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언택트 공부 혁명], 호시 도모히로, 정현옥, 웅진지식하우스, 2021, (220708)

바람과 술 2022. 7. 8. 11:33

머리말. 온라인 학교는 어떻게 미국 최우수 학교가 되었나

 

ㆍ 실리콘밸리가 낳은 전대미문의 온라인 학교

 

ㆍ 교실의 빈자리를 채운 것들

 

ㆍ 당연해 보이는 모든 것을 의심하라

서문. 아이를 망치는 8가지 잘못된 공부 상식

 

ㆍ 상식 1. 성과나 능력을 칭찬한다 : 칭찬의 방향 설정

 

드웩 교수의 연구 결과는 아이들을 칭찬할 때 어떤 것에 주안점을 둬야 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성과나 지식수준 자체를 칭찬하면 아이의 자신감이나 의지가 높아지기는커녕 정반대의 방향으로 흘러가기 쉽다. 끊임없이 아이의 의지를 북돋우러면 노력하는 과정이나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칭찬해야 하는 이유다.  

 

ㆍ 상식 2.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히 가르쳐준다 : 틀 짓기의 위험

 

누군가를 가르치는 행위는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통해 상대의 시야를 확장시킬 수도 있지만, 동시에 상대의 생각이나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한해버릴 여지도 있다. 그러니 우리는 각기 다른 생각이나 다른 교육법, 다른 시각이 늘 존재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더불어 아이의 학습 방식과 생각을 존중하고 그것들을 억제하지 않으며, 다양한 관점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할 것인지에 치중해야 한다.  

 

ㆍ 상식 3. 유명한 공부법은 따르고 본다 : 학습 궁합 판별하기

 

배움의 주체인 아이에게 최적화된 학습 조건을 찾아내려면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는 감수해야 한다. 아이에게 적절한 학습법은 하나가 아닐 수 있다. 지금의 학습법이 충분히 만족스러워도 나중에 훨씬 잘 맞는 학습법을 찾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시행착오를 두려워 말고 특정 학습법에 집착하지 않으면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자. 

 

ㆍ 상식 4. 자기만의 공부 스타일을 고수한다 : 루틴 자체는 힘이 없다

 

뇌과학에 기반을 둔 최신 학습과학 연구는, 배움의 과정에서 특정 방식만 고수하는 것보다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는 편이 기억력과 학습 효과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ㆍ 상식 5. 스트레스는 피할수록 좋다 : 하버드 교수의 스트레스 실험

 

일련의 연구 결과들이 우리에게 시시하는 바는 분명하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첫걸음은 적절한 스트레스 반응이 스스로에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다. 스트레스에 지혜롭게 대처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예컨대 스트레스 자체를 느끼기, 그것을 스트레스라고 느끼는 니유를 생각하기,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시뮬레이션하여 가상의 시나리오를 짜보기, 목표를 설정해 집중하기 등을 들 수 있다. 

 

ㆍ 상식 6. 성적표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 시험의 쓸모란 무엇일까

 

미국 밴더빌트대학교 교수센터의 공식 웹사이트에는 시험으로 공부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4가지 요령이 소개되어 있다. ① 무엇을 배웠는지 조금씩 떠올릴 수 있도록 시험을 친다. ② 배운 내용을 기억하면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인다. ③ 공부하기 전에 앞으로 배울 내용의 진단 테스트를 본다. ④ 시험이나 기억 훈련이 장기 기억이나 학습 효과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ㆍ 상식 7. 반복 학습이 결과를 만든다 : 풀이 속도보다 중요한 것

 

스탠퍼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조 볼러는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방식과 접근법으로 풀어볼 것을 권장한다.  문제를 여러 방향으로 이해하는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생각이 유연해지고 하나의 방법이 통하지 않아도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습관이 생긴다. 특히 사고력이나 이해력은 반복 연습만으로는 습득하기 어렵다. 


