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영화)

1999~2008년 한국 영화관객 성향변화분석 - 영진위(영상산업정책연구소)

바람과 술 2009. 11. 2. 10:39

Ⅰ. 들어가며

 

1. 연구 목적

 

2. 조사 방법

 

※ 분석 결과 요약

 

Ⅱ. 영화 관람 일반 지표

 

1. 극장 영화 관람 경험률

 

극장에서 직접 영화를 관람한 관객들의 비중은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음. 이는 영화가 그동안 더욱 더 대중적인 대체가 되어왔음을 보여주는 것임.

 

2. 극장 영화 관람 편수

 

1) 전체 극장 영화 관람 편수

: 10년간의 평균치를 보았을 경우에도 전체 소비자들의 연간 평균 극장 영화 관람 편수는 6.9편으로 나타나, 그간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1개월에 0.6편의 영화를 본 것으로 분석됨. 또한 극장 영화 관람 경험층의 극장 영화 관람 편수 10년치 평균 또한 연간 8.8편으로 드러나, 극장 영화 관람 경험층은 평균적으로 1개월에 0.7편의 영화를 본 것으로 분석됨.

 

2) 연령별 극장 영화 관람 편수

: 24~29세와 만 19세~23세 관객들이 극장 영화 관람을 주도해 왔음을 알 수 있음. 만 24~29세 관객들은 2007년과 2008년에 각각 연평균 21.9편과 14.9편의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하였으며, 10년간의 극장 영화 관람 편수 평균치도 10.7편을 나타냄. 만 19~23세 관객들 역시 2007년과 2008년에 각각 16.6편과 13.2편의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하였으며, 10년간의 극장 영화 관람 편수 평균치도 10.4편에 이름.

 

3) 성별 극장 영화 관람 편수

: 여성이 남성보다 극장에서 영화를 더 많이 관람해온 것으로 나타남. 여성은 10년간 연평균 7.7편의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해왔으며, 남성은 10년간 연평균 6.8편의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했음. 남성의 경우 만 24~29세 집단이 극장에서 영화를 가장 많이 보아온 것으로 드러남. 만 24~29세의 10년간 연평균 극장 영화 관람편수는 10.2편으로 나타남. 여성의 경우에는 만19~23세 집단이 극장에서 영화를 가장 많이 보아온 것으로 드러남. 여성 관객중 만 19~23세 집단의 10년간 연평균 극장 영화 관람 편수는 12.0편으로 나타남.

 

Ⅲ. 영화 취향

 

1. 극장 영화 주요 관람 장르

 

10년 동안 극장 관객들이 가장 자주 본 영화 장르는 액션과 코미디가 주요 극장 영화 관람 장르였음이 드러남. 액션 장르에 대한 평균 선호도는 25.5%였으며, 코미디 장르에 대한 평균 선호도는 19.9%였음. 최근 들어 SF/판타지/무협 장르와 범죄/수사/추리/스릴러 장르가 지속덕으로 강세를 얻어가는 것이 두드러짐. 액션 장르와 코미디 장르는 일정 정도의 대체재적인 속성을 지녀왔음을 보여줌.

 

2. 선호하는 영화 국적

 

1) 선호하는 영화 국적

: 10년간 관객들이 선호해온 영화는 대부분 한국영화와 미국영화였음. 국적에 상관없다는 응답이 연 평균적으로 약 10%를 차지하여, 영화를 선택함에 있어 국적보다는 타 요소들을 고려하는 관객들도 일정정도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줌.

 

2) 국적별 시장 점유율

:

 

Ⅳ. 영화 관람 행동 유형

 

1. 영화 관람 동기

 

영화를 관람하는 이유 또는 동기로는 '보고 싶은 영화여서'라는 답변이 주를 이뤄왔음. 그 외에는 '타인의 추천' 및 '기분전환/시간 보내기'의 목적으로 영화를 관람한다는 비중이 높았음.

 

2. 관람 영화 선정 시 고려 요인

 

영화의 스토리/내용과 주위의 평가가 관람 영화 선정 시 주요 요인임은 공통된 현상이었음.

 

3. 관람 영화 선정 시 주요 참조 정보원

 

TV의 영향력이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볼 때, 향후 TV는 인터넷과 더불어 소비자들에게 영화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전달할 매체로 여겨짐.

 

4. 영화 관람 요일/시간

 

1) 영화 관람 요일

: 10년 동안 관객들이 주로 영화를 관람하는 요일은 주말(토요일/일요일) 또는 휴일이었던 것으로 나타남. 특히 주5일 근무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2005년부터 금요일 오후에 영화를 관람하는 비중이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음. 요일관 상관없이 극장을 찾는 비중도 연 평균 23.3%에 달해 이들에 대해서도 주목해 볼만한 가치가 있음.

 

2) 영화 관람 시간

: 10년간 영화 관객들의 영화 관람 시간을 분석한 결과, 하루 24시간의 시간대 중에서 오후 및 저녁 시간대를 이용하는 비중이 높음. 그러나 조조 심야대의 시간을 선택하는 비중도 연 평균 20.4%에 이르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틈새 시간을 이용하는 관객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다고 보임.

 

5. 영화 관람 동반자

 

영화 관람 시 동성친구들과 함께 하는 비중이 10년 동안 가장 높았음이 드러남. 그 외에는 이성친구(및 애인)나 배우자(및 자녀)와 함께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비중이 많았으며, 반면에 가족과 함께 또는 혼자서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경우는 상당히 적은 편이었음. 한편, 동성친구 및 이성친구(애인)와 함께 극장을 찾는 비중은 조금씩 줄어드는데 비해 배우자, 자녀와 함께 극장을 찾는 비중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핵가족단위의 관객들이 극장을 방문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6. 극장 선택 기준

 

극장을 선택하는 기준을 조사한 결과, 인접성 등 위치적인 요소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왔음. 또한 그 외에는 극장 내부 시설(화면, 사운드)이 극장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향후 관객들의 요구에 맞게 극장 내부 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임.

 

7. 극장  입장권 구입 방법

 

1) 극장 입장권 구입 방법

: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당일 극장에서 직접 입장권을 구입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았지만,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예매를 통해 극장 입장권을 구입하는 비중이 매우 커지게 되었음. 예매에 대한 인식 변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터넷 매체의 확산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당일 입장권을 구입하는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사전에 관람할 영화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관객들이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줌.

 

2) 극장 입장권 구입 시 지불 방법

:

 

3) 신용카드 매표 경험률

:

 

8. 극장 내 매점 이용 경험률 및 평균 지출 비용

 

한번이라도 극장 내 매점을 이용한 관객들의 비중은 5년 동안 90% 내외를 차지해온 것으로 분석됨. 또한 극장 매점 이용 경험층의 평균 지출비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극장 내 매점에서 사용한 1인당 평균 지출 비용은 5년간 총 2,567원(46.7%)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는 동일 기간 내의 평균 소비자물가 증가율(3.1%)을 고려하더라도 2,324.4원(42.3%)이 증가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