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경제경영)

창의적 기업이 되기 위한 변화 포인트 - 김범열, LG경제연구소, 2009

바람과 술 2021. 9. 25. 02:26

환경의 변화 속도와 폭이 점점 증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어떤 기업도 성공을 담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현재 성공적으로 영위되고 있는 사업 모델도 갑자기 나타난 예상치 못한 경쟁자에 의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쟁우위를 찾아내고 개발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이다. 그런데 이러한 지속적/성공적 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조직이 가지고 있는 창의력이다. 

 

고객을 중심에 두기

 

창의력 발전의 중심에는 고객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기업 스스로 창의적 제품/서비스라고 생각하더라도 고객이 이를 인정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생생한 고객의 소리를 듣고 이를 통해 아직 충족되지 못한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어 창의적 방법으로 제품/서비스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단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는 것이 아닌, 실제 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지만 표현하지 못하는 고객들의 생각을 끌어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표면적으로 드러난 결과나 인구통계학적 세그먼트에 의한 일반적 행동 양식에 근거하여 전략을 구사할 경우 커다란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새로운 것의 창조 못지않게, 무엇을 없앨것인가를 고민

 

기존 업무 관행 및 타성 뛰어넘기

 

일체감 형성을 통한 집합적 창의성 창출

 

지식경영의 대가인 노나카 이코지로는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원천으로 공식적인 지위에서 나오는 합법력, 보상을 줄 수 있는 보상력, 처벌을 할 수 있는 처벌력, 전문적 지식에서 나오는 지식력, 그리고 일체감에서 나오는 동일력 등의 5가지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그는 이 중에서 가장 넓은 범위에 힘이 미치는 요소가 바로 동일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사람은 상대와 일체감을 느끼면 상대의 목표를 자기 목표와 동일시하고, 달성을 향한 강한 동기와 자발적인 자기 통제가 생긴다. 그리고 구성원 상호간에 강한 통제력의 작용은 조직 창의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