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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 삼성경제연구소 권기덕 외, 2010.

바람과 술 2010. 2. 4. 00:47

Ⅰ.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


'손안의 PC'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증대

: 과거 일부 비즈니스 계층과 얼리 어댑터의 전유물이었던 스마트폰이 최근 일반 대중의 생활 속에서 빠르게 확산.


스마트폰은 본격적인 모바일 인터넷 기기

: 휴대폰 하나로 인터넷, 멀티미디어, 사무업무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PC처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추가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능. 스마트폰 활용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에 있음.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는 게임, e북, 음악, 동영상 등 사용자들이 원하는 애프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쉽게 다운로드 받게 해주는 서비스로 애플의 '앱스토어' 출시 이후 활성화.


스마트폰 확산의 배경 : 통신망/요금/기기/콘텐츠 4대 조건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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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에도 스마트폰의 고성장세가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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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미래 변화


스마트폰은 정보이용과 소통방식을 급격히 바꾸며 다양한 변화를 견인.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모바일로 , 생/업/통/락

: 스마트폰 하나로 정보습득, 업무수행, 사회적 관계 형성, 여가 활용 등을 해결하는 신세대 모바일족이 증가. 전통적인 정보/미디어/소비행태가 디지털 소비행태로 급격히 변화하고,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정보력으로 무장한 세대가 출현. 모바일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함으로써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저변과 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


2. 신시장/신비즈니스 모델 창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 유용하고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제공이 스마트폰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상하면서 관련 시장이 급성장.


타 산업 연계 비즈니스

: 자동차, 교육, 소매, 광고 등 타 산업에 스마트폰이 활용되면서 이들 산업에서 새로운 가치와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


모바일 트래픽 관리 비즈니스

: 모바일 데이터 폭증으로 이동통신 서비스기업의 부담이 증가하는 실정.


3. 기업간 경쟁구도의 변화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 스마트폰이 확산되면서 이동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음성통화'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 이동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경쟁의 원천도 개별적인 경쟁 우위 요소에서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구축 역량으로 이동.


새로운 경쟁양상의 전개

: PC/인터넷/소프트웨어 기업이 스마트폰 시장에 적극 가세하면서 휴대폰 기업의 새로운 경쟁자로 부상. '하드웨어-운영체제-애플리케이션'의 수직통합 모델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자가 나름의 성공방정식 찾기에 고심. 향후 시장은 운영체제(OS),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도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 중심으로 개편될 전망. 스마트폰 기업 간 경쟁뿐만 아니라 넷북, 테블릿PC, e북 단말기 등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기기 간 경쟁도 심화.


Ⅲ. 시사점 및 제언


모바일 인터넷 강국으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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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모바일 인터넷 경쟁력'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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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_201002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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