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지혜로운 교사는 어떻게 학부모 상담을 하는가], 이상우, 지식프레임, 2021, (211216)

바람과 술 2021. 12. 16. 07:44

프롤로그

Part 1 학부모 상담의 현실

 

학부모 상담,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

 

상담 이론 책에 나오는 내용들은 보통 '이중관계'가 아닌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전제로 한다. 다시 말해, 평소에 아는 사람 혹은 다른 일로 연결된 사람이 내담자를 만나서 상담하기는 어렵다는 애기다. 따라서 학교에서 하는 상담은 엄밀히 말하면 상담 이론에서 말하는 상담이라고 보기 어렵다. 결론적으로 교실에서는 상담은 교육 상담이라 할 수 있다. 교육 전문가인 교사가 진행하는 상담인 것이다. 교사는 교육 전문가로서 학생과 학부모를 만난다. 이는 교육을 전제로 하며 무조건적인 긍정과 진솔함,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상담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80년대생 학부모의 등장

 

예전의 학부모들이 교사를 '교사'로 보았다면, 지금의 학부모는 '교육 서비스 공급자'로 바라본다. 더 큰 문제는 아이에 대해 충분히 애기를 나누고 교사를 지지한다는 감사 표현까지 했던 학부모라도 막상 자녀가 아픔이나 불이익을 당하는 상황이 닥치면 언제 그냈냐는 듯이 감정적으로 미원을 쏟아내는 학부모로 돌변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교 폭력과 관련해서 갈등이 커지면 교사는 밤낮으로 학부모 민원에 시달린다.

 

학교 상담에 오는 학부모의 심리

 

교사 입장에서는 아이의 잘못을 부모에게 말해서 협조를 요청하고 싶어 한다. 반면 학부모는 몇 개월밖에 생활하지 않은 교사가 자녀의 잘못을 애기하면 몇 개월밖에 쉽게 수치심과 분노를 느낀다. 이건 부모가 이기적이어어가 아니라 학부모의 뇌 구조가 자녀의 성공과 실패를 자신의 것과 동일시하기 때문이다. 

 

학교 상담에 대한 학부모들의 마음을 들여다보자. 첫째, 학부모도 두렵기는 마찬가지다. 둘째, 교사가 자신의 아이를 나쁘지 않게 보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셋째, 학부모는 아이의 성공과 실패를 자신의 것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교사는 국민의 봉사자인 공무원이기 때문에 내 아이를 위한 학부모의 요구를 교사가 수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 다섯째, 전문 상담이나 정신과 검사에 대해 반감을 가질 수 있다.   

 

교사도 학부모 상담이 부담스럽다

 

학부모 상담은 어디까지 가능할까?

 

협력이 답이다

Part 2 성공적인 학부모 상담을 위한 준비

 

학부모가 존중받고 있다고 믿게 하라

 

관찰과 기록을 통해 아이에 대한 이해를 높여라

 

존중의 대화 5단계를 실행하라

 

갈등 문제 상황에서는 '경청-공감-한계 제시(정보 제공)-대안 탈색-실천(피드백)'의 5단계 소통 프로세스가 매우 효과적이다. 어떤 상황이든 5단꼐로 가능하며, 적절한 질문과 공감이 병행되어야 한다. 

○ 경청 : 경청은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경청하지 않으면 이후 상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 공감 : 공감만 제대로 되어도 문제 그 자체가 없어지거나 해결이 쉬워진다. 

○ 한계 제시 : 한계 제시는 문제 행동을 했을 때만 사용한다. 이런 행동(원인)을 하면 상대편 기분이 어떻고, 그로 인해 어떤 문제(결과)가 발생하는지 일깨워준다. 때로는 그로 인해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할 일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려주거나 스스로 생각해보게 한다.

○ 대안 탐색 : 대안 탐색은 말 그대로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해결책은 학생 스스로 찾을 수도 있고, 학생이 찾기 힘들어하면 교사가 제안할 수도 있다. 가급적 학생이 대안을 선택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안은 자신에 대한 것이고, 자기가 할 수 있고,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것이 좋다. 

○ 실천(피드백) : 실제로 해보고 잘 실천했는지, 못 했는지 확인해 본다. 학부모 상담에서 중요한 의사소통 기술은 공감과 대안 제시(탐색)의 조화다.   

