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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SMART 해야 한다 - LG경제연구소 김종대, 2010

바람과 술 2010. 2. 5. 22:25

Ⅰ.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에 대한 높은 기대


모바일 인터넷 이용 환경의 개선

:


유선인터넷이라는 강력한 경쟁자

:


Ⅱ. 모바일 인터넷 이용 환경의 특징


이용하는 장소의 차이(Where)

: 유선인터넷과 모바일 인터넷의 가장 큰 차이는 서비스를 이요하는 장소이다. 항상 고정된 장소에서만 이용할 수밖에 없어 그 이용 목적이 변화하지 않는 유선인터넷 서비스와 달리,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는 여러 장소에서 이용할 수 있어서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이 소비자 위치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용 가능한 기능의 차이(What)

: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말기, 즉 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은 유선 인터넷 접속에 특화된 PC와 달리 음성통화 기능과 다양한 부가 기능이 복합 내장되어 있다.


이용하는 사람의 차이(Who)

: 이용하는 사람에도 일부 차이가 있다. 유선인터넷은 가족단위의 이용이 일반적이지만, 모바일 인터넷은 개인의 독점적인 이용이 일반적이다. 휴대폰 및 이동통신 망은 기본적으로 소유주 또는 가입자가 이용하고 있다고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정보 입력 절차 없이 이용자를 식별할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시간의 차이(When)

: 휴대폰 또는 스마트폰은 소비자가 사용하지 않을 때도 항상 켜져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즉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지만, PC는 평소에 꺼진 상태로 있다가 필요 시에만 켜서 사용하기 때문에 부팅 등의 접속 준비 과정에 최소 수십초에서 길게는 수 분까지 소요된다.


이용하는 목적의 차이(Why)

: 모발일 인터넷과 유선인터넷의 이용 환경 차이로 인해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해결하기 적합한 목적과 유선인터넷이 적합한 목적의 성격이 달라지게 된다.


조작하는 방식의 차이(How)

:


Ⅲ.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5대 차별화 요소, SMART


이용자가 원할만한 소수의 정보를 이용자의 위치, 시간, 인맥 등의 상황을 기반으로 정확히 선별하여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똑똑한 서비스로 변화하는 것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가 지향해야 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SMART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이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주변 상황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이용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음성통화, 주소록, GPS, 카메라 등 휴대폰 내의 다양한 기능과 타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들, 그리고 휴대폰 외에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기기의 기능들을 융합하여 각 기능들을 유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이용자의 니즈가 없다고 하더라고 필요한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이용자의 니즈가 있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그레 대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Situation-aware Service(상황 인식 서비스)

: 상황 인식 서비스는 이용자의 특성과 시간, 공간, 인맥 등 각종 주변 환경 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니즈를 예측하여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의미한다. 첫째, 위치 기반 서비스는 모바일 인터넷의 특징인 이동성과 맞물려 가장 시너지가 높게 나타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주의해야 할 것은 위치 기반 서비스를 독립된 서비스만으로 인식하는 경우, 단순히 지도 상에 현재 위치를 표시해주는 서비스 또는 목적지까지 길안내를 해주는 내비게이션 서비스 정도로 그 적용 범위를 제한할 우려가 있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도 모바일 인터넷의 시너지가 높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Mash-up Service(융합 서비스)

: 작게는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라는 기술을 통해 외부 업체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높은 타사의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크게는 서로 다른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유선인터넷의 PC와 달리 모바일 인터넷의 휴대폰은 음성통화 기능, 주소록, 카메라, 가속도계, 디지털 나침반 등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여 유선인터넷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둘째, 휴대폰에 내장된 기능 또는 인터넷 내의타 서비스와 융합 하고자 할 때는 유기적으로 연계도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ctive Service(능동적 서비스)

: 능동적 서비스란 이용자가 해당 정보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이용자에게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정보라면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능동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는 푸시(Push) 서비스를 의미한다.


Rapid Service(신속한 서비스)

: 신속한 서비스란 모바일 인터넷에 접속하는 시점부터 이용자의 니즈를 달성시키기까지 소용되는 불필요한 시간 지연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시간 지연을 줄이기 위해서는 화면 구성을 간결하게 하여 동작 속도를 높이는 방법도 필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서비스 이용 단계 자체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이용자 인증, 각종 설정 정보 관리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함을 제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추가적으로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


Tailor-made Interface(맞춤형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의 쉽고 편함 역시 모바일 인터넷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첫째,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편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인터페이스가 이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화되는 것이다. 둘재, 모바일 인터넷에 특화된 인터페이스 장치들에 대해서도 맞춤화될 필요가 있다.


Ⅳ. 맺음말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_20100203.pdf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_201002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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