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경제경영)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사용자 중심성에 대한 의미 확장 연구 - 이유진, 2021

바람과 술 2021. 11. 25. 19:48

1. 서론

 

①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금융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로부터 비대면 기기를 통한 글말 면담을 진행하여, 사용자 중심의 확장된 의미를 추출하는 귀납적 방법을 살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양적 의미 측정은 특정 대상의 의미를 서로 반대 값을 가진 척도로 만들어 사용한다. 이 방법은 1957년 오스굿이 창안한 이래로 여러 사회과학 분야에서 특정 대상에 대한 감정, 심리, 태도 등을 양화 하는 측정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②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2. 이론적 배경

 

① 문제 제기와 연구 질문

 

② 경험을 수반한 용언의 의미와 특성

 

인간의 사고와 경험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경험에서의 의미는 인접하였거나 유사하다고 생각하는 언어들이 서로 연관되어 범주화된다. 범주는 의미 있는 유사한 경험의 집합을 개념화한다. 그런데 새로운 개념이 등장할 때는 이전 경험에 비추어 유사한 속성의 의미로 개념이 확장된다. 

 

3. 사용자 중심 용언 의미 분석 

 

① 사용자 의미 수집 및 분석 과정

 

② 사용자 면담 개요와 사용자 의미

 

③ 20대 금융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의미 방향

 

④ 용언 중심의 사용자 의미 추출

 

4. 결론 및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