ㆍ 상식 8. 공부는 혼자 하는 것이다 : 사회뇌의 위력

 

학생들끼리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동료 튜터링도 큰 도움이 된다. 동료 튜터링의 장점은 가르치는 쪽과 배우는 쪽 모두 학습 효과가 오른다는 것인데, 특히 가르치는 학생의 학습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장. 학교의 원칙을 무너뜨려라 :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눈을 돌리면 보이는 것들

 

ㆍ 강의하지 않는 교사, 필기하지 않는 학생

 

ㆍ 나이보다 학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ㆍ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은 없다

 

ㆍ 학생의, 학생에 의한, 학생을 위한 시간표

 

ㆍ 주 4일제 수업의 비밀

 

ㆍ 온라인 학교는 시험을 어떻게 볼까

 

ㆍ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되지 않으려면

2장. 온라인 교육 리부트 :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가 성공한 비결

 

ㆍ 문제는 온라인이 아니라 수업 방식이다

 

ㆍ 세계 최초 온라인 반전 수업

 

ㆍ 재능이라는 꽃은 틀 밖에서 피어난다

 

교육에 관한 미국 연방법에서는 영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학습, 예술, 리더십 등을 포함한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 능력이 확인되고, 그런 능력을 충분히 발달시키기 위해 보편적인 학교교육 이상의 지원이 필요한 아동." 말하자면 재능을 타고난 아이들을 위해 설계된 것이 영재 교육이다. 영재 교육에는 크게 2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아이들이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다. 아무리 특출한 아이라도 제대로 된 지원이 없다면 재능을 꽃피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영재 교육의 또 다른 목적은 영재 아이들이 고질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재능 있는 아이는 자신의 재능 때문에 문제를 겪는 일이 많다. 수업 내용이 단조롭고 쉽게 느껴진 나머지 학교생활에 흥미를 붙이지 못하거나, 독특한 사고방식으로 친구들 사이에서 외톨이가 되는 식이다. 자신의 견해나 방식에 집착해서 또래들과 불협화음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지어 일반적인 학교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정신적 질환을 앓는 경우도 있다. '두 번째 예외(twice exceptional 2e)'라는 말처럼, 특정 분야에서 이례적인 재능을 보임과 동시에 정신 질환이나 학습 장애를 겪는 것이다.  

 

ㆍ 뜨거운 학구열의 원천

 

ㆍ “우리는 비대면으로 연대합니다”

 

ㆍ 궁극의 글로벌 교실을 만들다

 

ㆍ 한 사람을 위한 세 사람

 

ㆍ 미국의 대입 제도는 이것이 다르다

 

ㆍ 아이비리그에 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

3장. 최고의 교실은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가 : 스탠퍼드가 미래형 인재를 기르는 법

 

ㆍ 인문학과 STEM의 만남

 

ㆍ 게임 플레이어 대신 게임 체인저를 기른다

 

ㆍ 스탠퍼드온라인고등학교의 철학 필수 과정

 

ㆍ 삶의 중심을 잃지 않는 법: 웰니스 프로그램

 

ㆍ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수 역량: 사회 정서 학습

 

학업및사회정서학습협회(CASEL)은 사회 정서 학습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를 여러 학교에 도입해왔다. 학업및사회정서학습협회의 사회 정서 학습 프로그램에서는 사회 정서적 능력을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구분한다. ○ 자기 인식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강점과 생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한다. 능력은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 셋'을 갖는다. ○ 자기 관리 : 스트레스를 지혜롭게 다룰 줄 안다. 충동을 적절히 제어하고, 설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동기를 북돋울 수 있다. ○ 사회적 인식 :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지닌 사람들을 이해한다. 타인에게 공감하고 배려심이 깊다. 다름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배움을 얻는다. ○ 관계 맺기 기술 : 타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며 상호 협력한다. 좀처럼 분위기에 휩끌리지 않으며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 타인에게 도움을 청하거나 타인을 돕는 데에 거림낌이 없다. ○ 책임 있는 의사 결정 :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하거나 타인과 교류할 때 윤리적인 기준과 사회규범, 안전성에 근거하여 현명한 판단을 내리고 책임 있게 문제를 해결한다. 

 

ㆍ “하면 된다”라는 주문의 위력

 

ㆍ 성장 마인드셋을 강화하는 3가지 방법

4장. 아이의 재능을 폭발시키는 8가지 학습 전략

 

영재교육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워낙 아이들의 재능이 가지가색이라 공교육 구조에 적응하지 못하는 영재 아이들이 상당히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재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틀에 박힌 관념에서 벗어나 유연하게 사고하는 법을 일찍 익히는데, 이들의 돌출 발언이나 행동은 유감스럽게도 평범한 공교육 현장에서는 무시되기 쉽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배우려는 태도를 접고 성적과 학습 의욕이 곤두박질치는 악순환에 빠진다. 

