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4차원 교육 4차원 미래역량], 새로운 봄, 2016, (170425).

바람과 술 2017. 4. 25. 07:20

추천사 


추천 서문 : 무엇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한지 왜 다시 생각해야 하는가?

저자 서문 : 4차원 미래역량 교육

1장 변화하는 세계를 위한 미래교육 설계

교육이 기술의 발전보다 뒤처져 있으면 사람들은 일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추지 못하게 되며, 수행하는 일에서도 상대적으로 생산성과 품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경제적 불평등 역시 증대된다. 고급 기술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받을 만한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발전의 기회를 누리는 한편, 효과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적 상황을 개선할 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이 기술 발전을 따라잡지 못하는 상태에서는 개인과 사회 둘 다 실업, 불완전고용, 소득 격차, 개인의 스트레스와 사회의 불안 증대 등 부작용을 겪을 수밖에 없다. 


2장 21세기의 교육 목표

21세기의 교육 과정은 두 가지 이유에서 마무리되거나 완성될 수 없다. 첫째는 인류의 지식은 끊임없이 성장 및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교육과정 역시 그에 맞게 계속 변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요구사항, 흥미, 개인적 성장 목표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도록 조정의 여지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3장 지식 차원

고대 그리스의 교육 이론으로 문법, 논리학, 수사학의 3개 과목과 천문학, 기하학, 산술, 음악의 4개 과목을 포함해 7개의 인문교양 과목을 대학의 교육과정으로 정의했던 개념이다. 


4장 스킬 차원

5장 인성 차원

6장 메타학습 차원

7장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8장 결론

부록

주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