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인류학], 메릴 윈 데이비스, 피에로 그림, 정해영 역, 김영사, 2005, (180129).

바람과 술 2018. 1. 29. 11:01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인류학(Anthropology)'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말로, '인간에 대한 연구' 또는 '인간에 대한 학문'을 뜻한다. 


사람에 관한 연구


인류학자는 사람을 연구한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과거와 현재의 인간 사회를 연구한다. ○ 생물학적, 문화적, 사회적 관점에서 인간을 연구한다. ○ 인류의 문화적 차이를 연구한다. ○ 인류의 문화와 본성에 대한 일반화를 모색한다. ○ 다양한 문화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한다.


인류학의 커다란 문제점


인류학이 연구 대상을 지칭하는 방식에는 커다란 문제점이 있다. 지금까지 인류학자들은 특히나 자신들이 연구 대상으로 흥미를 느꼈던 사람들을, 그리고 이들을 연구하고자 했던 이유를 '원시, 야만, 단순' 같은, 편견에 사로잡힌 차별적이고 우월주의적인 어휘를 동원해서 규정했다.


타자에 대한 연구


델 하임스는 <인류학의 재창조>에서 "타자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독자적인 학문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항상 어느 정도 문제의 소지가 있다."라고 썼다. 


변화하는 문제


첫째, 인류학이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말하기 어렵고, 둘째, 연구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도 분명하지 않은 데다. 셋째, 누구도 인류학을 공부하는 것과 그것을 실천하는 것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인류학의 기원


인류학이 인류학으로 존재하는 이유는 특정한 연구 대상 때문이 아니라, 하나의 학문과 실천으로써 인류학이 갖는 역사 때문이다.


"옛것에 대한 충성"


첫째, 인류의 기원과 생활 방식, 다양성에 대한 사유는 옛날부터 있어 왔고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계속되고 있다. 둘째, 이런 과거 사유들의 구조적 원리와 이론적 발상들이 부활을 거듭하며 현대 인류학에까지 명맥을 잇고 있다.


인권의 문제


예수회 소식


일반화와 비교가 바로 인류학의 과제 아닌가.


서구 사상의 주요 경향


진보주의 : 인류의 문화사가 '야만주의적이고 불결한 것'으로부터 정점에 위치한 현구 서구 문화로 향하는 즉, 낮은 상태에서 높은 상태로 진보라고 본다. 원시주의 : 상고주의라고도 하며, 반대로 원시의 단순함에 대한 향수와 타락, 다시 말해 인류는 발생부터 높은 상태에서 낮은 상태로 퇴보했다는 주장 등이 포함된다. 자연법 : 인위적인 반복적 행위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며 자연의(본래 생물학적) 계획이나 신의(본래 도덕적이고 문화적인) 계획에 속하는 규범과 행위의 규칙과 제약을 뜻한다. 인디언학 : 아메리카 인디언, 특히 '고상한 야만인'들에 관한 대중적 이데올로기이자 타자의 '다름'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주요 분야이다. 


전통의 연속성


부수적 파생이론


합리주의 : 인간의 이성에 부합하고 인간의 이성에 의해 이해될 수 있는 법칙이 지배하는 질서정연한 우주에 대한 믿음. 실증주의 : 넓은 의미로 말하면 경험주의, 다시 말해 관찰과 연역 및 귀납을 접목시킨 방법론. 마르크스주의 또는 변증법적 유물론 : 스스로 진보주의의 한 분파라고 주장하는 이론,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이로코이 인디언 연구로 잘 알려진 미국의 인류학자 루이스 헨리 모건의 저작에 사상적 기초를 두고 있다. 공리주의와 사회주의 : 과거보다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사회 개혁에 접근하는, 영국의 독특한 급진주의 학파. 구조주의 : 구조화된 우주, 다시 말해 자연의 법칙에는 관찰자가 개입할 수 없는 고유하고 일관된 구조가 있으며, 따라서 그 구조들은 보편적이라는 믿음. 민족주의 : 지난 3세기 동안 서구 사상을 지배한 이념으로, 인류학과 기타 사회과학의 민족적 전통을 형성하는 역할을 하였다. 


제국주의


제국주의를 가장 잘 설명하는 말은 착취를 위한 실천 전략일 것이다. 다시 말해 제국주의는 서구 사상이 작용하는 이론이나 이념적 틀이라기보다는 현장에서 운용되는 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인류학의 공모


윤리 위반


뿌리로 돌아가자


없어서는 안 될 원시인


원시의 발명에 대한 추론


발명이란 의식적으로(혹은 고의적으로) 무언가를 구성하는(고안하는) 행위이다. 


무엇이 먼저인가


살아 있는 잔재


책상물림 인류학자


진화론의 이론들


생물학과 사회학의 결합


다윈은 진화론을 발명한 것이 아니다. 그는 단지 생물학적 진화라는 특정한 이론을 도입했다. 이것이 진화론이라는 개념의 힘을 일반화시키면서 생물학과 사회학을 융합하는 지배적인 패러다임으로 급속하게 자리 잡았다. 