 

ㆍ 전략 1. 학습의 축을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학육에 관하여

 

가르치는 쪽의 관점만 중시하던 근대 교육 시스템은 개혁의 도마 위에 올라왔다. '학생이 주도하는 학습'은 이미 거대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고 그런 흐름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ㆍ 전략 2. 선의의 낙인찍기를 멈춰라 : 고정관념 위협

 

고정관념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따로 있다. 고정관념의 대상이 되는 순간 이를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능력과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고정관념의 위협이라고 한다. 어쩌면 바꾸기 힘든 자신의 천성이나 조건을 긍정하기 위해 엄청난 압박감에 시달리며 공부할지도 모른다. 아이를 격려하고 복돋는 것처럼 보이는 긍정적인 고정관념도 간과해서는 안 될 위험 요소임을 명심하자. 

 

ㆍ 전략 3. 실수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라 : 아이의 실수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

 

최근에 발표된 뇌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이가 실수했을 때 뇌의 작용이 활발해지고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이에게 '실수는 피할수록 좋다'라는 생각을 심어주고 그렇게 행동하도록 습관을 들이면 효과적인 학습 기회를 놓쳐버리는 셈이다. 아이가 실수했을 때의 대처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실수는 최고의 학습 기회임을 알려준다. ② 아이에게 고정관념을 씌우지 않는다. ③ 부정적 감정 표현은 자제한다. 어디서 틀렸는지를 객관적으로 짚어준다. ④ 문제나 수업이 아이의 학습 진도에 맞는지 생각해본다. ⑤ 다시 문제를 풀게 할 때에는 약간의 단서를 준다. ⑥ 도전했다는 점을 칭찬한다.

 

ㆍ 전략 4.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할 기회를 준다 : 자기 주도적 학습

 

자기표현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스스로 결정하는 힘이다. 교육에도 이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아이에게 과제를 직접 고를 권한을 주고 그 선택의 범위를 조금씩 넓히면 효과적이다. 이때 아이가 자기 머리로 깊이 사고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배운 내용을 곰곰이 생각하고 질문거리를 떠올리며 이해도를 높이는 것, 그리고 이러한 적극적 사고방식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ㆍ 전략 5. 학습법을 학습하라 : N가지 접근의 중요성

 

다양한 학습법을 접하고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도 아이의 재능을 깨우는 중요한 포인트이다. 급속하게 변모하는 사회에서 아이들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과제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아이들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과제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재빠르게 익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효율적으로 배우는 능력이야말로 아이들에게 필수적이다. 


ㆍ 전략 6. 목표 설정과 자기평가의 루틴을 만들라 : 에프론의 심플 목표 설정법

 

메릴랜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에드윈 로크는 목표 설정이 어떻게 우리의 동기를 유방하여 탁월한 성과를 만드는지를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로크 교수는 목표 설정 이론을 고안한 선구자로, 목표 설정의 주된 효용을 크게 4가지로 봤다. ○ 집중력이 높아진다. ○ 의지가 강해진다. ○ 어떤 일에 끈기 있게 오랫동안 몰두한다. ○ 보유한 지식과 기술을 동원해 해결할 수 있는 일을 금방 찾아낸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의 인기 칼럼니스트인 마크 애프론은 3가지만 명식하면 누구나 성공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다고 말한다. 애프론은 기준으로 제시한 3가지 키워드는 머리글자를 따서 이를 '심플(SIMple) 목표 설정법'이라고 소개했다. ○ 구체적인 목표(specific goal) : 목표는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 중요한 목표(important goal) : 목표는 자신의 현실에서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 측정 가능한 목표(measurable goal) : 목표는 수치로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목표 설정과 자기평가의 원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심플 목표 설정법에 따라, 구체적이고 중요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② 단기 목표 설정과 자기평가부터 시작한다. ③ 2의 과정에 익숙해지면, 실현 가능한 범위에서 장기 목표를 세운다. ④ 장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단기 목표들을 배치한다. ⑤ 단기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자기평가 기록을 남긴다. ⑥ 목표치와 실제 달성한 결과의 간극이 크다면 목표나 계획을 조정한다. 

