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30

[생각 정리의 힘], 심은정, 북카라반, 2021, (220630)

머리말 ‘여유 넘치는 하루’의 비결 들어가기 강 팀장과 하 팀장의 같은 시간 다른 느낌 1장 단순한 생각 정리가 불러올 특별한 아웃풋 뇌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파악하기 일 잘하는 사람들은 생각하는 방법이 다르다 목적을 이루는 방법, 제로베이스 관점에서부터 핵심만 효과적으로! 2장 간단한 툴만 활용하면 된다 : 생각 정리 노하우 미리 보기 일목요연한 내용 정리와 원인 파악, 솔루션까지! 복잡한 관계도 한눈에 쏙 들어오게 결정을 힘들어하는 분들 주목! 제대로 대조해 보기 확실한 비교를 통한 문제 해결 명확하고 심플한 절차 파악 노하우 최강의 기억법과 무한한 창의력 빗장 풀기 한눈팔 틈이 없는 목표 달성 노하우 아이디어가 마구 샘솟는다 스캠퍼, 37가지 변환 요소 3장 직장인들의 활용 노하우 : 생각 정리로 질..

교육·배움 2022.06.30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 박모, 1997, (220629)

역자서문 001. 미술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자신과 세계에 대해 아는 것은 모두 역사를 통해 형성되었다. 이러한 특정 시간과 장소를 벗어나 어떤 사물이 자연스럽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무엇을 보고, 느끼고, 만지고, 생각하고, 기억하고, 창조하고, 발명하고 꿈꾸든지 간에 우리는 문화적 상징과 언어를 사용해야만 한다. 이 '언어들' 중에서 특히 눈에 잘 띄고 우월한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미술이다. '미술'은 근대 - 지난 200년 간 - 의 발명품이다. 근대 이전의 사람들이 생산한 뛰어난 건물들과 물품들은 우리가 문화에 의해 '차용'되어 미술로 변형된 것이다. 우리가 아는 미술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나타난 현상으로, 미술관에 전시되고, 박물관에 보존되며, 수집가들이 구매하고, 대중매..

미술 2022.06.29

경기도 민간위탁사무 운영실태 조사 및 운영개선방안 수립 연구 - 경기연구원, 2018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제2장 민간위탁 사무에 대한 이론적 접근 제1절 민간위탁의 개념 민간위탁 개념은 1970년대 영국 정부의 비효율성과 복지지출 폭증을 개선하기 위해 민영화 및 민간위탁을 추진하기 시작하면서 등장했다. 민간위탁 개념의 초기 논의는 공공부문의 혁신방향이 작은 정부와 행정개혁, 신공공관리(NPM) 패러다임과 연계되어 서비스 제공을 전적으로 민간에 이양하는 민영화보다는 서비스에 대한 책임은 공공부문이 유지하고, 서비스 공급은 민간에 위탁하는 방식이 공공서비스에 더욱 적합하다는 주장에서 시작한다. 민간위탁에 대한 법률상의 근거는 「정부조직법」 제6조(권한의 위임 또는 위탁) 제3항에 있다. 이에 따르면 행정기관은 법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소관..

자료(행정) 2022.06.28

제1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2021년~2023년) - 관계부처 합동, 2021

1. 수립배경 및 정책환경 ① 수립배경 ○ 그동안 지속적 투자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정부 인프라를 구축하고, 우수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방대한 공공데이터가 축적됨 - 공공데이터법 시행(2013년) 이후, 사회·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국가중점데이터를 과감히 개방하여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지원 중 ○ 다만, 데이터 공동활용을 위한 법제도, 전략 등 추진기반 미흡으로 정책 수립·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공공데이터의 분석·활용은 미흡 - 행정기관간 데이터 공동활용 체계가 미흡하여 공개데이터, 민간데이터 등 수급이 용이한 데이터 중심으로 분석에 활용 - 기관간 데이터 융복합을 통한 다부처 연계과제 등 분석이 미흡하고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단기적·단발성 분석에 그침 ○ 데이터기반행정을 통한 정부혁신으..

자료(행정) 2022.06.27

[혁신의 시작], 매일경제신문사, 2021, (220626)

서문 : 혁신은 어떻게 시작되나 저개발국이 선진국이 되려면 일반적으로 두 가지 단계를 거친다. 첫째는 생산 자원을 더 많이 투입해서 성장하는 외연적 성장 단계다. 투자를 통해 자본을 축적하고 노동력을 증가시키면 경제 규모가 커진다. 그러나 이런 방식의 성장은 지속되기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서 노동력을 증가시키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이를 벗어나려면 새로운 성장 방식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생산성이 올라가 이전과 같이 자본과 노동력을 투입하고서도 성장률이 증가하는 방식이다. 이 전환에 성공할 때라야 비로소 경제는 혁신을 통해 성장하는 내포적 성장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진입이 끝은 아니다. 이 단계에 진입한 이후에도 지속적인 혁신으로 자본과 노동의 효율성을 끌어올려야 경제가 계속 성장한다...

