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지적이고 오싹한 현대 심리학], 다른, 2018, (181124).

바람과 술 2018. 11. 24. 03:15

들어가는 글 : 대체 뭔 말이지? 

심리학은 마음과 뇌 그리고 행동을 다루는 과학입니다. 심리학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모든 것을 다룹니다. 


1부 세상 이해하기 

1장 지각과 주의 : 보이지 않는 고릴라 

이 세상은 자극으로 차고 넘치지만 우리 감각이 받아들이는 정보와 종종 혼란스럽고 애매모호합니다. 그래서 우리 마음은 혼돈에서 질서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입니다(자료 주도적으로!, 개념 주도적으로!). 밖에서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느지 인식하지 못하면서도 그 순간에도 우리 뇌의 지각 처리 과정은 놀랄 만큼 잘 굴러가고 있답니다. 


2장 학습 : 파블로프의 개와 스키너의 상자 

우리는 세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개념 주도적으로 정보 처리를 합니다. 상황을 인식하기 위해 자신의 지식을 꺼내 각각의 정보에 대입해봅니다. 지식을 쌓기 위해서는 '학습'을 해야 합니다(① 고전적 조건 형성 : 연관 지어서 학습하기. ② 조작적 조건 형성 : 보상과 처벌을 통해 학습하기. ③ 사회적 학습 :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기.). 


고전적 조건 형성은 사건들의 연관관계를 학습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조작적 조건 형성은 좀 더 직접적으로 행동을 만듭니다. 보상과 처벌입니다. 조작적 조건 형성을 만드는 가장 간단한 원리는 효과의 법칙입니다. 아주 간단한 이치 같지요?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복잡하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웁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배우곤 합니다. 그 배움의 결과가 어떨지 알지도 못하면서요. 흉내 내기는 사람만 하는 게 아닙니다. 동물도 사람처럼 문화를 공유한다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의 사회적 학습은 독특하고 복잡합니다. 그래서 가끔 모순되고 혼란스럽답니다.    


3장 기억 : 기억의 한계는 일곱 개 

작업기억(지금 당장 생각하고 있는 걸 넣으세요), 장기기억(알고 있는 걸 넣으세요. 하지만 지금 당장 생각하고 있는 건 없죠). 우리는 이 같이 두 가지 기억 사이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뽑습니다. 정보를 옮기는 중에 많은 것을 잃어버리거나 망까뜨리기도 합니다. 


4장 사고 : 심리적 지름길을 따라서 

생각은 한 가지 중대한 사실에 의해 작동하고 있답니다. 사람의 정신력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정신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항상 절약하려고 합니다. 사람은 주로 심리적 지름길을 이용해 생각을 전개합니다. 정신력을 아끼려고 지름길을 가다 보면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2부 자신 이해하기 

5장 초인지 : 무지에 대한 무지 

우리는 자신의 마음속에 무엇이 얼마나 있는지 알고 있다고 자신하지만 자꾸만 오류를 저지릅니다. 왜냐하면 모든 지식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복잡하게도 우리 마음속에 있는 모든 것은 기존에 무엇이 있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리는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추론을 거듭하지만 자꾸만 실수를 저지릅니다. 


6장 정서 : 상황에 따라 바뀌는 

'정서'란 무엇인가요? 19세기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와 칼 랑게는 최초로 정서에 대한 현대적 이론을 세웠습니다. 이를 제임스-랑게 이론이라고 하지, 이 이론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이 우리 몸에 신체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정서는 그 변화에 대한 인식이라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사건→신체적 각성→정서(감정)).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언제든 정서를 경험하는 이유는 몸속의 생리적 체계가 발동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정서가 신체적 변화를 자극하는 거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그 반대일지 모른다고 합니다. 


정서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가장 기본적인 답은, 정서는 빠른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심리학자들은 정서가 환경 적응을 돕는 요소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 정서란 살면서 만나는 묘한 일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가끔 엉뚱한 길로 이끌기도 하지만요. 


7장 동기 : 욕구는 5단계로 나아간다 

내적 동기는 세 가지 근본적인 목표에 의해 생겨납니다. ① 관계성 : 강한 사회적 유대감 형성하기. ② 자율성 : 생활과 행동 관리하기. ③ 역량 : 기술을 습득하고 한 분야에 통달하기. 세 가지 목표를 모두 곧 달성할 수 있을 때 내적 동기가 가장 강해집니다. 만일 세 가지 목표 중 하나라도 달성할 수 없으면 동기를 잃을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동기 부여 방법이 있답니다. 힘든 일을 연습하고 또 연습하면 어느 순간 힘 들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그 일을 하게 됩니다. 그때가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죠. 즉, 동기 부여로 행동에 변화를 줄 수도 있지만 거꾸로, 변화된 행동을 함으로써 동기 부여의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8장 스트레스와 건강 : 강력한 플라세보 효과 

3부 타인 이해하기 

9장 언어 : 애매하고 모호하기 그지없는 

입에서 주고받는 말은 대부분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남의 말을 이해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한마디로, 대화의 '의도'에 대한 추측을 하는 것입니다. 말하는 상대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에 따라 그 말뜻을 이해할 수 있어요. 


대화할 때 상대의 말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① 질. ② 문맥. ③ 양. ④ 태도.


언어는 또 하나의 인지 도구와 같습니다. 모든 것을 둘러싼 혼란과 애매함에서 질서를 만들도록 도와주는 도구죠. 또, 불가피하게 맞닥뜨리는 모든 것을 해석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10장 성격 : 다섯 가지 성격 유형 

얼마나 많은 뚜렷한 성격 특징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오래전 성격심리학자들은 막대한 형용사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의 특성을 분류하는 데 흔하게 쓰이는 단어들이죠. 그런 다음 깊은 통찰력과 통계적 사고력을 발휘해 형용사들을 다섯 그룹으로 정리했습니다. ① 성실성 : 성실성은 엄격함, 자기 훈련, 조직화의 수준을 평가합니다. ② 우호성 : 우호성은 협동성, 관대함, 친화성 수준을 평가합니다. ③ 신경성 : 신경성은 정서를 어떻게 경험하는지, 얼마나 부정적으로 느끼는지를 평가합니다. ④ 개방성 : 개방성은 새로운 경험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평가합니다. ⑤ 외향성 : 외향성은 삶의 활력소를 외부에서 얼마나 많이 얻는지 평가합니다.  


11장 사회적 영향 : 주변 환경을 관찰하자 

12장 고정관념과 집단 : 부족한 정보는 끔찍한 결과를 

나가는 글 : 심리학이 작동하지 않을 때 

과학적인 연구 결과, 비정상과 정상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걸 알아냈거든요.  


옮긴이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