 

ㆍ 전략 7. 우리가 아이의 롤 모델이다 : 철학적 롤 모델의 3가지 조건

 

올바른 학습 자세에 관해 말로만 지시하거나 조언한다고 해서 아이가 그것을 제대로 익히고 따르지는 않는다. 아이에게 기대하는 습관이나 태도를 몸소 보여주는 일은 아이의 재능을 깨우는 과정에서도 중요하다. 우리가 직접 아이의 철학적 롤 모델이 되어 아이의 학습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철학적 롤 모델이라고 하면, 난해한 표현이지만 3가지 키워드만 기억하면어렵지 않다. 탐구와 비판 그리고 입증이다. 아이의 철학적 롤 모델이 되기 위한 첫걸음은 무언가를 알고 배우려는 탐구의 자세를 갖는 데에 있다. 궁금한 점이 생기는 즉시 조사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만들자. 철학적 롤 모델의 두 번째 조건은 배운 것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자세이다. 특정 생각이나 주장이 어떤 전제 위에 세워졌는지, 반대 입장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나는 어느 족 입장을 왜 따르고 싶은지 등을 짚으면 생각의 지도를 그려나가는 과정이다. 철학적 롤 모델의 세 번째 조건은 주장과 생각을 입증하는 자세다. 생각을 근거도 없이 단수히 늘어놓기만 하면 타인과의 소통이나 문제 해결의 기회를 놓쳐버리기 쉽다. 비판적 사고는 자신의 입장과 주장을 세우고 그것을 입증하기 위해 필수적인 생각의 과정이다. 


ㆍ 전략 8. 심리적 안전지대를 넓혀라 : 학습 환경의 다양성

 

아이의 재능을 폭발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마지막 단서는, 아이가 혼자 성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더불어, 어떤 형태로든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만한 안식처라 필요하다. 

5장. 디지털 시대의 공부를 말하다 : 지금 당장 알아야 할 세계의 학습 트렌드

 

ㆍ 개인 맞춤형 학습 : 한 명 한 명에게 최적화된 교실

 

ㆍ 액티브 러닝 : 수업 중에 조는 아이들이 사라진다

 

ㆍ 프로젝트 기반 학습 : 실전만큼 뛰어난 교과서는 없다

 

ㆍ 학습과학 : 뇌과학으로 밝힌 공부의 정석

 

학습과학 연구로 새롭게 드러난 사실은 무수히 많다. ○ 감정 상태와 학습의 상관관계 : 정서적으로 안정될수록 공부 능률과 성적이 올라간다. 사회 정서 학습의 성과. ○ 익숙한 공부법이 꼭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 시각자료가 있어야 이해가 잘된다거나 소리 내어 읽을 때 공부가 된다는 식의 믿음은 뇌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 ○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는 게 좋다 : 하나의 방식을 고수하기보다 여러 방식으로 학습에 임할 때, 뇌의 여러 영역이 활성화되어 학습 효과가 오른다. ○ 기억 불러오기의 힘 : 배운 내용을 떠올리기 연습은 단순 복습이나 반복 읽기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시험은 배움의 수단으로 활용할 때 효과가 좋다. ○ 실수의 중요성 : 문제를 틀렸을 때 뇌가 활성화된다. 실수를 두려워 말고 학습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사회적 뇌 :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실행 기능을 관장하는 뇌 영역을 활성화한다. 여럿이 함께 협력하는 과정은 학습 효과를 높여준다.  

 

ㆍ 에듀테크 : 직감 대신 데이터로 학습을 설계한다

 

ㆍ 분산 학습 : 언제 어디에서든 접근 가능한 학교

6장. 기술은 교육을 어디까지 바꿀 것인가 : 교육의 미래 지도

 

ㆍ 팬데믹이 앞당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ㆍ 사라지는 학교, 살아남는 학교

 

ㆍ 티칭을 넘어 코칭으로

 

ㆍ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

 

ㆍ 인공지능은 과연 교사를 대체할까

 

ㆍ “하버드와 할리우드가 만나다”

 

ㆍ 공부가 일상이 되는 순간

 

ㆍ 더 작은 학위, 더 짧은 학기

 

ㆍ 온라인 교육이 칠판처럼 당연해지는 날

맺음말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