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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과제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식정보R&D센터, 2020.

바람과 술 2020. 9. 9. 12:18

1. 미래교육을 위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고찰 - 백령(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원)

 

□ 문화예술교육은 …

 

○ 현 상황은 기존의 일방향 지식 전달 위주의 온라인 교육을 양방향 수업, 다자간 협업 수업,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교육방법을 다양화하고, 창의적으로 함께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역량 등 미래 역량을 제고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기획

 

○ 비대면, 거리와 시간, 방식의 특정한 상황에서 온라인 기반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이 필요함

 

○ 개발의 방향과 전략은 기획 역량으로부터 출발함

- 이는 참여자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될 것이며, 콘텐츠를 접하는 이들의 성향, 기대, 목표에 대한 이해는 중요함

- 온라인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 안에서 영상을 통해 외부와 접하고 스스로의 고유 콘텐츠를 만들거나 이 과정을 공유하는 참여자 중심의 참여과정 설계가 필요함

- 이와 더불어 온라인․모바일 콘텐츠를 통한 학습권의 보장, 학습의 시간과 속도, 반복참여, 빈도수 등이 참여자에 의해 결정됨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은 인터넷․모바일 환경에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할 뿐 아니라 제공되는 콘텐츠를 학습 또는 경험,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면서 대중적 접근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음

 

□ 몇 가지 제안

 

○ 개발과 유통의 기반조성 단계에서 논의되어야 하는 것은 이들 콘텐츠가 유통, 소비되는 플랫폼의 이해와 구축임

-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아프리카 TV,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의 상업적 플랫폼과 지자체, 교육청이 운영하는 공공성의 플랫폼이 존재함

- 구독자 확보와 유입․재생수 증대라는 공통적인 목표가 있으나 각 플랫폼은 타깃 사용자에 따른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음

- 문화예술교육의 공공성(정책), 고유성, 전문성(문화와 예술), 접근성(교육)의 특장점을 반영하고 경쟁력을 담보하는 플랫폼 조성의 필요성 혹은 기존 플랫폼의 활용 방안 마련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 새로운 과정의 설계와 유통을 위한 플랫폼의 필요성과 더불어 온라인 콘텐츠 개발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소통과 연

결이 가능한 장을 마련하고 지원해야 함

 

2. 영상미디어 분야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현황과 과제 - 김석범(수원대학교 문화예술학부 교수, 한국예술교육학회장)

 

□ 미디어 분야 교육현장의 변화 및 관련 산업동향

 

○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전통적 대면 방식의 교육에 대한 위기가 왔음

- 온라인상 학습방법이 양방향 소통에 취약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기반 학습을 통해 대부분의 미디어 제작 관련 교육은 충분히 학습 가능하다고 여겨짐

-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는 문화예술의 고유가치와 실제 경험을 나누는 부분이며, 역설적으로 온라인 교육으로 모든 것이 대체 가능하다고 해도 아직도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하며 일정한 학습공간이 필요하고 공동의 가치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 미디어 분야 온라인 우수 교육사례

 

○ 미디어 분야 온라인 교육사례를 언급하기 전에 최근 OECD 국가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ICT 친숙도 조사결과, 디지털기기 접근성, 활용도, PC 보유 비율 등 대부분 지표가 OECD 국가 평균보다 현저히 낮게 나타남

- 우리는 ICT 강국이라 자부했지만, 막상 교육 정보화 수준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이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격차는 바로 교육 격차로 옮겨지고 결국 사회적 격차로 결정지어지게 되는데, 교육 약자는 곧 사회적 약자가 되는 사회에서의 양극화 현상의 시초가 된다는 것임

 

○ 국내 공공교육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기반 교육사례 중 특이한 사례는 없음

- 대부분 온라인에서 운영 중인 수업사례는 동일한 교육목표를 두고 단지 온라인이란 매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보니 온라인 특성이 반영된 특화된 교육 콘텐츠의 우수성을 발견하기 어려움

 

○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며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교육사례가 아닌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구축 사례임

 

□ 제언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전담기관의 필요성

 

○ 다양한 운영 거버넌스 구성으로, 미디어 교육과 관련 있는 모든 기관과 조직이 참여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육 주체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내는 것임

 

3.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 방안 - 김창완(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유형

구분

오프라인 문화예술교육

온-오프라인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교육목적

문화역량

문화역량

문화역량

기대효과

체험, 표현, 공감, 이해, 소통, 관계, 협력

체험, 표현, 공감, 이해, 소통, 관계, 협력

체험(간접), 표현, 공감, 이해

교육형식

오프라인 형식

오프라인 형식(중심)

디지털 기술(보완)

디지털 기술(중심)

오프라인 형식(보완)

교강사

예술가

예술가, 디지털 소양(보완재)

예술가+디지털 역량

교육방법

예술적 방법(중심)

예술적 방법(중심),

디지털 방법(보완)

예술적 방법, 디지털 창의성

교육장소

형식교육 집합교육

형식교육 집합교육

무형식 교육 개별화된 공간

유형

실시간 쌍방향 교육

콘텐츠활용중심교육

과제수행중심수업

실시간 쌍방향 교육

일방향 교육(보완가능)

콘텐츠활용중심교육

과제수행중심수업

실시간 쌍방향 교육

일방향 교육(영상)

콘텐츠활용중심교육

과제수행중심수업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은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음

- 온라인 교육은 디지털 세대에게 친숙한 매체라는 점

- 디지털 매체가 발달하면서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도 확대되고 있음, 또한 온라인은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을 제고하는 장점이 있음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은 몇 가지 분명한 한계도 갖고 있음

- 온라인 교육은 근본적으로 몸을 통한 체험과 표현을 제약하고 있음

- 온라인 예술교육이 예술교육의 효과를 제한한다는 점임

- 문화예술교육이 가진 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지 의문임

- 문화예술교육의 다양성을 훼손할 가능성도 있음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 시 난점(저해 요인)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점들이 많음

- 첫째, 온라인 교육을 위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하고 있음(한국 가정의 약 30%는 컴퓨터가 없음, 또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플랫폼)도 현재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황)

- 둘째, 학습자의 디지털 역량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못한다면,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지 못함(온라인 교육이 교육의 접근성을 오히려 저해하고, 교육 격차를 확대할 수 있음)

- 셋째, 교강사의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못함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첫째, 법제도를 정비하는 것임

- 둘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셋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시스템(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임

- 넷째, 다양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는 것이 필요함

- 다섯째, 양질의 교육방법론을 개발하는 것도 필요함

- 여섯째, 교강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면적인 연수가 필요함

- 일곱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