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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투어리즘과 사회적 딜레마 - 이수진/조성한, 경기연구원, 2019

바람과 술 2022. 4. 13. 02:15

쟁점과 대안

 

관광수용력 초과로, 관광지 지역주민의 삶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햐을 미치는 현상을 지칭하는 오버투어리즘이 관광분야의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나타나고 있다. 오버투어리즘은 수용가능한 적정수준의 관광객 수를 넘어서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통상적으로 과도한 관광객의 수,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의 부족, 관광객들의 부적절한 태도와 행동 등이 오버투어리즘 부작용을 유발하는 것으로 지적된다.

 

오버투어리즘 해결방안으로, 우선적으로 지역내 특정요일, 특정시간, 동시입장객수 등 관관객 총량 제한, 관광가이드 동반의무제, 관광지 입장료 부과 및 인상 등을 통한 관광객 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으며, 사전예약제, 공간적 이동제한 등의 관광객 분산 유도정책을 통해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또한 관광객 대상으로 관광세, 숙박세, 환경부담금, 기부금 등의 세금 부과, 불필요한 행위 방지 조치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관광문화 캠페인 등을, 지역주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마련, 관광 수익금 환원, 관광지역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1. 오버투어리즘이란?

 

오버투어리즘은 수용가능한 적정수준의 관광객 수를 넘어서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관광수용력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관광수용력을 UNWTO(1997)는 "관광목적지의 물리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관광만족을 감소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동시에 특정 관광목적지를 방문할 수 있는 최대한의 사람의 숫자"로 정의. 박석희(2014년)에 따르면 관광지 수용력을 5가지 유형으로 규정.

 

<관광지 수용력 5가지 유형>

구분 주요 내용
물리적 수용력 이동이 불편함 없는 범위에서 관광객 수용
심리적 수용력 관광경험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관광객 수용
경제적 수용력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관광객 수용
사회적 수용력 지역정체성 변화, 범죄증가 등 사회적 변화를 견디는 범위에서 관광객 수용
생물학적 수용력 지역의 자연환경이 견뎌낼 수 있는 범위에서 관광객 수용

 

오버투어리즘 현상은 지역이 처한 상황 및 유형에 따라 다른 해결. 관광지수명주기 관점에서 보면, 관광지가 개발단계를 넘어 정착/강화 및 정책단계에 들어섰을 때 관광객 수가 수용력을 초과하는 경향. 점층적 변화단계는 총 6단계(탐색, 관여, 개발, 정착/강화, 정체, 쇠퇴/재생).

 

<관광지 수명주기와 단계별 주요 요인>

구분 물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행정적 요인
1. 탐색단계 자연적 매력물
문화적 매력물
소수의 관광객
allocentrics
  기반시설 미비
2. 관여단계   관광객 증가
관광자원의 중요성 인식
지역주민의 투자
시장지역 형성
관광계절성
광고 실시
기반시설 투자
3. 개발단계 인공적 매력물 관관객>지역민 수 외부로부터의 투자
시장지역의 확립
집중적인 광고
적극적 시설투자
4.
정착 혹은 강화단계
  관광객 성장률 둔화
psychocentrics 유인
관광산업 중요성
광역적 광고
관광계절성 극복
관광업무지구 정비
5. 정체단계 수용능력 한계
인공적 매력물
관광객수의 절정
지방문객에 의존
관광지 이미지 퇴락
인기 감소
단체체류
잦은 소유권 변동
공실률 증가
주변지역 개발
6. 쇠퇴 단계 또는 재생단계   관광객 절대감소
당일/주말 관광객
시장지역 축소
관광시설 용도변경
외부인의 투지회피
지역주민의 투자
기반시설 노후
새로운 매력물     회생계획

수용력을 초과하게 되면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은 지역의 한정된 자원을 둘러싸고 경쟁을 해야 하는 관계로 변화하게 되어 지역주민들이 관광개발과 관광객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표출. 이때 유입되는 관광객 또한 일반적으로 여행경력수준이 낮고 저가의 단체패키지상품을 이용하는 시장으로 재편되는 경향이 나타남.

