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집은 디자인이 아니다], 김기석 글, 구승민 삽화, 디북, 2017, (171102).

바람과 술 2017. 11. 2. 15:52

프롤로그 떠나기 전에 4

추천사 집에 대한 광활한 명상 _ 양귀자 6

재출간서문 오랜 기다림이었다 _ 구승민 8

편집자의말 집으로 가는 재미난 여행 12


디자인은 쓰임새를 바탕으로 한 시각적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chapter 01 집은, 그냥 집이 아니다 


집은 □ 다 20

집은 사랑이다 


집은 문학이다 


집은 추억이다 


집은 동경이다 


집은 바다다 


집은 상징이다 


집은 성(性)이다 


집은 리듬이다


대지는 가장 단순한 형태이 건축이다. 

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38 


최초의 집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집은 우주에서 시작되었다 


집의 원형을 탐색하다 


집 짓기를 궁리하다 60

추위와 더위, 바람에 대해 궁리하다 


환기와 통풍을 궁리하다 


저장을 궁리하다 


최고의 발명품, 온돌을 고안하다 


굴뚝,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드러내다 


라이트가 만든 온돌에서 살다

chapter 02 집은, 인류의 문명사다

부엌은 집의 심장이다 86

집의 출발은 부엌이었다 


한국의 부엌은 창조적 공간이었다 


부뚜막과 가마솥, 우리 문화의 기초가 되다

방은 집의 문명사다 98

맨발의 공간, 그것은 문명이었다 


잠자리의 세계사를 살펴보다 


모둠잠과 따로잠의 조화가 필요하다 


마당은 집의 고리다 110

마당은 보따리 문화의 산물이다 


마당은 공간을 엮는 고리다 


마당은 빈 그릇이다 


마당이 사라지고 있다

chapter 03 집은, 지혜로 짓는다

계단은 또 다른 마당이다 122

우리 민족은 계단을 싫어했다 


계단은 그냥 계단이 아니다 


마당이 되는 계단도 있다 


열린 계단은 열린 길이다

창문은 빛의 조각이다 136

집은 그늘에서 시작해 빛으로 완성된다 


빛의 향연이 시작되다 


창문으로 빛을 조각하다 


하늘의 빛을 담다

문은 공간의 흐름이다 148

문은 시를 만든다 


문은 실제이면서 상징이다 


세상에는 별난 문도 많다

chapter 04 집은, 삶으로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모여서 산다 164

도시의 꿈이 도시를 만든다 


집합 주택은 고대에도 있었다 


아파트가 된 원형 경기장도 있다

문화가 집의 풍경을 만든다 180

집과 물이 만나 낙원을 이루다 


물 위에 산다 


하나의 집 속에 하나의 마을이 있다

에필로그 마치면서 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