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새로운 창의적 공동체 예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알린 골드바드, 임산, 한울아카데미, 2015, (180807).

바람과 술 2018. 8. 7. 12:03

머리말


일러두기


서문


첫 번째 희망은, 사회에서 배제된 사람들이 창의적 상상의 언어로서 각자의 진실들을 표현할 기회를 가져서 자신의 이해관계에 따라 행동하기 위한 공동의 관심과 능력을 깨달으리라는 점이다. 예술은 자기 의식과 자기 선언을 위한 강력한 운반체가 아닌던가. 두 번째 희망은, 권력을 휘두를 문지기들과 다른 사람들이 그러한 표현들에 의해 마음을 바꿀 것이라는, 즉 건설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움직일 것이라는 점이다. 


제1장 공동체 문화개발의 이해

'공동체 문화개발'이라는 명칭은 예술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정체성, 관심사, 포부 등을 표현하는 예술가·기획자와 공동체 구성원들 사이의 협업적 실천을 가리킨다. 이는 건설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하면서, 개인의 전문성과 집단의 문화적 역량을 동시에 키우는 과정이다.


'개발'은 가시투성이 개념이다. 1960년대에 '저개발'이라는 단어는 식민지배의 후폭풍, 즉 빈곤과 인프라, 불공평한 경제적 기회, 취약한 교육 시스템 등에 괴로워하는 지역을 기술하는 데 사용하곤 했다. 그 용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상관없이 잠재된 의문들은 여전히 같다. 즉, 도대체 개발의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판단되고 측정되는가? 누가 결정하는가?


제2장 통일된 원칙들

① 문화적 삶을 향한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공동체 문화개발의 근본 목적이다.② 다양성은 사회적 자산이며 문화적 공공선의 한 부분으로서, 보존과 육성을 필요로 한다. ③ 모든 문화는 본질적으로 평등하므로, 사회는 어떤 문화를 다른 문화에 우월한 것이라고 내세워서는 안 된다. ④ 문화는 사회 변형을 위한 효과적인 용광로이다. 문화를 통한 변화는 사회적 양극화를 덜 야기하고 다른 사회 변화의 각축장에 비해 더욱 긴밀한 연결 고리들을 창조하기 때문이다. ⑤ 문화적 표현은 그것 자체로 1차적 종결점이 아니라 해방의 수단이다. 그래서 그것의 과정은 그 결과만큼이나 중요하다. ⑥ 문화는 역동적이며 변화무상한 총체이므로, 문화 내부에 인위적인 경계를 짓는 것은 무가치하다. ⑦ 예술가들은 사회 변형을 이끄는 매개자 역할을 수행한다. 그 역할은 주류 미술계에서의 역할보다 사회적으로 더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정당성에서도 그에 못지 않다. 


제3장 실천의 매트릭스

많은 공동체 문화개발 프로젝트는 학습경험 주변에서 수립된다. 전반적으로 프로젝트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고 행동과 생각의 역량들을 서로 명확하게 연결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예술과 관련 기술들을 전파하는 데 있다. 생각은 행동을 이끌기 때문이다. 


자기 성찰을 통한 연구는 한계가 있다. 어떤 한 개인의 경험도 집단 현실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공동체예술가들은 역동적이고 상호적이고, 더 넓은 공동체와의 연루된 개방된 연구 방법을 고안한다. 하나의 목적은 정보 획득이다. 이에 동등하고 통합적인 또 하나의 목적은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스슬호의 진실에 대해 발언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 공동체의 집단적 현실을 표현할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제4장 모범적 이야기

제5장 역사적·이론적 토대

공동체 문화개발은 예술이지 과학이 아니다. 아주 노련한 전문가들은 계량화하거나 표준화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감성과 직관에 의존한다. 그런데 '모델', '반복 가능성', '최상의 실천 사례들'에 너무 엄밀하게 주목하는 사람들은 심원함과 진정성이 결여된 지루한 작업을 하기도 한다. 


제6장 공동체 문화개발 이론의 요소들 : 실천에 기초한 이론

연결, 연구, 행위, 피드백, 교육. 


제7장 공동체 문화개발 영역의 현주소

제8장 공동체 문화개발의 필요 요소

스웨덴은 오랜 기간 문화정책 개발의 선구자 자리에 있었다. 다음은 현재 문화정책의 가장 높은 단계에 자리 잡고 있는 목표들이다. ① 표현의 자유 : 표현의 자유를 지키고 모두가 이 자유를 이용할수 있는 진실된 환경을 창조하는 것. ② 공평성 : 모두가 문화생활에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고,문화와 접하며 자신만의 창의적 문화 활동을 마음껏 할 수 있게 하는 것. ③ 다양성 : 문화다양성, 예술적 갱신과 질적 향상을 진전시켜 상업주의의 부정적 효과에 맞서는 것. ④ 독립 : 사회 내에서 문화가 하나의 동적이고 도전적이고 독립적인 힘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⑤ 문화유산 :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이용하는 것. ⑥ 배움 : 배움을 향한 의욕을 고취하는 것. 


존 호크스는 건강한 사회를 위한 네 가지 지속가능한 영역을 제안했다. ① 문화적 활력 : 복지, 창의성, 다양성, 혁신. ② 사회적 공평성 : 정의, 참여, 화합, 복지. ③ 환경적 책임감 : 생태학적 균형. ④ 경제적 생존 가능성 : 물질적 번영.


제9장 공동체 문화개발의 기획 


공동체 문화개발 기획의 일곱 가지 좌우명이다. ① 깊이 참여하라.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답을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질문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② 공동체 전체를 나타내라. 어디에 있는 사람이든 만나면서 모두에게 진정한 환영을 베푸는 데 신경 써야 한다. ③ 다면적이 되어라. 서로 다른 학습과 의사소통 방식, 풍습, 편안하게 느끼는 장소 등을 지닌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방식을 제공해야 한다. ④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예술적 미디어뿐만 아니라 관습적인 수단들도 사용하라.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극하는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생산해야 한다. ⑤ 과정의 한가운데에서도 마지막에서도 사람들의 참여를 인지하고 그들로부터 배운 것을 터놓고 공유하라. ⑥ 건강한 논쟁에서 도망치지 말고 공동체의 진실을 이야기함에 있어 무모할 정도로 정직해야 한다. ⑦ 결정을 내린 자들은 자신의 책임을 이해하고 그 결과가 과정과 일치해야 한다는 사실을 마음에 새기며, 계획을 실행으로 옮긴다. 


결 론 : 일어나서 움직일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