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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디자인 도구들], 이정부/이승호, 인사이트, 2018, (191219).

바람과 술 2019. 12. 19. 07:10

이 책의 사용설명서


허버트 사이먼은 그의 1969년 저서에서, "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고안하는 사람은 누구나 디자인을 하는 것이다. 물건을 디지안하는 데 필요한 지적 활동은 환자에게 저방을 하는 것이나, 회사에서 새로운 세일즈 계획을 세우는 것, 혹은 정부의 목적 정책을 만드는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라고 디자인을 정의했다. 


사용자 조사 도구들을 접하는 학생이나 실무자 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에 빠져 있었다. 첫째, '표면 복제'이다. 둘째, 정성적 도구를 정량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셋째, 사용자 조사 도구 자체에 빠져 실제 프로젝트에 유용한 통찰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경우이다. 


머리말 : 새로운 디자인 문제가 온다

우린 우리가 아는 것은 알지만, 무엇을 모르는지는 모른다

새로운 디자인 도구들

사용자 개념의 확장으로 바라본 디자인 소사


<사용자를 보는 관점과 디자인 목표의 확장에 따른 디자인 소사>

다수를 위한

디자인

사용성을

위한 디자인

맥락을 생각한 디자인

경험을 위한

디자인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지향

목표

▪ 다수의 소비자에게 적합

▪ 신체적 안전과 편안함

▪ 생산 공급의 최적화

▪ 과제 수행의 효율성, 정확성, 효용성

▪ 효율적인 협력

▪ 감성적 만족과 감동

▪ 삶의 경험 향상

▪ 개인 삶의 질 향상

▪ 사회문화적 공통목표 실현

▪ 조직 및 사회 시스템 혁신

사용자에

대한

인식

▪ 평균적 선호도와 신체를 대변하는 통계적 모델

▪ 멘탈 모델

▪ 사회적, 환경적 맥락에서 행동하는 인간

▪ 감성과 주관적 경험, 문화를 가진 총체적 인간

▪ 복잡한 사회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능동적 인간

디자인

도구들

▪ 온라인 서베이

▪ 현장 설문조사

▪ 인체 측정법

▪ 실험실 환경 사용성 평가도구들(사고 구술 프로토콜, 인지적 시찰법 등)

▪ 인터뷰

▪ 포커스 그룹

▪ 현장 관찰(디자인 에스노그라피, 맥락적 문의 등)

▪ 프로브, 코디자인 워크숍 등의 디자인적이고 창의적 도구들

▪ 현장 관찰과 디자인적인 도구들의 접목

▪ 서비스 디자인 도구들(고객여정지도, 서비스 블루프린트, 이해관계자 지도)과 코디자인 워크숍의 접목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섯 가지 도구들


○ 관찰도구 :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 대화 도구 : 프로브. ○ 협력도구 : 코디자인 워크숍. ○ 해석도구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활용도구 : 퍼소나.


<다섯 가지 새로운 디자인 도구들의 사용 목적과 핵심적 속성>

새로운 디자인 도구

사용목적

핵심적 속성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현장 관찰

사회 구성원의 눈으로 참여적 관찰, 민감한 기르기, 맥락적 이해

프로브

대화를

통한 관찰

사용자가 직접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개인 경험에 관한 이야기들, 열린 해석, 상상력 자극, 지속적인 쌍방향 대화, 파트너십

코디자인

워크숍

협력을

통한 관찰

사용자, 전문가,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공통의 목표 수립, 미해 지향적 사고, 그리기/만들기로 함께 아이디어 발상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해석

분석이 아닌 해석, 팀 중심의 도구, 연결 짓고 큰 그림을 이해해 발상하기

퍼소나

활용

실제 자료에 바탕을 둔 전략적 선택과 집중, 공감적 전달


1장 관찰 도구 :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관찰의 힘

관찰이 눈에 보이는 것을 보는 것이라면, 통찰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까지 보는 것이다. 디자인 에스노그라피는 사용자를 단순히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당면한 상황과 전체적 맥락, 잠재적 욕구에 대해 통찰하고 이를 디자인을 위한 기회로 연결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에스노그라피의 기원

디자인 에스노그라피의 탄생

스텝 바이 스텝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마인드세트
현장을 위한 디자인 에스노그라피 팁 일곱 가지
디자인 에스노그라피의 여러 가지 형태
디자인 에스노그라피의 원리를 바탕으로 파생한 도구들
디자인 에스노그라피가 설문조사나 인터뷰보다 나은 게 뭐지?
케이스 스터디: 인지 건강 마을(사이픽스, 2014-2015)
전문가 조언: 팽한솔(서울의료원 시민공감 서비스 디자인센터)
전문가 Q&A: 잭 웨일런(알토 대학교)

2장 대화 도구: 프로브
사용자 본인도 인지하지 못한 깊은 내면에 접근하자
프로브의 기원
스텝 바이 스텝
프로브를 프로브답게 하는 특징
프로브를 사용할 때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케이스 스터디 1: 만성질환 청소년의 건강관리를 위한 프로브(존슨앤존슨, 2007-2009)
케이스 스터디 2: 사진가를 위한 프로브(핀룩스, 2008)
케이스 스터디 3: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프로브(kt, 2014)
전문가 Q&A: 뚤리 마뗄마끼(알토 대학교)

3장 협력 도구: 코디자인 워크숍
관찰 대상에서 참여자로
코디자인의 기원
스텝 바이 스텝
코디자인 워크숍의 마인드세트
성공적인 코디자인 워크숍의 계획과 실행을 위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케이스 스터디 1: 상자로 만든 병원(알토 대학교, 2011-2012)
케이스 스터디 2: 환자 중심의 뇌졸중센터 디자인(디자인케어, 2014)
전문가 Q&A: 끼르시까 바야깔리오(디자인 자문회사 헬론)

4장 해석 도구: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의 기원, KJ기법
가추법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스텝 바이 스텝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사용할 때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케이스 스터디 : 《새로운 디자인 도구들》의 독자 퍼소나를 만드는 데 활용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전문가 조언: 박남춘(서울여자대학교)

5장 활용 도구: 퍼소나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가상의 인물
퍼소나의 기원
스텝 바이 스텝
퍼소나를 만들 때 기억해야 할 것
퍼소나 활용하기
퍼소나를 꼭 써야 하는 이유가 뭐지?
완성된 퍼소나 생생하게 전달하기
케이스 스터디 1: 뉴질랜드 청소년들을 위한 퍼소나(유스 커넥션즈, 2013년 - 현재)
케이스 스터디 2: 호주 정부를 위한 가족 퍼소나(씽크플레이스, 2011)
전문가 조언 1: 이재용(UX 디자인 자문회사 PXD)
전문가 조언 2: 김기성(카카오뱅크 UX 기획팀)

맺음말: 디자인 도구 디자인하기
새로운 디자인 도구들의 공통점
변형, 재창조, 믹스 앤 매치
도구로부터 자유로워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