 

칭찬과 위로의 말을 건네라

 

문제의 수렁에 빠지지 말라

Part 3 함께 나누고 싶은 유형별 상담 사례

 

아이들 사이의 다툼으로 학부모에게 시달리는 교사들

 

어디까지가 문제 행동일까?

 

내 아이가 학교 폭력을 당하다니!

 

깐족이와 버럭이의 같은 상황 다른 생각

 

소통이 어려운 학부모와의 어긋난 대화

 

손자를 양육하는 할머니와의 상담

 

교육 이전에 사랑, 함께하는 부모 교육

 

교육의 5단계로 부모 교육을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 받기 : 아이는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사랑을 받았는가?

○ 보기 : 아이는 부모의 모범적인 모습을 보았는가?

○ 배우기 : 가정과 학교에서 가치 있는 것을 배웠는가?

○ 익히기 : 아이는 배운 것을 얼마나 스스로 익혔는가?

○ 주기 : 아이는 (받고 보고 배우고 익힌 것을) 누구에게 얼마나 주었는가?

 

학부모와의 신뢰 형성을 결정하는 3월

Part 4 학부모 상담 일문일답

 

01. 안내장이나 칭찬 메시지 보내기, 꼭 해야 하나요?

 

02. 친구와 갈등이 있다는 학부모의 전화를 받았어요

 

03. 교직 경력이 짧다고 얕잡아 보는 학부모는 어떻게 할까요?

 

04. “애를 안 낳아봐서 그래요”라는 말을 들었어요

 

05. 갑작스레 전화해서 따질 때는 어떻게 대응하나요?

 

06. 요구 사항이 많은 학부모는 어떻게 대할까요?

 

07. 아이의 문제 행동, 어떻게 말하면 좋을까요?

 

08. 혼자 아이를 키우는 아버지와의 상담은 어떻게 접근하는 게 좋을까요?

 

09. 조손 가정의 경우 어떻게 상담할까요?

 

10. 한부모 가정의 보호자는 어떻게 상담할까요?

 

11. 장애 학생의 학부모가 무리한 요구를 합니다

 

12. 아이들 싸움이 부모 싸움이 되었어요

 

13. 아무 때나 전화하는 학부모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4. 전화조차 피하는 학부모 때문에 고민입니다

 

15. 아이는 소극적인데 학부모는 상담을 자주 신청해요

 

16. 아이에 대해 어디까지 말해야 할까요?

 

17. 내 아이가 최고라고 생각해요

 

18. 문제 행동을 어떻게 전달해야

 

19. 학부모에게 돌직구를 날려도 될까요?

 

20. 전문 기관 상담을 권유할 방법이 있을까요?

 

21. 학부모가 작년에는 괜찮았다고만 얘기해요

 

22. 아이의 문제 행동은 인정하지 않고 남 탓만 해요

 

23. 문제 행동을 하는 학생의 부모가 오히려 상대 아동 탓만 해요

 

24. 엄마의 우울증으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입니다

 

25. 제 조언에 확신이 없어요

 

26. 방치되는 아이가 있습니다

 

27. 학폭을 당했다며 갑작스럽게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28. 학부모가 학폭 절차로 가자고 하면 어떻게 하나요?

 

29. 한 아이가 놀려서 다른 아이를 때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30. 성추행 문제가 생겼는데 어떻게 조언해야 할까요?

 

31. 교사를 아동 학대로 신고한다는데 어쩌죠?

 

32. 트집을 잡고 폭언을 하는 학부모는 어떻게 대해야 하나요?

 

33. 아동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34. 학부모가 신세 한탄을 해요

 

35. 2학기 학부모 상담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필로그

부록.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글 모음

 

학기 초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 1

 

학기 초 학부모에게 보내는 편지 2

 

개학 연기로 인한 학급 편지

 

학급 밴드 운영에 대한 협조 글

 

온라인 수업과 관련해서 안내와 협조를 부탁드리는 편지

 

1학기 학부모 상담 안내 글

 

1학기 상담을 마치며 드리는 글

 

학부모 공개 수업을 준비하며 드리는 글

 

학급 밴드의 사진을 보고 속상한 부모님이 있을 때 드리는 글

 

1학기를 마치며 드리는 글

 

2학기 학부모 상담을 준비하며 드리는 글

 

2학기 상담을 마치며 드리는 글

 

학년 말 교육 활동을 마치며 드리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