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들러의 감정수업], 시목, 2017, (190302).

바람과 술 2019. 3. 2. 12:25

옮긴이의 말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기존 심리학에서는 감정을 어떤 외부 사건의 결과로 보았다. 즉, 인간의 감정은 주변 상황과 그가 겪은 사건에 따라 결정되지, 스스로 감정을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인간을 사건과 감정의 희생자로 보는 관점은 감정에 휘둘리는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되기 어렵다. 반면 아들러는 모든 감정에는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특정한 감정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즉, 감정을 얼마든지 주체적,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지은이의 말

Lesson 1 감정은 선택할 수 있다

PART 1 내 감정의 주인은 바로 나!


1. 사람은 누구나 감정 문제를 안고 살아간다

2. 감정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

3. 감정에는 특별한 목적이 있다

프로이트는 감정은 과거의 사건 때문에 일어나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여겼다. 이를 원인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이나 주어진 환경의 희생자로, 그에 따라 일어나는 감정은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아들러가 감정을 바라보는 방식은 완전히 다르다. 우선 아들러는 모든 인간의 행동과 감정에는 저마다의 고유한 목적이 있다고 보았다. 이를 '아들러의 목적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스스로 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성과 감정, 신체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 즉, 겉으로는 나의 이성과 감정이 모순되는 것 같아도, 사실은 하나의 목적을 향해 함께 달려가는 중인 것이다. 


4. 나의 감정은 나의 믿음과 관점이 결정한다

5.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면 감정이 바뀐다

감정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선입견이 있다. 특히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행동해서 결과가 좋지 않다는 판단이 서면 주저 없이 감정을 바꾼다. 감정은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는 반사적 심리 반응이라는 선입견은 감정을 반사적으로 분출하는 오래된 습관에서 나온 것일 뿐이다. 


6. 타인의 감정을 강요하지 않는다


자산의 감정에 책임을 져야 하며, 불쾌한 감정에 빠지거나 그것을 떨쳐내는 일 역시 자신의 생각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생각을 강요해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들의 감정은 그들 자신의 문제다. 


PART 2 감정 선택의 8가지 원칙

1. 생활양식 탐구하기

생활양식이란 유년기에 형성된 개인의 생활 태도, 생활 방식, 삶에 대한 사고와 행동의 경향, 인생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태도 등을 말한다. 성격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서 세계관, 인생관까지 포함한다. 


2. 내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3. 과거에 얽매이지 않기

4.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깨닫기

5. 감정의 목적 인식하기

6.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7. 언어 습관 바꾸기

8. 감정을 바꾸는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복습_감정 선택의 8가지 원칙

Lesson 2 다양한 감정과 마주하기

PART 3 분노, 권리를 되찾기 위한 위험한 질주


1. 삶이란 분노의 화약고일 수 있다

2. 분노에 관한 오해와 진실

3. 분노는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통제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타인을 통제하기. 둘째, 자신을 통제하기(자제). 셋째, 상황을 통제하기. 


4. 분노의 감정이 만들어지는 과정

5. 분노에도 조건이 있다

사회심리학자 캐럴 태브리스는 <분노 : 잘못 이해된 감정>이라는 책에서 분노가 효과적이려면 다음 5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① 화가 난 상대에게 직접 표현해야 효과적이다. ② 통제력을 되찾고 정당한 권리를 주장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③ 내 감정을 자극한 사람이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그 이유와 목적을 찾아내고 그 사람의 행동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④ 상대방에게 통하는 방식을 택해야 한다. ⑤ 분노의 목적은 복수가 아니라 협력과 갈등 해결에 두어야 한다.  


6. 화내지 않는 연습

7. 분노하기 위한 3단계 과정

8. 화를 내지 않고 아이를 가르치는 법

부모의 감정에 좌우되기 쉬운 '처벌'이라는 방법과 달리, 논리적인 결과 체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부모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도 사회 질서의 힘을 반영한다. ② 개별적인 행동 하나하나를 문제로 삼는다. 따라서 아이들은 행동의 논리성을 깨닫게 된다. ③ 행위와 사람을 구분한다. 아이들은 자기가 한 행동이 나쁠 뿐이지, 자기 자신이 나쁘다는 생각을 안 해도 된다. ④ 부모는 자신의 어조와 몸짓, 그리고 감정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 침착하고 단호한 태도로 설명해주는 것이 가능하다. ⑤ 과거의 경험을 염두에 두지 않고 오직 지금, 이곳에서 발생한 일에 대해서만 적용한다. ⑥ 부모와 아이가 서로를 존중할 수 있다. ⑦ 강압적인 복종이 아니라 아이의 자발적인 선택이 가능하다. 


