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장. 질문하는 독서를 위한 마음가짐(김민영)
집중력을 높이는 독서 습관
고정관념을 깨는 소소한 질문 만들기
질문은 깊게 읽기를 위한 징검다리다
질문은 사고의 폭을 넓히는 마중물이다
책 읽고 질문하며 자기 입장 찾기
2장. 홀로 책 읽는 이를 위한 질문 독서(권선영)
책에 표시하며 질문 찾기
질문하는 습관 기르기
성찰과 사유를 위한 질문 만들기
나와 타인을 깊이 이해하는 질문 만들기
사회를 보는 다양한 관점의 질문 만들기
생각을 정리하는 질문 글쓰기
3장. 독서 모임을 위한 논제 독서(윤석윤)
독서 토론 교육에서 직접 사용했던 교육 방식인 'RWS형 비경쟁 독서토론' 모델을 바탕으로 한다. R(Reading)은 독서법, W(Writing)는 논제 발제를 위한 글쓰기, S(Speech)는 독서 토론 말하기를 뜻한다.
논제를 위한 질문 탐색하기
논제 글쓰기와 논제문 만들기
독서 토론 논제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① 감상을 묻는 논제 : 책에 대한 감상을 묻는다. ② 이해를 묻는 논제 :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묻는 논제다. ③ 해석을 묻는 논제 : 책의 내용과 저자의 주장을 독자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를 묻는다. ④ 책과 저자가 제시하는 질문에 관한 논제 : 저자의 질문이 타당한가를 따진다.
논제 발제 후 이것으로 논제 수준으로 점검해보자. ① 토론자의 수준에 맞는 논제인가? ② 책의 핵심과 연결되어 있는 논제인가? ③ 창의적인 논제인가? ④ 간결하고 쉬운 논제인가? ⑤ 깊이 있는 논제인가? ⑥ 발췌는 구체적인가? ⑦ 발췌문과 질문의 밀도가 높은가?
논제문을 쓸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서술 규칙이 있다. ① 발제자의 해석, 관점, 느낌은 배제한다. ② 모호한 문장이나 동어 반복을 피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써야 한다. ③ 문장부호를 정확히 사용한다. ④ 최소 4~6개의 문장으로 쓴다. ⑤ 논제 하나에 질문은 하나만 배치한다.
분야별 도서의 논제 발제하기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는 논제 글쓰기
논제 발제 시 흔히 하는 질문
독서 토론에 임하는 자세
4장. 독서 교육을 위한 논제 독서(장정윤)
책과 친해지는 질문하기
<책과 친해지는 단계별 질문 만들기>
단계 | 질문의 방향 | 질문 |
1단계 | 관심 유도 | 책 재미있어? |
2단계 | 인강 깊은 장면 | 어떤 부분이 제일 재미있어? |
3단계 | 장면과 연결된 사건 | 어떤 이야기인지 궁금하네, 들려줄래? |
4단계 | 키워드 포착 | ○○는 어떤 생각을 했어? |
5단계 | 자신과 연결 | ○○는 그런 경우에 어떻게 하니? |
6단계 | 등장인물과의 대화 | 주인공에게 물어보고 싶은 게 있니? |
눈높이에 맞는 질문하기
비판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질문하기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질문의 방향>
질문의 방향 | 질문 포인트 |
개인의 태도와 행동 객관적으로 보기 |
- 책 속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 살펴보기 - 인물의 입장에도 서보고 주변인의 시선으로도 생각해보기 |
가치 판단의 기준 찾기 |
- 진실, 사랑, 용기, 공동체, 배려, 나눔, 행복, 양심, 존엄, 인류애, 생명, 책임과 의무 등 가치를 고민해볼 수 있는 지점 포착하기 - 찾아낸 가치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사회와 정의 살펴보기 |
- 사회 현상을 비추는 장면 찾아보기 - 실제로 일어난 일들과 연결시키보기 |
창의성을 키워주는 질문하기
치유와 해소의 질문 공동체
부록. 독서 토론 논제 만들기
어린이
청소년
성인(소설)
성인(비소설)
'교육·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교육과정을 DIY 하라], 김현우, 하움출판사, 2019, (210123) (0) | 2021.01.23 |
---|---|
[소통왕! 학부모를 부탁해], 수업디자인연구소, 2020, (210104). (0) | 2021.01.04 |
[미래학교], EBS 미래학교 제작진, 그린하우스, 2019, (201227). (0) | 2020.12.27 |
[문성후 박사의 말하기 원칙], 문성후, 21세기북스, 2020, (201213). (0) | 2020.12.13 |
[코로나19, 한국 교육의 잠을 깨우다], 지식공작소, 2020, (201209). (0) | 2020.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