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파리의 공원들], 계기석, 한숲, 2016, (170701).

바람과 술 2017. 7. 1. 23:34

책을 펴내며_ 파리의 도시공원을 구석구석 누비며

제1장 왕가의 유산

튈르리 정원, 파리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공원

뤽상부르 정원, 메디시스 왕비의 추억

팔레 루아얄 정원, 시정잡배들이 들끓던 왕실정원

샹 젤리제 정원, 샹 젤리제의 자연풍경식 공원들

몽소 공원, 왕가의 기호를 만족시킨 자연풍경식 공원

바가텔 공원, 공원 속의 또 다른 공원

제2장 프랑스 혁명과 파리대개조사업

페르 라셰즈 묘지공원, 슬픈 역사의 현장

생 마르탱 운하, 파리 시민의 식수 공급처

아클리마타시옹 정원, 한국식 정원이 있는 불로뉴 숲 속 동물원

뷔트 쇼몽 공원, 도심의 인공적 심산유곡

몽수리 공원, 두 개의 철도가 지나가는 자연풍경식 공원

제3장 벨 에포크와 세계대전

트로카데로 정원, 만국박람회의 산물

루이즈 미셸 소공원, 시가지 전망이 탁월한 몽마르트르 언덕 공원

샹 드 마르스 공원, 만국박람회 대한제국관이 있던 대규모 이벤트의 장

파리 플로랄 공원, 일본의 영향을 받은 가족 위락공원

제4장 도시재생과 지속가능한 발전

벨빌 공원, 경사지를 활용한 조망공원

라 빌레트 공원, 파리 최대의 종합공원

앙드레 시트로엥 공원, 기하학식 정원의 현대적 해석

프롬나드 플랑테, 철로를 따라 펼쳐지는 파노라마

베르시 공원, 세계 최대 포도주 창고의 변신

아틀랑티크 정원, 바닷가 풍경을 연상시키는 몽파르나스 역의 옥상공원

에올 정원, 서민 동네의 철로변 생태공원

부록 1. 파리 도시공원의 생성과 발전

중세 말기에는 정원이 관상용 정원과 실용 정원으로 구분되기 시작했다. 신대륙이 발견되면서 대륙 간 왕래가 빈번해졌다. 신대륙에서 새로운 꽃과 나무가 유입되면서 정원의 식물 장식은 더욱 풍부해졌다. 하지만 정원은 여전히 일반 시민에게 극히 제한적으로 개방되었다. 


17세기에 이르면 정원도 점차 종교적 목적보다는 왕권을 과시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정원은 실용성보다는 상징성이 중시되었고, 장식적 요소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17세기부터 파리에는 산책로라는 새로운 형태의 공공 공간이 출현했다. 시민들이 쾌적한 산책로를 따라 산보하면서 친교하고 사랑을 속삭이고 자신의 의사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사회적 풍습이 되었다. 이러한 산책로는 화약의 발명으로 존재 이유가 상실된 성벽을 대체하면서 센 강이나 인근의 숲까지 연결되었다.


1784년부터 파리의 경계는 징세청부인 장벽으로 구획된다. 이 장벽은 종래의 방어용 장벽과는 달리 파리로 들어오는 사람들에게서 입시세를 징수하기 위한 일종의 세무 장벽이었다. 공상적 도시계획가 르두가 제안해 연장 23km, 높이 3m 이상의 벽이 시가지를 둘러싸도록 했고, 요소요소에 총 57개의 문을 만들었다. 축조 공사는 1784~1797년까지 진행되었고 그 위치는 현재 파리의 가장 외곽에 있는 대로들이다. 성 안의 주민들은 포도주, 석탄, 목재와 같은 물품을 파리로 반입하기 위해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반면 성 밖의 사람들은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되었다. 


앙시앙 레짐에 존재하던 귀족 정원의 상당수는 없어졌지만 일부는 제한된 조건에 따라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공원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했다. 뤽상부르 정원, 플랑트 정원, 뱅센 숲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공원에서 계층 간 교류는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았다. 시민들은 정원이나 산책로에 출입할 수 있게 되자 귀족들과 마주치기를 꺼려했고, 귀족들도 시민들과 섞이지 않으려고 롱샹 등 다른 지역을 즐겨 찾았다. 


공공정원의 이론적 토대는 일찍이 18세기부터 만들어졌다. 건축가들이 오늘날의 도시계획을 의미하는 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시민들의 위락 활동을 위해 도시에 공공정원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19세기에 들어서 파리는 또 다시 급격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변혁의 과정을 겪는다. 프랑스 대혁명의 결과로 귀족이나 성직자들의 정원은 국가 또는 파리 시의 소유가 되어 시민들에게 개방되었다. 앙시앙 레짐과는 달리, 정원이 도시 속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었다. 민간정원이 아니라 시민들을 위한 공공정원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부록 2. 시기별 파리의 주요 도시공원

주석

참고문헌

인명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