전파주의 이론


전파란 한 문화와 민족, 장소로부터 다른 문화와 민족, 장소로 무엇인가 전달되는 것을 뜻한다. 전파의 본질은 접촉과 상호 작용에 있다. 


인종이라는 책략


원래 원시인은 다른 인종과 구분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다른 인종이 원시인이라는 개념을 규정했고, '원시 상태'를 연구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했다. 그리고 문명이란, 백인종이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고, 반면 다른 모든 인종들이 진화론적 초기 단계, 그리고 인종적 서열에서 야만과 미개의 상태로 머물도록 했던 어떤 고유한 환경을 지칭하기 위한 단칭 용어였다. 근대 인류학은 인종이라는 개념의 청산에 착수했다. 


현지 조사


모든 인류학 분야의 접점은 바로 문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죠. 


인류학의 계보


체질(생물)인류학, 고고학, 언어인류학, 문화(사회)인류학(또는 민족학)


체질인류학


체질인류학의 본래 목적은 인종적인 차이점들이 체질적으로 주어진 것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인간의 기원과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종주의적 이론적 뒷받침을 하는 것이었다. 


다윈발생설과 일원발생설


다원발생설은 서로 다른 인종(또는 종)은 서로 다른 기원에서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인류가 자연선택에 의해 조금씩 변화하면서 내려왔다는 다윈식 진화론 모델은 일원발생설이다. 다윈주의의 이론적 성공은 체질인류학을 인류의 진화에 관한 연구로 바꾸어 놓았다. 


인간생태학과 유전학


사회생물학의 등장


유전자 이론에서 다시 부각된 인종


초기 인류학과 관계된 다른 것들


인구 집단의 본질은 이종 교배와 번식의 통제이다. 


고고학과 물질 문화


언어인류학


사회인류학 또는 문화인류학


문화란 무엇인가?


미국의 문화인류학과 영국의 사회인류학을 구분 짓는 중요한 차이는 바로 인류학자들의 연구가 전체로써의 문화에 집중되느냐, 아니면 문화가 작용하는 전체로써의 사회와 구조와 조직에 집중되느냐에 있다. 


인류학의 세분화


민족지의 기본 원리


'문화의 기록'을 뜻하는 민족지는 현지 조사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관찰을 수반하는 사회인류학과 문화인류학의 기본적 활동이다. 민족지는 인류학에 관한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참여 관찰이라고 하는 인류학의 주요한 개념과 방법론, 그리고 인류학의 존재 이유, 다시 말해 비교와 일반화와 이론화를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이국적인 것의 기록


프란츠 보애스 


브로니슬라프 말리노프스키


현지 조사


현지 조사에서의 인간 생태학


생태인류학


적응 : 환경에서 비롯되는 압박에 반응하는 능력. 생계 수단 : 환경을 이용하는 방법. 예를 들어 낚시, 수렵, 채취, 유목, 농업 등. 생태적 지위 : 특정한 환경에서 사용되는 자우너들의 집합. 중족에 따라 같은 환경에서 다른 생태적 지위를 이용할 수 있다. 수용 능력 : 특정한 환경에서 존재할 수 있는, 특정한 생계 수단을 따르는 사람들의 최대 수. 


경제의 문제


포틀라치 의례


뉴기니의 빅맨


쿨라 교환


경제인류학


모스는 증여는 결코 공짜가 아니며, 세 가지 의무, 다시 말해, 줘야 할 의무와 받아야 할 의무, 보답할 의무를 수반한다고 지적했다(증여로부터 발생되는 의무는 물질적인 것일 수도 있고, 주는 사람에 대한 존경과 우월성을 인정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교환과 교역망


형식론과 실재론 논쟁


형식론자들은 경제학은 하나의 과학이며 경제인류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들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에게 가장 큰 이익을 주는 것을 선택하고 그렇지 못한 것을 거부한다. 실재론자들은 경제학의 보편적인 법칙. 특히 '경제적 합리성'이라는 개념을 부정하고, 경제학을 문화에 뿌리박힌 것이라고 강조한다. 각 사회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다양한 교환체계를 운영한다는 애기다. 


마르크스 인류학


마르크스주의의 진화론적 시각


인류학은 정형화된 모델보다는 사회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경제 활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쪽에 관심을 갖는다. 


가정 단위


가족의 형태


핵가족 : 부부와 자녀. 복혼가족 : 한 명의 남편과 여러 명의 아내 혹은 첩, 그리고 그 자녀들로 구성된 가족 집단. 합동가족 : 형제들과 그들의 아내와 자녀가 함께 사는 가족 집단. 확대가족 : 조부모, 부모, 자녀를 포함해서 서로 긴밀하게 연관된 핵가족들이 함께 모여 사는 가족 집단. 일반적으로 도시적 배경 속에서 이 용어는, 함께 살지는 않지만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는 집단들에도 적용된다. 

