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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의 비밀], 김형섭, 생각비행, 2018, (190626).

바람과 술 2019. 6. 26. 00:12

추천사
서문

Chapter1 3가지 관점으로 보는 HR 컨설팅

통합 관점 _HRM과 HRD의 통합적 관점에서 사고하라
경쟁력 관점 _장기적 관점의 HR 전략 수립, HR 전략의 과감성, 경쟁사에 대한 이해
경영 관점 _경영 전략과 HR 이슈는 연결된 뫼비우스의 띠와 같다

Chapter2 HR 이슈 기업과 직원

기업과 HR _기업 차원의 HR 의사결정은 전략 지향적이고 효율적이며 경영철학과 연결되어야 한다
직원과 HR _사람이 아닌 직무에 집중하라

Chapter3 HR 이슈 퍼레이드

채용
선발 채용 비법 _좋은 사람보다 적합한 사람이 낫다
면접관 육성 비법 _인재를 뽑기는 쉬워도 자르기는 어렵다

구축
조직 정원 설계 비법 _조직 정원은 최적화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조직 체계 구축 비법 _의사소통 구조가 원활한 소통 지향형 조직을 지향하라
영업조직 구축 비법 _강력한 인센티브 제도보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프라이드가 필요하다
기업 노하우 유지 비법 _인재가 남긴 명문화된 자료가 중요하다

전략
경영과 HR 전략과의 연계 비법 _HR 철학과 전략은 항상 변화되어야 한다
윤리경영과 리스크 관리 비법 _CEO부터 사원까지 윤리실천리더가 되어야 한다
핵심인재 만드는 비법 _미래를 준비하고 갈등을 조율하며 후배를 성장시켜야 한다

육성
신입사원 온보딩 비법 _직원의 성장 단계에 따라 적절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경력사원 온보딩 비법 _경력사원은 당연히 잘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버려라
리더 후보자 육성 비법 _리더 후보자는 리더가 될 준비를 해야 한다
리더 육성 비법 _리더십은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임원 육성 비법 _리더십, 비즈니스 역량 두 가지 관점을 균형 있게 강화해야 한다
팔로어 육성 비법 _훌륭한 팔로어는 업무력, 협업능력, 자기관리능력이 뛰어나다
고성과자, 저성과자 운영 비법 _고성과자의 이탈을 인정하고 ‘B 플레이어’를 육성하라
승진자 육성에 대한 비법 _직책 승진이 아니라면 리더십이 아닌 휴먼십으로 접근해야 한다
창의적 인재 육성 비법 _창의력은 후천적 결과물이다
영업조직 육성 비법 _조직 차원에서 노하우를 유지,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
미션, 비전, 핵심가치 내재화 비법 _모두가 하나의 메커니즘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협업 조직문화 만드는 비법 _갈등을 최소화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방법이 최상이다
소통 조직문화 만드는 비법 _소통문화는 일하는 방법과 연결되어 있다
워크스마트 문화 만드는 비법 _일하는 철학에 대한 근본적인 대답이 먼저다
기업 인수합병 조직문화 만드는 비법 _환경과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한 문화를 기획하라

평가
공정한 평가를 위한 비법 _최고의 평가는 알고자 하는 바를 도출하는 것이다
평가 오류 탈피 비법 _평가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변화
조직 변화 DNA 구축 비법 _변화 수용성을 높여야 혁신이 가능하다
성과관리 및 실행 계획 비법 _성과를 달성하는 것보다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더 중요하다
갈등관리를 통한 변화 대응 비법 _갈등의 순기능에 집중하라


Chapter4 HR 전략 수립 프로세스
환경분석 비법 _환경을 분석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알 수 없다
조직진단 비법 _자사에 적합한 진단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하라
직무분석, 역량모델링 비법 _직무분석을 생략하면 역량모델링의 기준이 상실된다
평가, 보상체계 수립 비법 _공정하고 보편적이어야 한다
고용관리 비법 _고용관리는 선발부터 퇴직까지 연속되는 사이클이다
교육훈련계획 수립 비법 _쓸데없는 지식, 행동, 스킬 공부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
핵심인재 운영 전략 비법 _핵심인재는 사내강사 역할을 해야 한다
교육과정개발 수립 비법 _내부 육성 솔루션은 100년 지속가능경영의 바탕이다

Chapter5 직군 단위 HR 전략

경영관리 _현업부서를 이해할 때 지식에 힘이 실린다
세일즈 _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턴트를 지향하라
마케팅 _훌륭한 마케터는 최종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R&D _노하우를 자신에게 국한하는 사람은 곧 도태된다
생산 _생산시설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라
IT _직무역량, 협업, 혁신능력을 강화하라
서비스 _잘 설정된 기준은 고객 만족도로 직결된다
PM _프로젝트의 성공은 이해관계자의 관계 속에 답이 있다
MD _상품을 보는 눈과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고수의 협상을 하라

Chapter6 산업 단위 HR 전략
금융 _인력의 직무 전환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HR 전략이 필요하다
유통 _유통 프로세스를 축소하는 것이 핵심이다
제약, 의료 _해외 진출에 대한 HR 전략 수립과 더불어 내수시장의 안정화를 꾀하라
IT _협업 중심의 조직문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한다
제조 _인간 고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이 충분히 있다
패션 _고객의 로열티를 높이려면 가격 이상의 가치를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건설 _해외 비즈니스에 대응하고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라
외식 _서비스 표준화로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라
호텔, 관광, 서비스, 레저 _서비스 고도화와 더불어 판촉지배인의 영업력 강화가 필수적이다
컨설팅 _훌륭한 컨설턴트는 스킬, 태도, 생활 측면에서 일반인을 압도한다
공기업, 공공 _혁신문화 구축은 시장 지향성, 유연성과 연결된다

Chapter7 HR 컨설팅의 미래
HRM 관점 _실용성, 공정성, 활력성을 고려해 업무를 설계하고 기획해야 한다
HRD 관점 _복지가 아닌 전략적 기능으로 발전하여 기업의 목표 달성을 지원하게 된다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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