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모던 슈트 스토리], 그리스토퍼 브루어드, 전경훈, 시대의창, 2018, (190707).

바람과 술 2019. 7. 7. 11:42

머리말 : 테일러의 예술

옷감이 슈트의 매력을 결정짓는다

패션의 본질에 대한 생각이 변하다

사회사 학자인 데이비드 커치타의 의견에 따르면, 남성복이 단순해진 것은 1630년대와 1640년대에 시작된 군주와 귀족의 책임에 대한 정치적·철학적·종교적 논쟁으로 나타난 결과라기보다는 당시에 부상한 상공업 계층의 절제된 가치관이 확대되어 현실에 반영된 결과였다. 


금욕에 관한 논쟁들과 상관없이 18세기 내내 당대 가치의 보고로서 슈트의 물질적 형태가 진화해온 과정에 수반된 다지안 원칙과 철학적 이상은 19세기까지 이어졌다. 측정과 표준이라는 개념은 물체로서의 슈트와 상징으로서의 슈트 안쪽 모두의 진화 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남성 체형에 따라 마름질하는 수학적 기술

미학적 특색을 획득한 남성 슈트

1 마침맞은 옷, 슈트

일상에 스며든 유니폼

위계와 관료제도의 질서에 강한 집착을 보였던 부르봉왕조가 지배하는 프랑스에서는 군복이 궁정과 국가의 통제력을 행사하는 강력한 기제로 쓰이면서 많은 논쟁의 근원이 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프랑스혁명을 거쳐 나폴레옹전쟁까지 지속되었다. 군복 사업으로 발생한 물질적, 경제적 비용과 보상은 엄청나게 컸다. 당시 프랑스는 물론이고 다른 곳에서도 이러한 사업의 규모보다 더 중요했던 것은 군복이라는 유니폼의 개념이 일반적으로는 시민사회 전반에, 특수하게는 존경받을 만한 세련된 현대 남성상에 제기한 도전이었다. 


존 스타일스 또한 18세기 잉글랜드 서민들의 복식을 조명한 자신의 연구서에서 편재성뿐 아니라(영국은 18세기 내내 전쟁 중이었다) 일상의 패션과 관습에 끼친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군복이 지닌 중요성을 지적했다. 영국 군대의 군복 가격은 병사의 봉급에서 일부 지불되었기 때문에 군인들은 전역할 때도 군장을 그대로 챙겨서 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 그 결과 군복이 일상복으로 퍼져나갔다'.


간소함과 단순함으로 지속되다

어두운 슈트와 하얀 리넨의 ‘비즈니스 정장’

전쟁이 발발했을 당시, 귀족과 상류층에서 모집된 장교들은 '상의는 가슴과 어깨가 매우 헐렁하며 허리가 딱 맞고 기장이 허리까지 내려오는 라운지코트'로 하나는 1911년 군인복제령에 따라 주문해 맞춘 카키색 군복을 입었다. 이러한 사회적 구분은 전쟁이 지속되고 사상자가 속출하면서 허물어졌으며, 남성복의 언어가 발전해갈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이 창출되었다. '신사'라는 '전통적' 계층 출신이 아닌 인물들까지 장교로 임관해야 하고, 민간인 자원자들을 동원하거나 대규모 징집방식을 택하게 되면서 군대 안의 사회적 유동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군사적 관례와 남성적 외양 및 사회적 행위에서 신사다운 차별적 특성을 드러내는 상징체계가 지속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종류의 현대식 군대에서는 물론, 남자들이 휴가를 보내거나 소집 해제된 뒤에 계속해서 자신들의 삶을 영위해야 할 민간 영역에서도 군사적인 차별성을 더욱 민주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그런 식으로 '민주적'이고 '현대적'인 새로운 군복의 요소들이 전시 및 전후 남성복의 유행과 의류 용품에 스며들었다. 장교들의 복장을 엘리트 계층만이 독점하던 관행을 깨뜨리며 버버리의 트렌치코트처럼 디자인이 훌륭하고 실용적인 옷들이 일상의 옷장과 대중적 상상 속으로 진입했다. 


영국 남성들이 군복과 종교의식의 지침을 따르다

기성복 슈트, 스마트 캐주얼 복장

2 다른 나라, 다른 슈트

옷차림에 관한 영국의 고전적 취향

비非영국적인 패턴, 형태, 스타일

중국의 인민복 ‘마오 슈트’의 정치성

서구에 '마오 슈트'라고 알려진 표준적인 중산좡이 생산된 것은 의류회사 베이징홍두의 톈아퉁이라는 전문 테일러가 마오쩌둥을 위해 중산좡을 개량한 1956년 이후였다. 톈이 영리하게 재단한 '마오 슈트'는 칼라가 더 깊고 넣은 데다 겉면에 아무런 장식이 없어서 우아하고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줄뿐 아니라 8억 명의 추종자가 숭배하는 지도작의 선전용 의상으로 적절했다. 또한 마오쩌둥이 쑨원 사망 이후 1930년대 중반 대장정 기간에 전용했다는 사실은 이 옷에 신화적인 애국적 성격을 부여했다. 또한 마오 슈트는 선구자적인 실용성을 지녔을 뿐 아니라 (서구와 일본에서 이제는 쇠퇴한 마오 슈트의 전신들은 금세 잊혀지고) 소박한 농민들의 생활과 연계되었다. 재킷 안쪽에 달린 네 개의 주머니는 전통적인 관시의 4원칙인 예, 의, 염, 치를 상징했으며, 다섯 개의 단추는 공산 정부의 다섯 기관-입법, 행정, 사법, 고시, 감찰-을 나타냈다. 그리고 재킷 소매에 달린 세 개의 단추는 쑨윈이 내세운 민족, 민권, 민생이라는 삼민주의를 상기시켰다. 하나의 옷감으로 만드는 재킷의 순수성은 중국의 일치와 평화를 반영했으며, 그 상징적 단순성은 어떠한 이견도 허용하지 않았다. 


‘이키’의 개념을 재창조한 일본 디자이너들

3 슈트, 유행의 첨단

댄디의 우아한 검정 슈트

댄디즘의 역설적인 본질을 드러내는 옷차림

오스카 와일드의 댄디즘과 나르시시즘

악명 높은 주트 슈트의 등장

키치적 향수가 스며든 이탈리안 룩의 특성

진정한 패션 포르노그래피, 베르사체

여성들을 위한 샤프한 슈트

4 슈트를 바라보는 시선

현대의 슈트, 의복이 건축을 따르다

아방가르드의 상상을 펼치는 캔버스, 슈트

근대 패션에 관여한 예술가들

영화감독들의 캔버스가 된 슈트

물질적 슈트는 어떻게 자신의 암호가 되었을까?

맺는말 : 슈트의 미래

감사의 글



참고 문헌

사진 및 그림 출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