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나눔의 기술],찰스 브론프먼/제프리 솔로몬,김세미,이마고,2010,(110201)

바람과 술 2011. 2. 2. 01:10

추천의 글(제임스 울펜손)

 

머리말 : 우리는 누구인가? 

제1부 기부자 

1. 나눔의 시작 

미국 2007년 기부금 총액은 3,063억9,000만 달러인데, 이 중 개인이 기부한 액수가 74.8%였고, 대다수의 기부자들이 연수입 10만 달러 이하였다(기업, 재단, 유산 기증이 나머지를 차지했다). 전쟁 이전 세대들이 베이비붐 세대보다 많이 기부했고, 베이비붐 세대들이 X세대보다 많이 기부했지만, 그것은 주로 가처분소득이 나이와 상관 관계가 있고, 기부가 소득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미국은 비영리단체의 나라다. 대학에서 병원까지, 미술협회에서 보육센터에 이르기까지 비영리단체들이 미국의 국민총생산에서 담당하는 비중은 엄청나다. 비영리 부무니 하나의 산업이라면, 그것은 현재 미국인 10명 중 1명이 종사하는 미국에서 가장 큰 산업일 것이다. 나눔은 투자, 즉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투자라는 관점에서 본다. 비영리단체는 하나의 사업이며, 비영리단체 역시 영리조직과 마찬가지로, 아니 사실은 더 효율성과 투명성과 책임이 강조되는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영리기업을 관리하는 것보다 같은 크기의 비영리단체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편이 휠씬 어렵다. 비영리 세계에는 보편적으로 합의된 단일한 성공 측정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어떤 가치도 공짜로는 얻을 수 없다. 


2. 나누는 기쁨


기쁨, 이것이야말로 비영리 세계의 핵심적 특징이며, 만일 그렇지 않다면 반드시 핵심적 특징이 되어야 한다. 의도란 목적의식을 가지고 어떤 일을 하는 기술이다. 

 
3. 새로운 나눔 


과거에는 기부자들이 비영리단체들이 내세우는 사명을 성취하도록 도우려고 그들을 후원했다. 이제 우리들은 우리의 개인적인 사명을 성취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비영리단체를 후원한다. 


4. 각양각색의 기부자 


5. 새로운 나눔가의 영혼 


나눔에는 동경이라는 속성이 있다. 이것은 나눔을 행동에 옮길 때 더욱 복잡한 동경이 된다. 


6. 나눔의 촉매 


7. 나에게 맞는 분야 찾기 

제2부 파트너 

8. 직접 만들까? 아니면 살까? 

9. 비영리단체와 함께 일하기 

10. 이사회 운영하기 

11. 가족재단 

12. 기부자와의 갈등 

13. 불황기의 나눔 

제3부 선물 

14. 기부의 종류 

15. 성과 측정하기 

성공을 측정하는 것이 성공을 정의하는 것이다. 당신이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알지 못한다면 그 목적은 가치가 없다. 목적에는 목적 달성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기본적은 측정도구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접근성이다. 사람들을 가장 많이 끌어들일 수 있도록 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촉진하는 것이다. 접근성 다음으로 수용성이 있다. 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질은 좋아야 한다. 정시에, 친절하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의사소통도 명확해야 하고 고객들이 바라는 결과를 산출해야 한다. 세번째 요소는 결과, 성과다. 맡은 바 일을 해내지 못한다면 모든 게 소용없다. 목적을 설정했으면 그것을 성취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측정기준을 세워야 한다. 


16. 혁신에 관하여 


17. 스무고개 : 세상을 바꾸는 데 투자하기 

에필로그 : 우리는 왜 여기에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