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 29

[부두교 - 왜곡된 아프리카의 정신], 라에네크 위르봉, 서용순, 시공사, 1997, (220331)

1. 대서양 횡단 베냉 지역에서 사용되는 퐁족의 언어 중 '보둔(vodun)'은 언제라도 인간사회에 개입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무섭고 신비한 힘을 의미한다. 자연과 인간사의 여러 분야를 관장하는 정령들을 숭배하는 부두교는, 아프리카의 가나에서 나이지리아와 토고에 이르는 지역에 살고 있는 베냉만의 풍족, 요루바족, 에베족 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현 베냉 공화국인 다호메이에서 부두교가 발달했아. 이곳에서는 민족, 마을, 씨족, 혈통 등이 사회조직의 기반이 된다. 각 집단은 조상신이자 수호신인 자신들의 고유한 '보두' 혹은 '보둔'을 가지고 있다. '에군군(Egun-gun)'이라는 죽은 이에 대한 숭배의식은 씨족이다 부족 집단들을 집결시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종교적인 전통을 보존하는 데에도..

문화인류학 2022.03.31

[지의 실패], 마쓰모토 미와오, 김경원, 전방욱 감수, 이상북스, 2018, (220330)

저자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 첫 번째 메시지는 과학기술을 사회학의 대상으로 삼는 의미에 관한 것이다. 사회학자는 모든 일을 사회현상으로 보라고 하지만 사실상 과학기술은 사회현상에 속하지 않는다고 여겨져 왔다. 다른 한편 과학자와 기술자에게도 다른 종류의 금기가 존재한다. 더 정확히 말하면, 자신의 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사회상을 상정해 과학기술을 사회로부터 분리하고, 그렇게 분리된 과학기술에 관심을 집중하는 사고양식과 행동양식이 지배적이다. 결국 사회학과 과학기술 각각에 상대 분야에 대한 시야가 막힌 사고양식과 행동양식이 있다는 말이다. 그런 상태를 변화시키려면 지와 사회가 서로 상대를 열린계로 상정하고 출발하는 수밖에 없다. 세 번째 메시지는 과학기술을 대상으로 다루는 사회과학의 다른 분야와 이 책의..

과학 2022.03.30

[린 브랜드], 제레마이어 가드너, 우승우/차상우, 티엑스티퍼블리싱, 2019, (220328)

서문 투자 대비 수익률(ROI)을 측정하지 못하는 마케팅은 무의미하다. '린'은 쓸모없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제품을 만들 때 '린 스타트업'을 적용해 쓸모없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처럼, '린 브랜등'은 브랜드를 수립할 때 아무도 관계 맺기를 원하지 않는 브랜드에서 쓸모 없는 요소를 제거한다. 1부 : 전환 1장 - 브랜드란 벽돌 모양 맥주병 흩어진 브랜드 요소를 다시 모으다 브랜드 개발에 대한 모든 논의는 '브랜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 단계를 건너뛰면 브랜드의 존재 이유에 대해 동문서답하게 된다. 주변 정보를 잘못 이해할 뿐더러,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기 쉽다. 브랜드란 무엇인가 브랜드라는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찾아내자. 그리고 강력하고, 잠재력 있는 가치를 창출해보자. 브랜드는 ..

경제경영 2022.03.28

[직업의 종말], 테일러 피어슨, 방영호, 부키, 2017, (220327)

Introduction 전문직의 신화는 끝났다, 새로운 레버리지 포인트를 설정하라 Part 1 직업의 시대가 끝나 가고 있다 1 마이크로-멀티내셔널의 시대가 온다 2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집어삼키고 있다 3 대학을 졸업해 평범한 직장인이 되는 시대는 끝났다 커네빈 프레임워크(Cynfin framework)는 IBM에서 컨설턴트로 일한 데이브 스노든이 내놓은 개념이다. 이는 이관관계에 따른 문제 상황을 묘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분류체계로 인기를 끌었으며, 를 비롯한 간행물에 자주 소개되었다. 커네빈 프레임워크는 비즈니스 환경의 불확실한 본질을 고려하여 문제 상황을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Comlex : 복잡성 영역. 조사-인지-대응 단계를 서쳐 창발적 사례를 이끌어낸다. 유효한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가..

경제경영 2022.03.27

[한국 현대 건축 50년], 안창모, 재원, 1996, (220326)

서문에 대신하여 : 한국 현대 건축 50년 일그러진 한국 현대 건축의 단편들 전통적으로 서양에서 예술(Fine Art)의 범주에 건축, 회화, 조각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한국에서의 건축에 대한 인식은 예술보다는 기술과 기능으로 간주되어 왔다. 특히, 개항 이후 근대적 문물의 수입과 함께 근대적 의미의 건축이 도입되면서 서구적 의미의 예술보다는 기술과 기능의 측면이 강조되었다. 건축이 갖는 예술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 중, 예술적 측면은 건물의 완공 후 평가의성격이 강한 반면, 공학적 측면은 건물의 완성까지의 과정에대한 성격에 초점이 맞추어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건축의 양면성'의 단면은 해방공간에서 잘 나타난다. 일본 잔재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화 건설이 주요 이슈이던 타 부문과는 달리, 혹..

