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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권 장소마케팅 로컬거버넌스 : 전라북도 해외관광객 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바람과 술 2011. 8. 1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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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권 장소마케팅 로컬거버넌스 : 전라북도 해외관광객 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 정인회(전남대 행정학과 박사과정)


Ⅰ. 서론


Ⅱ. 장소마케팅과 로컬거버넌스


1. 지역발전의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정보화와 세계화의 진전은 자본의 유동성을 증대시키면서 자본, 기업, 그리고 방문객(관광객)을 유입하려는 장소들 간의 경쟁을 심화시켰다. 자본의 유동성과 장소의 투자유치 경쟁은 장소의 경재역을 높이려는 도시 및 지방정부의 노력으로 이어졌고, 이 과정에서 장소의 이미지, 삶의 질, 사업 및 투자여건, 어메니티를 중시하는 장소의 전략이 대두되었다. 장소마케팅의 등장 배경으로 지방정부의 역할 변화와 문화의 중요성을 들 수 있다. 구산업지역을 중심으로 탈산업화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경제적 배경이 주가 되었던 서구와는 달리,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와 민선자치단체장의 등장이라는 정치적 요인과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가까워진 지구촌 사회, 문화가 경쟁력이 되는 문화의 세기라는 시대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2. 장소마케팅 운영 행정체계로서의 로컬거버넌스


최근의 로컬거버넌스 논의는 지방정부 수준의 지방공동체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일에 초점이 부여되어 있다. 이때 지방공동체의 작동원리는 지방정부가 공공부문, 민간부문, 자발적 부문의 동반자들에게 정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의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부과된 사명을 완수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로컬거버넌스는 지방의 주요문제를 지역사회의 다양한 행위자들이 참여하고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라는 측면에서 유용성이 높다. 로컬거버넌스의 네트워크 구조는 지방수준에서의 자원배분, 정책결정, 그리고 서비스 전달 등에 대한 자율성 및 재량권을 가지며, 이러한 자율성과 재량권의 정도에 따른 지역주민, 지방정부, 그리고 상위정부와의 관계도 다양하게 형성된다. 


3. 로컬거버넌스와 광역권 장소마케팅


현재 각 지방자치단체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소마케팅 활동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 중의 하나는 장소마케팅의 중요한 속성인 연계성의 관점에서 마케팅 상품을 경쟁지역과 차별화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관리 주체들 간의 밀접한 파트너십, 즉 관계맺기를 통해 지역주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 신뢰, 합의 창출 과정을 중시한다. 아울러 주체 간 연계 뿐 아니라 지역 내 혹은 지역 간 공간적 연계를 통한 마케팅의 시너지 효과를 중시한다. 즉 각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소마케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만 집중하기보다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역 내외의 다른 집단 및 타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네트워크 구축하여 역량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장소마케팅 전략은 정치, 경제, 사회, 예술 등 여러 영역들 뿐만 아니라, 여러 주체들 혹은 지역들 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소통과 창조의 총체적 네트워킹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Ⅲ. 연구설계 및 분석 모형


1. 분석기준의 도출


2. 변수의 선정


협력성(동반자로서의 인정, 신뢰와 상호협력). 로컬거버넌스의 핵심은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행위자 간의 상호작용과정으로서 다양한 형태의 파트너십과 네트워크 구축과 관련된다. 


참여성(참여의 제도화, 주체들 간의 참여). 로컬거버넌스는 지역사회의 권력구조를 전제하면서 지역공동체의 이익과 부합되는 특정 행위주체들 간의 참여를 중요시하는 개념이다. 


책임성(추진주체들의 역량, 주체간 책임의 공유). 책임성의 확보는 바람직한 거버넌스의 핵심 요구사항이다. 정부 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과 시민사회기구들은 대중과 기관 당사자들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투명성(정보의 공유, 정책과정과 집행의 투명성). 거버넌스 체제의 성공사례들을 분석해보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유도해 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거버넌스 체제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정보가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것이다. 


3. 분석모형


Ⅳ. 전라북도 해외관광객 유치 사업의 로컬거버넌스 분석


1. 전라북도 해외관광객 유치 사업 개요 및 연도별 성장추이


2. 지표별 로컬거버넌스 운영과정 분석


Ⅴ. 분석결과의 요약 및 결언


1. 분석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2. 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