9. 자기 자신에게 화가 나는 경우

PART 4 우울, 마음의 감기

1. 가끔씩 찾아오는 손님, 우울증

2. 우울증에 잘 걸리는 4가지 유형

3. 우울증 극복을 위한 5가지 마음가짐

4. 우울증 극복을 위한 일상의 노력

PART 5 죄책감, 완벽주의의 그림자

후회·자책보다 더 고약한 죄책감

죄책감에 숨어 있는 다양한 목적들

죄책감에 빠져들기 쉬운 유형

죄책감을 극복하는 방법

PART 6 불안, 두려운 상황에 대한 과장된 감정

1. 불안하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2. 불안을 대하는 지혜로운 방법

3. 불안한 상황에 대비하는 4가지 방법

4. 불안할 때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방법 


PART 7 기쁨과 행복, 자신에 대한 믿음에서 생기는 감정

1. 무엇이 나를 기쁘고 행복하게 하는가?

2. 기쁨이 주는 이점

3. 기쁨과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4. 유머감각을 높이기 위한 실전 연습

5. 기쁨과 행복은 내가 창조하는 것

복습_감정의 목적


화(▲통제, ▲승리, ▲앙갚음, ▲권리 보호), 언짢음(▲동의하지 않음, ▲방해 제지, ▲조치를 취함), 냉담함(▲은근한 거부감), 지루함(▲누군가 자신을 즐겁게 해주기 바라는 마음, ▲어떤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뜻을 표시), 혼란(▲이해력 부족, ▲우유부단, ▲다른 사람의 기대감 회피), 절망(▲자포자기에 대한 면죄부), 낙담(▲늑장을 부리거나 자포자기해도 좋다고 변명하는 구실), 우울증(▲분노 표출, ▲통제, ▲시간 벌기, ▲도움 요청, ▲슬픔의 표현), 실망(▲불만족의 표현, ▲동의하지 않음), 당황(▲곤경에서 벗어나는 싶은 마음, ▲우월감 표시, ▲앞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하겠다는 뜻), 공포와 불안(▲자기보호, ▲흥분, ▲조치를 취함), 연민(▲회피, ▲우월감 표시), 걱정(▲관심의 표현, ▲두려움의 표현,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상처(▲당한 만큼 갚아준다는 생각), 죄책감(▲자기 처벌, ▲의무 방기, ▲자기 변명, ▲우월감 표시, ▲분노를 느껴야 할 때, ▲선의를 가장할 때), 슬픔(▲실망의 표현, ▲다른 사람에게 책임 떠넘기기, ▲공감 표시)


Lesson 3 스트레스 조절과 긍정적인 자기 발견

PART 8 스트레스, 평생 함께 가야 할 친구


1. 적당한 스트레스는 동기를 부여한다

2.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들

3. 스트레스를 대하는 자세

4. 스트레스에 강한 몸 만들기

5. ‘자기 긍정’으로 스트레스에 강한 마음 만들기

Lesson 4 감정의 진지한 소통

PART 9 감정 올바르게 나누는 아들러식 대화법


1. 감정 공유, 쉽지는 않지만 가능하다

2. 대인관계를 망치는 ‘You-메시지’

3. 효과적인 감정 표현 방법 ‘I-메시지’

4.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기

5. 좋은 감정은 거리낌 없이 표현한다

PART 10 갈등, 올바르게 푸는 법

1. 갈등에도 감정 문제가 얽혀 있다

2.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

3. 갈등을 해결하려면 협력해야 한다

4. 효과적인 갈등 해결의 4단계

5. 갈등을 해결하는 대화의 사례

6. 갈등의 교착 상태 극복법

PART 11 자기 모습 그리기, 자기 자신과의 소통

1.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바꿔주는 마법

2. 자기 모습 그리기 기초 : 상상력 연습

3. 자기 모습 그리기 실전 : 마음의 장면 바꾸기

4. 자기 모습 그리기로 합리적인 선택하기

5. 자기 모습 그리기로 낙천적인 나 만들기

6. 자기 모습 그리기로 내키지 않는 일 해내기

7. 감정의 추 만들기

8. 부정적인 고착물 제어하기

부록_ ACE, 감정 조절의 유용한 도구


A : 인정-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인정하라. C : 선택-새로운 목적과 믿음, 감정을 선택하라. E : 실행-새로운 선택을 위한 행동을 실행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