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생각의 힘을 키우는 토론수업], 강병재, 교보문고, 2007, (121119).

바람과 술 2012. 11. 19. 15:11

여는 글 : 생각의 힘을 기르는 학습모델, 교과토론 


1장 진지하게 교과토론 이해하기 

1. 수업 환경 - 학교의 토론교육 현실 

학부모와 학교는 학생의 미래를 걱정하지만 행복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않는다. 미래를 걱정하는 것이 바로 행복을 걱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소통의 현황 - 토론, 소통의 기초


○ 사람들은 '같은 말'에 대해 각각 '다른 의미'로 해석한다(확인, 문답의 필요) :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사람들은 서로간의 말을 오해하면서 이해한다. 이것이 서로 소통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다. 확인하지 않으면 언제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 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들과 의견을 나눌 때는 반드시 확인 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은 소통 없이는 불가능하다. ○ 간단한 전달사항이 아닌 학습에 있어서는 깊이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논의의 필요) : 충분한 논의 없이 다음 단계의 지식을 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한 명보다는 여러 명의 사고를 통할 때 문제해결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문제해결의 필요) :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문제해결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데 이는 학습 과정의 문제해결에서도 변함없이 적용되는 사실이다. 논의를 하다보면 많은 문제들이 발견된다. 문제는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다. 한 사람이 한 가지의 시각만을 가진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한 사람의 시각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여러 사람과 함께 문제해결을 할때, 다양한 시각의 활용도 가능해진다. 


토론은 형식일 뿐이고 중요한 것은 소통이다. 소통이란 서로 잘 통하는 것으로 내가 의미하는 바를 상대방이 잘 알고, 상대방의 뜻을 내가 잘 이해하는 것이다. 


토론에 있어 '제1규칙'은 '다른 사람이 말할 때는 조용히, 끝까지 듣는다. 끼어들지 않는다'라고 할 수 있다. 

 
3. 이유에 대한 고찰 - 학습 의미의 재조명


교사는 수업 중 사실 자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그 사실이 사실인 이유를 학생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2장 철저하게 교과토론 준비하기

 
1. 형식 - 토론의제의 준비와 형식 결정 

일반적으로 토론의 의제는 크게 사실의제, 가치의제, 정책의제가 있다. 


사실의제를 다루는 토론은 어떤 사실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논의하는 과정이다. 이 부분에 토론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가치는 인간 행위에 대한 판단으로 일상생활의 판단기준이 된다. 사실이 가치판단의 근거가 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유기체적인 사실이 아닌 단편사실로 사물의 가치를 판단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체계적인 사실을 근거로 한 가치논의가 필요하다. 정책의제는 정책의 실시여부에 대한 부분이다. 행위는 적절한 기회를 필요로 한다. 정책의제는 시간과 결부된 것이 다른 의제와 다른 면이 있다. 문제해결의제는 우리가 흔히 회의의 안건으로 삼는 것들이다. 실천의 판단이 내려진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실천의 판단의 문제만이 아니고 방법의 문제를 동반한다. 그러므로 정책의제와 같이 다루어지기 쉽다. 그러나 이 두 의제의 성격은 전혀 다르다. 정책의제는 실천 여부, 문제해결의제는 방법이 주된 논의내용이다. 따라서 이 둘은 별개로 논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내용 - 판단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

 
3. 진행 - 질문의 종류와 제시 예 

질문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말하는 사람은 듣고 싶은 것들을 모두 말해 주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말하는 사람이 모두 정확한 언어로 정확한 의미를 전달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 막연하게 받아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룸, 잉글하트 등에 의해 체계화 된 인지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여섯 가지로 나뉜다. 또한 타바에 의하면 개념형성, 개념해석, 개념적용의 세 단계로 나뉘기도 한다. 


우리는 답변을 들으면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주제를 벗어나는가의 확인이다. 둘째, 의견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4. 교안 - 작성법과 그 활용법


교안은 수업 안내서이므로 안내에 필요한 사항-의제와 일시, 참가자, 시간진행 안내 등-을 기제하면 된다. 이어서 강의자료나 참고자료를 첨부한다.  

3장 신나게 교과토론 진행하기 


1. 수업흐름 - 수업진행의 구체적인 전개과정 

수업진행이 문제없이 진행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는 데에 토론수업에 어려움이 있다. 첫째, 본인이 말하는 내용에 대해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둘째, 학생들이 준비 없이 수업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셋째, 토론 내용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토론수업에서는 결론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결론은 토론수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므로 분명하게  내린다. 어떠한 판단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판단을 위해 기준을 살펴보고 스스로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교사가 마무리하는 것보다는 생각할 시간을 두고 다음 기회에 논의하는 것이 좋으며, 다음 시간에는 반드시 이에 대해 마무리하도록 한다. 


2. 배경지식 - 효과적인 토의법과 주의사항 

3. 핵심지식 - 효과적인 토의법과 주의사항 

4. 문제풀이 - 문제해결 실행에서의 토론활용 

4장 주체별 교과토론 운영하기 

1. 학생 - 토론을 통한 주체적인 학습효과 창출 

2. 가정 - 가족토론의 필요성과 진행법 

3. 학교 - 철학교실ㆍ독서토론ㆍ영상강의 진행법 

4. 학원 - 학원토론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5. 사회 - 체험학습의 필요성과 모색 

닫는 글: "선생님! 우리 토론해요"라는 아이들의 함성을 기다리며 

참고문헌 

부록 : 과목별 교안 예시 - 국어ㆍ영어ㆍ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