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로컬이 미래다], 추창훈, 에듀니티, 2020, (210312)

바람과 술 2021. 3. 12. 12:24

추천의 글

 

들어가며_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교육으로

1장. 혁신교육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코로나19, 마을과 지역을 소환하다

 

교육, 지역, 삶의 선순환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혁신교육의 태동과 발전

 

<혁신교육의 주요 흐름 및 특징>

구분 작은 학교 혁신학교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시기 2000년대 초반 2009년 2011년 2015년
주체 헌신적인 일부 교사 진보교육감/시도 교육청 자발적인 교사 교육지원청과 지자체 등 행정기관 교육, 일반 공무원과 학부모와 지역주민
내용 학교에 대한 성찰 교육의 본질 회복 시도 민주적인 학교 운영,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  기초지자체 단위 혁신교육 추진 학교와 마을의 협업 교육의 장을 '학교 밖'으로 넓힘
의의 혁신교육의 씨앗 제도권 내에서 최초 혁신교육 시도 지자체가 '학교의 교육과정'을 지원 마을 등 민간이 교육 주체로 참여

 

혁신교육에 질문을 던지다

 

혁신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그 너머를 바라보다

2장. 지역의 시민을 키우는 풀뿌리 지역교육

 

혁신교육에서 풀뿌리 지역교육으로

 

풀뿌리 지역교육 로드맵

 

<풀뿌리 지역교육 로드맵>

단계 내용
1단계 지역의 교육목표/방향/내용/방법에 대한 충분한 토론과 합의
2단계 마을과 지역 단위의 거버넌스 및 중간지원조직 구축
3단계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며, 지역의 학교로 역할 전환
(교사) 학생이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면서,  마을과 연계하는 수업 운영
4단계 (마을) 학교의 교육 활동을 지원하면서, 돌봄과 공동체성 회복
5단계 (지역) 교육지원청과 지자체를 포함한 지역 전체가 학교와 마을 지원
6단계 청년 지원 정책으로 양질의 일자리와 따뜻한 경제 시스템을 만듦

 

학교, 지역과 연대하다

 

교사, 마을을 만나다

 

마을, 함께 키우고 함께 살아가다

 

지역, 교육의 중심에 서다

 

교육지원청과 지자체, 함께 지역으로 찾아가다

3장.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에서 시민교육자치로

 

마을교육 플랫폼, 풀뿌리교육지원센터

 

고산의 변화, 학교에서 마을로

 

소양의 변화, 마을에서 학교로

 

학교든, 교사든 아래 질문을 스스로 해보는 것을 제안한다. ○ 우리 학교의 아이들은 일상의 장면에서 질문을 품고,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도 수립하고, 실행 방법도 짜고, 실제 그것을 장기간에 걸쳐 수행할 수 있는가? ○ 우리 학교의 교육과정은 아이들이 스스로 배울 기회와 상황을 마련해 주었는가? ○ 수업은 아이들의 다양한 차이, 요구와 흥미에 맞게 구성되고 있는가?

 

시민교육자치, 첫걸음을 떼다

 

시민교육자치를 실험하다

4장. 지역과 로컬, 희망과 기회의 땅

 

지역에서 꿈을 찾아 도전하는 사람들

 

로컬푸드, 신뢰와 연대의 지역경제공동체

 

세상을 바꾸는 사회적 경제와 협동조합

 

'나도 조합원이다' 프로젝트 교육과정. ○ 로컬푸드,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 이해 교육. 협동조합 결성, 임원 선출, 조합원 가입, 회의 진행 방법 훈련. ○ 지역의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 공동체 현장 탐방. 실제 품목을 선정해 협동조합 활동 진행. ○ 협동조합 사례 나눔 발표회 및 평가회.

 

로컬크리에이터, 도시와 지역을 살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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