읽기 시작 2022.06.26

[문화도시 서울, 어떻게 만들것인가], 문화연대공간환경위원회, 시지락, 2002, (220625)

머리말 I. 문화도시란 무엇인가 1. 문화도시의 개념과 관점 문화도시란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문화 예술에 대한 정책지원이 풍부한 도시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문화도시란 '살기 좋은 도시', 또는 '살고 싶은 도시'의 다른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도시를 말할 때 우리는 문화와 도시가 결합된 상태를 떠올리는 것이 아니라 도시 자체가 문화의 복잡한 집적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2. 왜, 문화도시인가 문화도시란 완전히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어온 삶 속에서 문화적인 맥락들을 짚어내어 그 길을 열어주고 가치를 부여하는 일에서부터 출발해야만 한다.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는,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문화벨트를 만들고 문화산업을 육성해서 세계적인 문화경쟁력을 갖춘 도..

건축 2022.06.25

[이미지가 중요하다], 김미갑/김상숙/송은정/정진국/정현/한광숙, 만남, 2002, (220624)

책머리에...1 이미지 읽기 김상숙 - 창조의 철학 Poietique...7 자크 데리다, "틀이란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쉽게 부서진다. 이것이 틀에 대한 진리와 본질이다. 만약 틀에 대한 진리와 본질이 있다면 ··· " 문화에 대한 이해를 더욱 가중시키며, 경제, 사회, 흐름과 함께 교류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조형교육은 문화 제반 흐름에 대한 자동적인 인식, 자동적인 산출을 위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작품에 되돌려지는 것이다. 끝으로, 창조의 근원을 들추어내는 역할이 조형 예술인에게 있기 때문에, 조형내부 축에 대한 인식이 더욱 새로워져야 한다. 공/간/재/단...13 공간재단은 마치 헝겊을 자르고 오리고 도려내는 재단사의 역할이 무한 유한공간을 상대로 시각화하는 것이다. 모든 공간적 지각과 방향 설..

미술 2022.06.24

[도로헤도로 17], Q-Hayashida, 서현아, 시공사, 2013

제102마 계략 정션 제103마 인섹트 허레스먼트 제104 재회 사일런트 제105마 지하식품부 풀코스 제106마 진흙탕 제107마 구정물 속의 산 제물 제108마 신기루의 랜드마크 제109마 맞힐까 마지카 마의 보너스 제17권에서 알게 된 것. ① 폐수 웅덩이 매립지 위에 중앙백화점. ② 악마도 죽일 수 있는 스토어의 식칼은 하루가 소지. ③ 보스는 이제 보스가 아니다. ④ 후지타의 대부활 & 엔의 악마종향 획득! ⑤ 치다루마의 소집으로 악마도 집결 중. ⑥ 백화점의 마크가 악마 금화로도 보인다. ⑦ 중앙 백화점은 내부도 카오스. ⑧ 쇼유가 죽자 후지타의 투명마법은 풀렸다.

바람 행복하다 2022.06.23

[즐겁게 미친 큐레이터], 이일수, 애플북스, 2017, (220622)

│개정판에 부쳐│ 독자 여러분들의 따스한 사랑에 감사드리며 │글을 열며│ 두 얼굴의 괴물, 예술 제1전시실 감동의 잉태, 갤러리와 미술관의 탄생 치열한 감동의 승부, 갤러리의 탄생 한국의 갤러리, 과거와 현재 이야기 상업갤러리들의 다양한 운영 박물관·미술관, 갤러리, 대안공간은 다르다 박물관은 대부분 근대 이전의 문화예술 분야인 공예, 회화, 조각, 건축 등 미술품 전시, 소장기능을 갖추고 있다. 연구기능, 발굴기능, 교육기능까지 다양한 역할을 한다. 정부나 기업체 그리고 개인이 운영할 수 있으며 나라에서 재정지원을 받는다. 학술적 가치에 큰 의미를 두기에 판매는 할 수 없다. 연구기능, 발굴기능, 교육기능의 학술적 가치 때문에 큐레이터, 즉 학예연구사가 존재한다. 이 학예연구사들이 진정한 의미의 큐레이..

미술 2022.06.22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약], 사토 겐타로, 서수지, 사람과나무사이 , 2018, (220621)

저자 서문_ 만약 그때 그 약이 없었더라면 01 의약품은 언제, 어떻게 탄생했을까? 원숭이와 곤충도 약을 사용한다고? 의약품의 발견과 활용은 인류가 탄생하기도 전인 아주 오랜 옛날부터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인류 이외의 다른 동물들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일종의 약을 이용한 사례가 종종 발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남미에 사는 꼬릴 감는 원숭이는 방충제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 이 원숭이들은 노래기를 발견하고 잽싸게 잡아서 자기 몸 여기저기에 문지른다. 노래기가 방출하는 화학물질 벤조퀴논을 몸에 바르면 뱀이나 해충 등이 가까이 다가오지 않는다는 길 터득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사례는 곤충 세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기생파리라는 곤충은 애벌레에 알을 낳고, 부화한 유충은 애벌레 몸속에서 성장한다..

역사 2022.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