 

<Doxey의 주민반응이론>

구분 주요 내용
행복감
Euphoria
- 주민들이 관광객의 방문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행복해하며 진심으로 환영
- 관광지화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은 없는 상태
무관심
Apathy
- 관광객이 오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점차 돈벌이의 대상으로 여김
- 관광객에 대한 태도는 사무적이고 형식적
성가심
Imitation
- 많은 관광객으로 마을이 포화사태가 되고 주민들은 관광산업에 대한 불신
- 관광객의 숫자를 줄이려는 노력보다 시설과 인프라를 늘려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반감
Antagonism
- 주민들의 짜증이 공론화
- 관광객은 뭔가 속은 것 같은 기분이 들고 마을에 범죄가 늘어나고 세금이 올라가는 등 여러가지 문제들이 연이어 발생되는 경우

 

오버투어리즘의 현상은 크게 환경적, 경제적, 사회문하적 측면의 3가지로 갈등 유형화. 환경적 측면의 오버투어리즘 현상은 관광지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소음, 교통체증 및 주차문제, 환경오염, 생태계 훼손, 과도한 조명 등과 연관. 경제적 측면의 오버투어리즘 현상은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와 직접적으로 연계. 사회문화적 측면의 오버투어리즘 현상은 지역주민의 전통적 가치관과 규범의 상실 문제를 포함해서 지역 정체성의 변화, 지역주민들 사이의 갈등으로 인한 공동체의 ㅂ붕괴와 같은 문제들을 지칭.

 

관광지내 이해관계자 사이 갈등은 여러 조합으로 표출되며, 각 집단별 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상이. Robinson&Boniface(1999)은 관광지에서 나타나는 갈등관계를 ① 관광산업과 지역주민, ② 공공기관과 지역주민, ③ 관광객과 지역주민, ④ 관광객 사이, ⑤ 지역주민 사이로 분류.  

① 관광산업과 지역주민의 갈등은 주로 지역전통의 지나친 상업화와 그에 따른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훼손 등의 문제로 야기.

② 공공기관과 지역주민들 사이의 갈등은 공공기관에서 지향하는 개발의 목표와 지역주민들의 인식과 수용력이 다를 때 발생.

③ 관광객과 지역주민들 사이의 갈등은 오버투어리즘이 심화되었을 때 주로 발생하는 유형.

④ 관광객 사이의 갈등 원인은 한정된 자원을 둘러싸고 나타나는 문제로, 특정 관광지에 많은 수의 관광객이 유입되었을 대 관광객들이 겪을 수 있는 혼잡지각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대기시간이 길어지면서 경험의 질이 낮아지기 때문에 다른 관광객이 경쟁관례로 여겨지게 됨)

⑤ 지역주민 사이의 갈등 원인은 관광개발을 통해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한 배분과 관광사업이 진행되면서 수행해야 하는 책임의 분담문제와 연관.

 

관광지 사회적 딜레마는 사익과 공익이 충돌하는 문제. 관광지에서 발생하는 이해관계자간 갈등의 발생기제는 사회적 딜레마 개념을 통해서 이해 가능. 사회적 딜레마 상황은 크게 두 가지 공유재의 비극과 무임승차로 구분. '공유재의 비극'은 소유권이 불명확한 공유재에 대한 남용과 관련된 문제로, 관광에서도 이와 유사한 모순적 상황이 가능. 관광객이 쓰레기를 투기하거나 떠드는 행위는 자신에게 편의성과 쾌락이라는 이익을 주지만, 모든 관광객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유사한 행동을 하면 궁극적으로 관광환경이 훼손되고 자신을 포함한 다른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불쾌함을 유발시켜 모두의 이익을 침해. 관광지 지역사업자의 사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바가지요금은 관광객의 급속한 감소를 초래하고, 이로 인한 지역사회의 불이익은 지역사회구성원 모두에게 회귀. 사회적 딜레마 극복을 위한 대응전략은 공존과 협력의 관계 형성을 통해 충돌을 완화.

 

2. 오버투어리즘 지역갈등 사례

 

① 관광지 환경파괴로 인한 갈등사례

 

② 지역민 경제적 소외로 인한 갈등사례

 

③ 지역문화 악영향으로 인한 갈등사례

 

3. 인식조사

 

4. 정책적 시사점

 

직간접적 관광객수 제한정책을 통하여 오버투어리즘 부작용 최소화. 관광객 분산 유도정책을 통한 만족도 제고. 관광객 및 지역민 대상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구현. 지역주민 대상으로 교육 및 인센티브 제공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