읽기 시작 2022.03.26

[사진, 삶과 지리를 말하다], 전국지리교사모임, 푸른길, 2021, (220325)

추천사 여는 글 Ⅰ. 지리로 세상을 읽다 땅, 기후, 특산물, 자원, 마을, 경관, ··· . 그래도 결국 지리는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분야이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그들의 삶터를 공부한다. 그래서 지리 사진은 사람과 그들의 삶터가 주인공인 사진이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사진이다. 구도와 빛보다 이야기가 먼저이다. 그래서 아름답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 속에 담긴 사람과 삶터 이야기를 듣고 나면, 어느 예술 사진보다 아름답다. 사람은 꽃보다 아름답기 때문이다. Ⅱ. 경계에서는 꽃이 핀다 우주는 소립자, 세포, 지구 등 수많은 개체로 구성되어 있다. 개체 사이에는 경계가 있다. 경계가 없으면 세계는 존재하지 않거나, 존재에 대한 의식 자체가 없다. 해로운 세..

지역 2022.03.25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 게더타운, 제페토, 이프랜드, 가상현실 코스페이시스], 다빈치books, 2021, (220324)

들어가며 추천사 PART 1. 메타버스와 에듀테크 PART 2. 메타버스 거울세계,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타운 PART 3. 가상현실 증강현실 구현하기, 코스페이시스 PART 4 메타버스 라이프로깅, 인공지능의 통합 기획의도 Chapter 01. 메타버스 르네상스 01. 메타버스로 입주 02. 소설이 현실이 되어버린 메타버스 시대 03. 메타버스의 4가지 주요 유형 ① 증강현실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디바이스에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보이게 하는 기술입니다. ② 가상현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가상의 사이버 공간을 구축한 것입니다. ③ 거울 세계는 현실 세계를 복사하되 정보성과 편의성을 더한 상태를 말합니다. ④ 라이프깅은 자신의 삶에 관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하여 ..

교육·배움 2022.03.24

[눈 떠보니 선진국], 박태웅, 한빛비즈, 2021, (220323)

머리말 : 대한민국은 정말 선진국이 된 것일까 제1부 선진국의 조건 눈을 떠 보니 선진국이 되어 있었다 1. 정의하는 사회 - 백서보다 녹서를? 사회 전체가 앞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어떻게 토론으로 합의하고, 이슈들에 대해 전 사회의 중지를 모으고 나면, 그것을 추진하는 데 얼마만큼의 동력이 실릴지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선진국이 된다는 것은 '정의'를 내린다는 것이다. 앞보다 뒤에 훨씬 많은 나라가 있는 상태, 베낄 선례가 점점 줄어들 때 선진국이 된다. 2. 데이터 기반의 사회 - 숫자가 말을 하게 해야 한다 미국은 데이터법에 아예 포맷을 못박고 있다. 예를 들어 백악관의 관리예산처는 반드시 하나의 통일된 데이터 형식, 즉 '스키마'를 유지관리하여 모든 연방 지출 보고서를 구조화할 것을..

인문사회 2022.03.23

[복지강국 스웨덴 경쟁력의 비밀], 기타오카 다카요시, 최려진, 위즈덤하우스, 2012, (220322)

시작하는 글 | PART 01 |스웨덴의 오늘 국토와 삼림 면적 기후와 국민성 인구 변화와 이민 이민자 수용에 따른 과제 좌파 정권임에도 유지된 국왕제 스웨덴은 입헌군주제, 의원내각제 국가이다. 정식 국명은 스웨덴 왕국(Kingdom of Sweden)으로 영국과 마찬가지로 국왕을 옹립한 국왕제 국가이다. 스웨덴 왕가의 선조는 프랑스인이라는 점도 놀라운 일이다. 스웨덴 왕조는 몇 번이나 바뀌었는데 현재의 베르나도테(Bernadotre) 왕가의 시조는 나폴레옹 휘하에 있던 프랑스인 베르타도테 장군이다. 당시의 스웨덴 정보의 지명으로 베르나도테 장군이 칼14세로서 스웨덴 국왕에 즉위한 것이다. 북유럽이 통일될 수 있을까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스웨덴의 정치와 복지정책 유로 도입 문제 금융위기가 스웨덴 경제에 ..

복지·빈곤 2022.03.22

무연고 사망자 장례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기준하, 국회입법조사처, 2021

1. 들어가며 무연고 사망자란 연고자 여부 확인 후에 연고자가 없거나 연고자가 시신 인수를 거부한 사망자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무연고 사망자 시신처리 건수는 증가하고 있다. 2. 현황 무연고 시신처리 건수는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947건에 달한다. 이 중 연고자가 있음에도 시신 인수를 거부·기피하는 건수가 2,091건으로 무연고 사망자 건수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3. 문제점 ① 혈연중심의 무연고자 장례 절차 가족과의 교류가 단절된 채 살아가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은 여전히 혈연중심으로 장례 자격과 절차를 규정하고 잇다. 에 따르면 연고자를 배우자, 자녀, 부모, 직계비속, 직계존속, 형제·자매 등의 순서로 규정하고 있다. 유언을 통해 가족이 아닌..

자료(복지)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