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프로젝트 수업으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맘에드림, 2019, (210316)

바람과 술 2021. 3. 16. 00:43

프롤로그 : 여러분의 교실에 꼭 맞는 프로젝트 수업 디자인을 위하여

Part 01 프로젝트 수업의 기반, “뿌리 깊은 나무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Chapter 01 프로젝트 수업의 이해 : 우리가 알아야 할 프로젝트 수업의 거의 모든 것

01 프로젝트 수업이란 무엇인가?

 

① 가치 있는 수업목표를 가져야 한다. ② 수행해야 할 탐구질문을 이끌어내야 한다. ③ 심층적인 탐구 과정을 거쳐야 한다. ④ 현실 생활과 연결되어야 한다. ⑤ 학생의 자기주도성이 발휘되어야 한다. ⑥ 학생과 교사의 성찰을 통해 더 나은 수업을 만들어간다. ⑦ 결과물을 표현 및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⑧ 건강한 비평은 상호 발전의 밑거름이 된다. ⑨ 최종 결과물의 발표 및 공개를 통해 성취 만족도를 높인다. 

 

02 우리는 왜 또다시 프로젝트 수업에 주목하는가?

 

① 프로젝트 수업은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접근법이다. ② 프로젝트 수업은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배우는 데 효과적이다. ③ 프로젝트 수업은 진정한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④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삶을 반영하는 실제적인 수업이다. ⑤ 프로젝트 수업은 초등학교 수업에 한층 적합할 수 있다. ⑥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수업이다. ⑦ 프로젝트 수업은 인간의 바람직한 삶의 모습을 생각한다.

 

03 계획 단계에서의 수업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① 추구하는 가치에 따른 목표와 방향을 결정한다. ② 교육과정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③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④ 구체적인 프로젝트 수업 구상안을 작성한다.

 

04 실천 단계에서 배움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Chapter 02 수업 나눔 : 프로젝트 수업 경험을 공유하다

01 우리 교사들에게 프로젝트 수업이란?

 

02 프로젝트 수업의 가치는 무엇인가?

 

03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04 교사의 만족도를 높이는 프로젝트 수업의 매력은 무엇인가?

 

05 교사들이 생각하는 프로젝트 수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06 처음 시작하는 교사에게 건네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

 

07 무엇이 프로젝트 수업을 망설이게 하는가?

Chapter 03 집중 탐색 : 어떻게 더 나은 프로젝트 수업을 만들어갈 것인가?

01 핵심질문을 이끌어내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02 체계적인 프로젝트 접근을 돕는 솔로 분류법

 

03 개념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과 솔로를 적용한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 과정

Part 02 프로젝트 수업의 실제 :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디자인, 어렵지 않아요!”

Chapter 04 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 :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 어떻게 재구성할 것인가?

1학년 온책으로 배움과 삶을 연결하는 L.O.V.E. 프로젝트

 

2학년 세상의 가치와 자연의 이치를 생각하는 프로젝트

 

3학년 행복한 미래로 함께 나아가는 F·I·T 프로젝트

 

4학년 공동체의 행복을 함께 만들어가는 미닝아웃 프로젝트

 

5학년 우분투 활동을 통한 ‘Good to Great!’ 프로젝트

 

6학년 세상의 가치와 자연의 이치를 생각하는 프로젝트

Chapter 05 학년별 교수학습 지도안 :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1학년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프로젝트 수업

 

2학년 〈다양한 문화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수업

 

3학년 〈절약과 소비의 문화〉 프로젝트 수업

 

4학년 〈지역을 위한 소비〉 프로젝트 수업

 

5학년 〈우리나라의 인권〉 프로젝트 수업

 

6학년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 프로젝트 수업

Chapter 06 학년별 수업 실천 사례 : 프로젝트 수업, 이렇게 실천해봅시다!

1학년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프로젝트 수업

 

2학년 〈다양한 문화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수업

 

3학년 〈절약과 소비의 문화〉 프로젝트 수업

 

4학년 〈지역을 위한 소비〉 프로젝트 수업

 

5학년 〈우리나라의 인권〉 프로젝트 수업

 

6학년 〈지속가능한 경제공동체〉 프로젝트 수업

 

에필로그 : 질문이 넘치는 교실을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의 가치

 

저자들의 말·말·말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