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두뇌 장수학], 서유헌, 민음사, 1996, (220223)

바람과 술 2022. 2. 23. 12:49

책 머리에

 

1. 신비로운 뇌

 

두뇌 장수학

 

적극적 사고는 면역력을 높인다

 

밝은 마음 가지면 병 덜 걸린다

 

명랑하면 우울할 때보다 두뇌 능력이 우수해진다. 독일 괴팅겐 대학 심리학과 게르트 뷔 교수는 "우리의 지식은 마치 그물과 같은 형태로 기억 속에 기록이 되면 한개 한개의 단위지식(그물의 매듭)은 서로 복잡하게 연결된다. 그런데 정신활동의 과정에서는 필요한 매듭이 활성화되면서 문제 해결에 함께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른 매듭들을 제어 관리하게 된다"고 밝혔다. 기분이 좋을 때는 이러한 제어 관리의 막힘이 없이 문제 처리를 위해 개인의 기억 속에 보유한 모든 처리 능력을 동원시킬 수 있지만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매듭들의 일부가 우울한 기분을 극복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문제 해결능력은 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뇌에서도 마약이 분비된다

 

대마초도 잘 쓰면 영약이다

 

사랑은 노화를 억제한다

 

과학의 발전으로 사랑의 수수께끼가 하나 둘씩 밝혀지고 있다. 지적이고 형이상학적인 사랑은 도파민이라고하는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도파민은 이성과 지성, 창조를 관할하는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이며 이 도파민 신경계의 발달로 천재나 영재가 될 수 있으며 이 도파민 신경계의 고장으로 정신분열병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다 열정적이고 감정적인 사랑은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에 의해 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뇌에서 페닐에틸아민이 많이 생성되어 나오면 사랑의 열정이 증가된다. 이이서 뇌에 있어 모르핀인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사랑을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주고 사랑의 희열을 극대화시켜 주고 지속시켜 준다. 이 신경전달물질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게 해주며 마약과 같이 푹 빠지게 해주는 '격정적인 사랑'의 묘약이다. 바로 상사병의 주역인 셈이다. 이 엔도르핀은 우리 뇌속에서 유리되는 모르핀 마약으로서 통증을 없애주고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물질이다. 사랑을 조절하는 또 다른 물질로서 옥시토신이라고 하는 호르몬이 있다. 이 호르몬은 사랑의 감정을 느낄 때 상대방을 안고 싶은 충동을 주는 물질이다. 이 옥시토신이 사랑의 감정을 깊게 해주고 성적인 만족감을 높여준다. 이상적인 이성이 눈앞에 나타날 때 위에 말한 사랑을 지배하는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이 유리되어 사랑의 감정이 강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랑의 감정은 생물학적으로 볼 때 도파민, 페닐에틸아민, 엔도르핀, 옥시토신과 같은 신경전달물질들의 조화로운 작용으로 생긴다고 할 수 있다.  

 

2. 건강한 뇌

 

신경세포도 근육처럼 커진다

 

오랫동안으 연구 결과를 보면 근육처럼 뇌도 어떤 자극이나 좋은 경험에 대해서는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결과는 상당히 혁명적인 것이었다. 즉 재미있고 신선한 자극은 뇌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뇌의 성장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신경세포의 성장은 주로 수상돌기 가지에서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자극에 의해서 수상돌기 가지가 두터워진다. 신경세포의 가지가 증가하고 두께가 두터워지기 때문에 뇌가 더 커지게 된다.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건강하게 오래 산다

 

손이 부지런한 사람이 건강하게 오래 산다는 것은 단순히 전신의 혈액 순환이 원활해져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손이 부지런하면 두뇌 자체가 건강해져 두뇌의 질병, 노화 방지 기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전뇌를 개발하자

 

전뇌를 골고루 개발시키기 위해 우뇌와 하부 뇌를 발달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우선, 좌우 신체를 균형적으로 사용하도록 노력하자. 둘째로, 비논리적인 상상이나 공상 훈련을 해 보자. 셋째로, 감각 훈련을 해보자. 넷째로, 음악이나 미술감상에 시간을 투자하자.