 

혼인관계


결혼에 따르는 재물의 이동


친족 연구


친족 체계


제니터 : 문화적으로 인정되는 유전적 아버지. 페이터 : 사회적 아버지(양부를 포함). 제네트릭스 : 문화적으로 인정되는 유전적 어머니. 메이터 : 사회적 어머니(양모를 포함).


유별적 친족


유사친족


혈통 이론


모계제는 여성이 권력을 권한을 가지는 모권제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다. 


혼인 및 거주 규칙


친족이라는 특수한 관계


친족은 어떤 기능을 하는가?


결연 이론과 근친상간의 금기


마음의 구조


기본 구조의 형태


결연 이론은 유효한가?


정치와 법


그 밖의 예들


용어적 접근법


정치인류학


연령 등급 사회


공시적 관저 VS 통시적 관점


기타 사회 계층


정체성 거래


정치는 경계의 문제를 제기하지. 집단의 구성원과 권력과 결속의 범위 말이야. 그 범위 내에서 안정과 통제가 유지되지.


민족성의 문제


식민주의


반자본주의 인류학


법 인류학


법은 세 가지 원칙을 수반한다고 주장했다. ① 올바른 행동을 보장하고 잘못을 처벌하기 위한 합법적 무력 사용. ② 개인에게 강압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 부여. ③ 자의적 적용에 반대하고 전통을 존중, 관습법이든 성문법이든 법 집행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규칙을 기초로 해야 한다. 


분쟁 해결 메커니즘


종교


샤머니즘과 화물 숭배


성스러운 것과 세속적인 것


성스러운 것은 일상적인 세계와 동떨어진 것으로, 의례와 관계된 금기처럼 숨겨졌거나 금지된, 특별한 지식과 관습을 포함한다. 세속적인 것은 일상 세계에 속한 것으로 일상적 지식과 실용적 관습들을 포함한다. 


주술의 인류학


믿음에 대한 논쟁


의례 연구


의례는 개인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정체성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사회적 긴장을 해소하고 결속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요. 


통과의례


분리는 의례 이전에 속한 집단을 탈퇴하고, 과거의 지위와 의례를 통해 획득하는 지위 사이에 공간적이고 상징적인 거리를 둔다. 전이는 가장 의례적인 행위의 시기로, 이행과 형성의 시기는 위험한 시기임과 동시에 가장 결정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의례의 완성 단계인 통합은 개인이 새로운 지위를 획득해서 사회에 재입문하는 시기이다. 


신화의 연구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이항 대립과 구조


상징과 의사소통


상징과 사회적 과정


행위자, 메시지, 코드


상징체계와 새로운 시각들


예술인류학


영상인류학


사라져가는 세계


새로운 가지인가, 오래된 뿌리인가?


현지 조사 기록하기


연속 서술 : 사회적 삶의 모든 세부 사항들을 주제 영역별로 끊이지 않게, 상세하고, 종종 매우 길게 한꺼번에 엮어가는 방식. 일대기적 민족지 : 사회 생활과 의례, 신앙에 관한 측면들을 삶의 각 단계에 따라 어린 시절부터 나이 들어가는 순서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 사회 체계별로 구성 : 환경적 배경과 경제, 정치, 법률, 사회적 통제, 친족, 의례, 신앙 등의 주제에 따라 자료를 구성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사회 변동에 관한 장으로 마무리된다. 


현재 시점으로 쓰기


자전 인류학


테포슬틀란을 둘러싼 상반된 두 의견


테포스틀란에 돌아오다


인류학은 과학인가?


과학을 사칭하다


인디언, 보호 구역에서 벗어나다


누가 인디언을 대변하는가?


신으로서의 백인


권위의 신화


사건의 지평선


자기 비판적 인류학


회귀적 보고 : 식민주의가 타자에게 가한 충격뿐 아니라 서양에 미친 영향도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구 사회의 일반적인 인류학과는 좀 다른 접근법이다. 성찰적 인류학 : 연구 대상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그들이 직접 이야기할 수 있도록 현지 자료를 기록하고 작성하는 방식을 바꿔서 연구 과정에 드러나게 한다. 인류학자의 자기 탐구가 되어 왔다. 옹호적 인류학 : 인류학자들이 연구하는 사람들의 경제, 인권, 토지권과 관련된 애로 사항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에서 개입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 그러나 이것은 후에 생존 논쟁으로 이어진다. 


인류학의 영웅


미드 신화의 몰락


관찰당한 관착ㄹ자


본질적인 결점


자기 투영의 문제


문화 쓰기와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의 무능


인류학의 여자들


인류학자들의 친족 관계


현지 내조자


페미니스트 인류학


페미니스트 인류학의 위치


헨리에타 무어, 페미니스트 인류학은 젠더가 문화를 통해 어떻게 경험되고 조직되는지를 묻는 대신에, 경제와 친족과 의례가 젠더를 통해 어떻게 경험되고 조직되는지를 붇는 이론적 질문을 정립했다.


순결한 사람들


야노마모 스캔들


내전의 촉발


인류학은 어디로 가는가?


인류학은 여전히 '타자와의 대화'라기보다는 '타자에 대한 연구'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