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만화 보기와 만화 읽기], 정준영, 한나래, 1994, (170921).

바람과 술 2017. 9. 21. 04:27

머리말

Ⅰ. 만화를 '읽기' 위하여

1. 만화 보기와 만화 읽기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만화의 정의는 만화란 의도적으로 단순화되고 과장된 그림이라는 것이다. 만화의 그림을 애기하는 단순화와 과장에는 몇 가지 제한 조건이 부가되어야 한다. 첫째, 단순화와 과장이라는 조건은 만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일 수는 있지만 충분 조건은 아니다. 둘째, 모든 만화에서 단순화와 과장이 사용되는 것도 아니다. 셋째, 단순화와 과장에 대한 충분 조건으로서 우리는 두 가지 요소를 덧붙일 수 있을 것 같다. 하나는 만화를 그리는 사람의 정서적 개입이다. 두 번째는 앞과 연관되어 만화에는 일정한 이야기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Ⅱ. 만화의 시대, 만화가의 시대

1. 박봉성과 복고

박봉성. 1949년 부산에서 출생. 부산에서 학교를 마쳤으며 지금도 부산에 화실을 두고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특이한 만화가. 만화계에 입문한 것은 1964년 만화가 오명천 밑에 문화생으로 들어가면서부터였다. 원래 한주먹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만화계에 입문하고자 했으나 실패하고 본격적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1983년 최강타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20세 재벌>, <20세 황제> 등의 작품을 펴내면서부터. <신의 아들>을 통해 이현세에 버금가는 당대의 인기 만화가로 떠올랐다. 만화 한 편당 분량도 많을 뿐 아니라 그의 다작은 다른 만화가들의 추종을 불가능하게 할 정도. 만화계에서는 특히 자료 수집에 공을 많이 들이고 풍부한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한다. 


2. 시대와 꿈꾸기 _강철수 VS 이현세

이현세. 1954년 경북 영일에서 출생. 경주에서 고등학교까지 다녔으며 서라벌 예대 문예창작과를 중퇴했다. 소년 잡지사에서 만화 아르바이트를 하던 중 1978년 공상 과학 만화 <해저 도시와 나비 소녀>로 데뷔. 1979년 <시모노세키의 까치 머리>에서 최초로 까치 오혜성이라는 캐릭터를 등장시켜 줄곧 그의 만화의 주인공으로 활용. 1983년 <공포의 외인구단>을 펴내면서 일약 최고 인기 만화가로 떠올랐고 이후 만화의 영화화 <공포의 외인구단>, <지옥의 링>, 만화의 연극화 <활>, 만화의 TV 드라마화 <폴리스> 등에 선두 주자로 활약. TV 광고에도 등장하여 화백이 아닌 만화가 스타의 위치를 확고히 하기도 하였다. 


3. 우리 시대의 우화 _ 고행석과 웃음

고행석. 1948년 전남 여수에서 출생. 여수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만화계 입문을 시도했으나 실패. 군 복무 후 고향 친구인 허영만의 소개로 최경의, 박기준 등의 만화가 밑에서 만화 수업. 1982년 <아빠 아빠 우리 아빠>라는 단행본을 펴내면서 데뷔하였으나 처음에는 그다지 인기를 얻지 못함. 그가 무명 시절을 청산하고 1980년대의 대표적 만화가 중 한 명으로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명량 만화로 성격을 바꾸고 '불청객' 시리즈를 펴내면서부터였다. 동생인 고기석도 만화가인 만화가 집안이라고 한다. 


4. 도피 또는 진보? _ 허영만과 네 편의 만화에 대한 단상


허영만. 1947년 전남 순천에서 출생. 여수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1966년 서울로 올라와 박문윤, 엄희자, 이향원 등의 만화가 밑에서 만화 수업. 1975년 <소년 한국일보> 신인 공모에 <집을 찾아서>가 입선하면서 만화가로 데뷔. 우리 국토를 생각하며 이름을 지었다는 주인공 이강토는 일제하에서의 민족의 저항을 다룬 만화 <각시탈>이 인기를 얻으면서부터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는데, 그의 만화에는 주인공 이강토 외에도 이강산, 이산하, 봄 등 민족적 정서를 강조하는 인물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에는 남북간의 이데올로기 대립 문제를 다룬 <오! 한강>을 펴내 대학가에까지 인기를 모으기도 하였다.   



Ⅲ. 시대와 만화

1. 1980년대 대중 만화가들

2. 만화와 만화가 _ 대중 만화에서의 저자의 문제

만화에 관해 더 많이 알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