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학교를 변론하다], 얀 마스켈라인/마틴 시몬스, 윤선인, 살림터, (210311)

바람과 술 2021. 3. 11. 23:37

한국어 독자에 보내는 서문 : 세계… 그리고 가족을 변론하다? _얀 마스켈라인ㆍ마틴 시몬스

학교는 당연히 주어진 것이 아닐뿐더러 그저 과거의 유물이기만 한 것도 아니고, 개인의 번영이나 발전을 위한 서비스도 아닙니다. 모호하긴 해도, 학교는 해방의 가능성과 여전히 밀접하게 관련되기에, 학교의 권리를 위한 투쟁은 다분히 공적인 사안입니다. 

 

추천사 _이윤미

1장 들어가며

그리스어로 스콜레는 공부하고 연습하기 위한 자유시간을 의미한다. 문제는 학교가 이 자유시간을 당대 신분 질서상 아무런 권리가 없던 이들에게도 부여하여 지식과 경험의 원천이 되는 공공재가 된 점이다.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학교의 존립 자체에 이의가 제기된다. 이 혐오는 급진적이고도 본질적인 학교의 성격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바로 학교가 '자유시간'을 제공하여 지식과 기술을 '공공재'로 바꾼다는 점이다. 학교는 개인의 출신이나 능력, 적성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동일한 시간과 공간을 부여하며, 이 안에서 우리는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벗어나 스스로 고양되고 세계를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새롭게 변화시킨다. 

 

2장 혐의 사항과 요구, 그리고 학교의 위상

1. 고립

 

학교에 대한 혐의 사항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는 학교의 고립이다. 그런데 스콜라스틱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생이 실제로 경험하는 삶과의 실질적 관련을 맺지 않는 데 있다. 그 결과 학교는 사회뿐 아니라 학생의 요구와도 단절된다.  

 

2. 권력과의 결탁 그리고 부정부패

 

3. 청소년의 동기 상실

 

4. 저조한 효과성과 취업 가능성

 

5. 개혁 요구, 그리고 학교 과잉

3장 스콜라스틱 교육

우리는 학교가 그리스의 도시국가에서 적으로 고안된 것이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당시 학교는 고개 그리스 사회에 귀족 및 군대 엘리트 집단의 특권에 불법 침입자로 등장하였다. 그리스의 학교에서 선함과 지혜는 더 이상 특정 출신, 인종, '본성'에 따른 소유물이 아니었다. 그리스 학교는 인종, 본성, 출신 등과 같은 개인적 표지를 그에 상응하는 직업(농업, 상업, 학업)과 연결시키는 근본적인 고리를 끊었다. 지금 우리가 특히 주목하는 학교를 학교이게 하는 주요한 역할은 이른바 자연적이라는 불평등한 질서를 학교가 지연시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는 비생산적인 시간, 즉 누군가에게는 출신 성분과 사회적 지위로 인해 요구할 수 없었던 시간인 자유시간을 부여했다.  

 

1. 유예(혹은 자유로워지기, 분리하기, 괄호 사이에 두기)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그리고 집안의 모든 규칙과 기대를 떨쳐 낼 수 있는 시간이자 공간이다. 학교를 학교답게 하는 것은 이러한 규칙이 학생에게 부여하는 부담을 유예하는 것이다. 다만 학교의 유예 시간에 아이는 비로소 학생이 되고, 어른은 비로소 교사가 되며,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교과 내용이 된다. 바로 유예와 자유시간을 통해서 스콜라스틱 교육은 평등과 관련하게 되는 것이다.  

 

2. 세속화(혹은 가능하게 만들기, 공공재 되기)

 

3. 세계와 집중 (혹은 세계를 열어 보이기, 흥미 유발하기, 삶으로 이끌기, 형성하기)

 

스콜라스틱 교육이 세계를 열어 보이는 것과 관련된다면, 이때 중요한 것은 동기보다는 집중이다. 

 

4. 테크놀로지(혹은 연습하기, 공부하기, 그리고 훈육)

 

5. 평등(혹은 시작할 수 있음, 차이 안에서)

 

스콜라스틱 교육의 공간은 모두를 위한 평등을 확인하는 공간이자 출발점으로 규정되는 시간으로서 탁월하다. 이는 개별 학생을 위한 평등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나 위치가 아니다. '모두가 능력이 있다'를 전제하는 실질적 출발선이다. 때문에 어느 누구도 학생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경험을 제한할 이유도 근거도 없다. 할 수 있음의 경험 속에서 아이는 일상의 신분에서 벗어나 학생이자 학교의 아이가 되고, 사물은 일상의 쓰임에서 벗어나 공부하고 연습하기 위한 교육의 내용이 된다. 

 

6. 사랑(혹은 아마추어 정신, 열정, 지금 이 순간, 숙련)

 

스콜라스틱 훈육에서 핵심은 놀이의 규칙이다.  

 

학교는 어떤 모양새가 되어도, 결코 정치적 과업으로서 교화나 사회화를 위한 공동체를 구성하는 역할을 담당해서는 안 된다. 스콜라스틱 교육은 공동체가 형성되는 경험 자체가 중시되는 시간과 공간이다. 바로 이 점에서 우리는 소위 말하는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이의를 제기하는 바이다. 

 

7. 준비(형성되기, 숙련되기, 교육받기, 한계를 시험하기)

 

8. 그리고 교육적 책무(혹은 권위를 행사하기, 삶과 세계로 인도하기)

4장 학교 길들이기

1. 정치화

 

교육과 사회의 기능적 관계를 '학습-역량-자격-취업 가능성'이라는 고리로 압축시킨 뒤 연쇄작용을 기대하고 있는데, 이는 정치적인 관점에서 볼 때 오래된 공상과학을 부활시키는 것이다. 

 

2. 교육화

 

3. 자연화

 

4. 기술화

 

5. 심리화

 

6. 대중화

5장 교사 길들이기

1. 전문화

 

교사 전문화를 통한 길들이기 전략의 변주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변주는 교사의 경험이라고 불리는 지혜를 전문성 혹은 역량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전문화 전략의 두 번째 변주도 요즘 들어 교사에게 기대하는 부분인데, 전문가로서 교사는 과학적 이상보다는 '현실성'을 갖출 것을 요구받는다. 전문화 전략의 세 번째 변주는 앞선 두 변주와 관련되는데, 전문화는 책무성의 압박으로 교사에게 다가온다.  

 

2. 유연화

6장 실험학교: 공평한 출발

학교 우화(혹은 우리 아이들에게 설명된 학교)

옮긴이 후기

인용되고 다루어진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