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생각의 지도], 리처드 니스벳, 최인철, 김영사, 2004, (190507).

바람과 술 2019. 5. 7. 10:22

1.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
- 고대 그리스와 중국의 철학, 과학, 그리고 사회 구조

그리스인들이 정의하는 행복이란 '아무런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탁월성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하였던 고대 그리스 문화는 자연스레 논쟁의 문화를 꽃피웠다. 그리스 문화에서는 자유와 개성만큼이나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중시되었다. 


2.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
- 현대 동양인과 서양인의 자기 개념

인류학자인 에드워드 홀은 이러한 차이를 '저맥락' 사회와 '고맥락' 사회의 구분을 통해 설명하였다. 저맥락 사회인 서양에서는 사람을 맥락에서 떼어내어서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개인은 맥락에 속박되지 않은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행위자로서 이 집단에서 저 집단으로, 이 상황에서 저 상황으로 자유롭게 옮겨 다닐 수 있다. 고맥락 사회인 동양에서 인간이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유동적인 존재로서 주변 맥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사회와 상호의존적인 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 면에서 서로 다르며, 이러한 차이들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 사항으로 요약된다. □ 개인적 행위에 대한 자유 선호 대 집합적 행위에 대한 선호. □ 개인의 독특성 추구 대 집단과의 조화로운 어울림 추구. □ 평등과 성취 지위의 추구 대 위계 질서와 귀속 지위의 수용. □ 보편적 행위 규범(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행동 원리)에 대한 선호 대 특수적 행위 규범(유형과 종류와 상황에 따른 융통성 있는 행동 원리)에 대한 선호. 


3. 전체를 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는 서양
- 세상을 지각하는 방법의 차이

4.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
- 동양과 서양의 인과론적 사고

5. 동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동양과 명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서양
- 동양의 관계와 서양의 규칙

6.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
- 서양의 논리와 동양의 중용

7.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의 차이, 그 기원은?
- 경제 구조와 사회적 행위

8. 동양과 서양, 누가 옳은가?
- 실생활에 주는 교훈

에필로그 :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 충돌할 것인가, 통일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