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문화예술교육은 왜 중요한가], 존 소렐/폴 로버츠/대런 헨리, 오수원, 열린책들, 2015, (161217).

바람과 술 2016. 12. 17. 11:32

서문

서론

창의력의 중요성은 그것이 바로 모든 교육 활동의 근원이라는 데 있다. 문화예술교육 과목은 국가의 경제적 안녕뿐 아니라 국민의 개인적·사회적 행복도 증진시킨다. 우수한 문화예술교육에는 지식 학습, 이해 증진, 기술 습득이 포함된다. 더 나아가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은 청소년의 정체성 형성뿐 아니라, 이들이 주변 세계와 상호작용을 맺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에도 기여한다. 


1장 문화예술교육의 풍경

2장 창의력은 왜 필요한가?

3장 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의 사례들

최상의 문화예술교육은 아동에게 사실 습득을 통한 <지식>, 경험과 비판 능력을 통한 세계 <파악>, 구체적 예술 형식을 단련할 기회를 통한 <숙련성>을 제공한다. 또한 아동은 문화예술 훨동의 경험을 통해 <정서>와 <관계>에 대해 배워 나간다.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은 네 가지 구체적인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첫째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요소로서, 이는 아동들에게 최상의 창작물에 관해 가르치는 일이다. 두 번째 요소는 분석과 비판 능력의 발달에 중점을 둔다. 분석과 비판 능력은 문화예술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 전반과도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 세 번째 요소는 숙련성을 기반으로 한다. 기술의 숙련 과정을 통해 아동은 몸소 새로운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고 작품을 창조한다. 네 번째 요소는 개인의 창의력 발달에 역점을 둔다. 


4장 창의교육은 핵심적 교육 목표이다

창의력 학습의 요소는 다섯 가지이다. ① 첫째, 창의력 학습은 청소년의 <탐구력> 증강을 수반한다. 청소년에게 궁금증과 질문을 유발하고 탐구와 조사할 의지를 갖도록 할 도전적 과제들을 제공해야 한다. ② 그러나 탐구심 가득한 열정만으로는 창의력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다. 창의력의 핵심에는 <끈기>가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불확실성을 감내해야 하고 어렵기도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과제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남다른 자질을 개발하고 독창적 가능성들을 제시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③ 창의력 학습의 세 번째 요소는 청소년에게 잠재되고 있는 <상상력>을 풀어놓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내재된 상상력을 해방시키려면, 이들에게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여건과 새로운 연관 관계들을 발견하고 자신의 직관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④ 창의력 학습에 대한 그릇된 비판은 이것이 마냥 자유롭고 쉬울 뿐 아니라 다른 형태의 학습보다 엄격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야말로 사실과 동떨어진 편견이다. 창의력 학습에는 정교한 제작, 초기 활동의 개선, 비판적 성찰과 기량 발달의 필요성에 기반을 둔 <숙련>이 엄연히 존재한다. ⑤ 창의력 학습의 마지막 필수 요소는 <협력성>이다. 여기에는 타인과의 공동 작업, 건설적 피드백의 교환, 연습 과정과 결과의 공유가 포함된다. 


창의력 학습의 요소들은 유네스코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핵심 특징을 반영한다. 그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 <지식 학습>은 학습자들이 일상적으로 지식을 증대시키고 내재된 요소와 외재적 요소를 결합하도록 한다. ○ <실행 학습>은 학습 내용을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공존 학습>은 누구나 자신과 가족과 공동체를 발전시킬 동등한 기회를 갖는 차별 없는 삶을 위한 비판적 기술들을 다룬다. ○ <생애 학습>은 개인이 잠재력을 온전히 실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들을 강조한다.  


5장 기대 수준을 상향 조정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영향

6장 《STEM》에서 《STEAM》, 그리고 그 너머로

7장 아동이 받아야 할 문화예술교육은 어떤 것인가?

8장 미래 : 국가적 차원의 노력과 지역의 리더십 


문화 활동 접근이라는 난제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민감한 쟁점은 바로 배제와 포용의 문제이다. 예술의 접근 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초월한다. <공급>보다 더 절박한 쟁점은 <수요>이다. 

저자 소개

감사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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