 

아들의 지능은 엄마로부터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주 뉴캐슬에 있는 헌터 유전학 연구소의 터너 박사는 여성의 X염색체에 중요한 지능 유전자가 있기 때문에 여성이 자기 아들에게 지능을 물려주는 책임을 지고 있다고 말했다. 남성은 XY 성염체를, 여성은 XX 성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아들은 어머니로부터 X염색체를 아버지로부터 Y염색체를 받는다. 지능을 좌우할 수 있는 하나의 중요 유전자가 X염색체에서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아들의 지능의 일부는 어머니로부터 온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남성은 X염색체를 하나만 갖고 있기 때문에 이 염색체상의 유전자가 변이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훨씬 큰 반면, 여성은 하나의 X염색체가 손상되더라도 다른 X염색체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변이에 의해 영향을 잘 받지 않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도 남성은 외부의 위해 요인에 의해 X염색체가 손상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성보다 생존과 뇌 기능 유지에 불리하며 손상에 의해 낮은 지능을 가진 남아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도 있다. 

 

지능은 여러 가지 복잡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최소한 아들의 지능은 어머니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딸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각가 1개씩 X염색체를 받기 때문에 양친의 지능을 모두 물려받는다고 이야기 할 수도 있다. 

 

남녀의 뇌 차이와 수명

 

알파 파와 베타 파를 활용하자

 

뇌 신경세포 사이에 신호가 전달될 때 전기적 흐름이 생기게 되어 뇌파가 나타난다. 뇌파에는 느린 뇌파와 빠른 뇌파가 있다. 델타 파는 수면 뇌파, 알파 파는 명상 뇌파, 베타 파는 활동 뇌파라고 할 수 있다. 

 

생체리듬과 수면장애

 

충분한 수면은 기억력을 강화시킨다

 

하품은 뇌에 산소를 공급한다

 

하품을 하면 신체 특유 목과 얼굴 부위에 있는 혈류가 뇌로 많이 들어가게 되며 정맥 혈류가 심장으로 들어가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그 결과로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뇌로 신선한 산소를 가득 담은 혈류가 많이 들어가서 뇌 신경세포의 활동을 증가시켜 준다. 사람뿐만 아니라 개나 고양이를 포함한 대부분의 동물들도 하품을 한다. 동물원에서 사자가 입을 크게 벌리고 하품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뱀이나 물고기도 하품을 하며 날아다니는 새도 하품을 한다. 그러나 목이 긴 기린은 하품을 하지 않는다. 목이 너무 길어서 하품을 할 때 뇌로 혈류가 올라가는 효과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전자파가 머리를 나쁘게 한다

 

3. 뇌에 좋은 음식

 

아침 안 먹으면 뇌 활동 둔해진다

 

신선한 음식이 뇌를 건강하게 한다

 

뇌에 좋은 음식

 

비타민이 노화를 억제한다

 

비만은 장수의 최대의 적이다

 

멜라토닌, 과연 신비의 노화방지약인가

 

DHC, 과연 두뇌에 좋은가

 

술은 두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담배는 두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산모와 술과 담배 그리고 스트레스

 

커피에 두뇌에 미치는 영향

 

쾌변은 장수의 지름길

 

4. 뇌와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면역기능을 떨어뜨린다

 

스트레스도 발암물질

 

스트레스를 이기는 길

 

스트레스를 잘 이용하자

 

스트레스와 심장병

 

직업적 스트레스가 건강을 위협한다

 

5. 치매를 극복하자

 

광우병과 치매

 

머리 안 쓰면 치매 빨리 온다

 

뇌 피로는 치매를 빨리 오게 한다

 

우리의 뇌 신경세포는 일정 이상 계속 자극을 받게 되면 지쳐서 더 이상 반응을 잘 하지 않게 되는 '불응기'를 가지고 있다. 기억력의 가장 큰 적은 바로 뇌세포의 피로이다. 

 

노인성 치매가 증가하는 이유

 

어떤 사람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잘 걸리나

 

환경 오염이 치매를 부른다

 

공해물질이 노화를 촉진한다

 

납중독의 무서움

 

에스트로겐, 여성의 치매를 예방한다

 

뇌졸증과 글루탐산

 

우유가 뇌졸증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