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미래학교], EBS 미래학교 제작진, 그린하우스, 2019, (201227).

바람과 술 2020. 12. 27. 19:08

Prologue_ 학교의 변화는 온다, 천천히, 그러나 과감하게

PART1 미래학교를 열다

1 미래학교의 아이들

 

미래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배우게 될까?

 

12명 디지털 네이티브를 미래 교육의 눈으로 분석해보니

 

메타인지(metacognition)=한 단계 더 높은(meta)+아는 것, 인지(cognition).

 

부모는 모르는 내 아이의 미래 역량

 

미래, 내 아이가 학교에 가는 이유?

 

미래역량 3C=창의성(creativity)+협력(collaboration)+의사소통(communication).

 

2 학교 종이 울리다

 

미래학교 청사진을 그리다

 

미래학교의 교사가 된다는 것

 

4개국의 제작진과 국내 연구진들의 논의를 거쳐 교과목은 STEAM을 기본 얼개로 했다.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등 4개 분야에 중점을 두는 교육이다. 

 

미래학교의 시간표 - 과목 너머 그 무엇

 

STEAM은 수학·과학 과목의 이론과 개념뿐만 아니라 '실생활과의 연계성을 강조합니다. 교과서에서 정립된 학문 개념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 본인과의 관련성을 깨닫는 것이 우선입니다. 학습 내용이 사회 어느 분야에서 쓰이는지 그리고 왜 배워야 하는지를 체험한 다음 스스로 설계하고 탐구하며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실생활에서 문제 해결책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미래학교에서 사라진 것들 - 인터넷 제한과 종이 교과서

 

미래 학생들에게 시험이란?

PART 2 미래학교를 바꾸다

1 미래를 준비한다, 일괄 교육은 거부한다

 

수학 시간 - 산만한 아이들의 다른 이유

 

미래 수학에 대한 잘못된 접근 - 사교육과 선행은 얼마나 도움이 되나?

 

미래학교 선행학습의 부작용은 없는가? - 숲을 보는 미래 교육

 

미래 수학 맞춤교육

 

수학 맞춤교육, A.I.와 인간 교사의 협업

 

2 선행학습 제로 세팅 - 정보

 

코딩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

 

컴퓨팅 사고력. 분해, 패턴인식, 추상화, 알고리즘.

 

선행학습 제로 세팅 - 코딩 수업에서 생긴 일

 

코딩 수업에서 일어난 변화 - 디지털 네이티브 본색

 

코딩 수업 시간에 생긴 일 - 수학 열등생, 코딩 우등생 그 비밀은?

 

3 디지털 시대의 수업 디자인 - 과학

 

첨단 기기의 효과를 더하는 수업

 

질문과 메타인지

 

미래학교의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수업 디자인의 일환으로 아이들은 과학 시간에 간단한 과제를 받아들었다. 두 가지 질문이었다. ① 오늘 수업에서 새롭게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② 오늘 수업에서 궁금한 것은 무엇인가요? 질문을 만들어보세요.

 

4 미래학교, 교실의 경계를 허물다 - 사회

 

융합교과의 중심에 서다

 

교과서 밖 현장을 마주하다

 

미래 역량은 성적순이 아니에요

 

협력, 소통 두 마리 토끼를 잡다

PART 3 미래학교를 생각하다

1 미래학교의 교사는

 

역할 전복, 교단에 선 학생

 

A.I.가 강의하고, 인간 교사가 디자인하는 수업

 

2 시험을 디자인하다

 

미래학교, 시험이 사라진다

 

A.I.가 평가한 내 아이의 미래 역량

 

학생 행동
  활동 설명
1 주장하기 자신의 생각, 아이디어, 의견 등을 말한다.
2 질문하기 다른 학생에게 정보, 개념, 원인, 의견 등에 대해 질문한다.
3 동의하기 다른 학생의 발언에 동의한다.
4 정교화하기 다른 학생의 아이디어에 새로운 정보를 덧붙여서 말한다.
5 반대하기 다른 학생의 아이디어의 약점을 지적하거나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한다.
6 조정하기 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에게 발언 기회를 줌으로써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7 정서 감사 인사나 사과를 한다. / 감사 인사나 사과에 반응한다.
다른 학생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한다.
8 지원 다른 학생의 글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한다.
다른 학생의 질문에 응답한다. 
9 화합 인사하는 말로 글을 시작한다.
이름을 부르며 상대 학생을 지칭한다. 

 

 

같이 더 멀리 가는 지도를 그리다

 

미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은 즐겁다

 

미래학교가 시험 목표로 설정한 것을 아이들은 모두 이뤄냈다

 

교과목 없는 시간의 비밀

 

3 미래학교, 디지털 네이티브가 깨닫게 해준 것

 

마인드맵으로 아이들의 뇌를 들여다보다

 

미래학교의 마인드맵 그리기 가이드라인. ○ 마인드맵을 그리기 위한 주제와 중심 질문을 생각한다. ○ 마인드맵의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와 관련된 핵심 키워드가 무엇이 있을지 떠올린다. ○ 마인드맵의 중심에 주제와 관련된 단어와 그림 등을 그리고, 중심에서부터 관련된 개념들의 연결을 시작한다. 일반적인 개념에서 구체적인 개념의 순서로 연결한다. ○ 다양한 색깔을 사용해서 그룹화하거나 위계를 나타낼 수 있다. ○ 다른 가지에 있는 개념들을 교차해서 연결할 수 있다. ○ 마인드맵을 지속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  

 

창의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디지털 네이티브가 생각하는 학교의 미래

 

뒤집힌 성적표, 미래학교의 우등생

 

저는 좌뇌형 아이에요, 저는 우뇌형 아이에요

 

디지털 네이티브에게 시험이란

 

4 미래학교의 마지막 과제

 

2030년, 아이들 문제를 찾다

 

2030년, 아이들이 만들 미래를 엿보다

 

2030년, 미래의 성적표를 받아들다

 

미래학교 선생님들이 남긴 과제

 

세계의 미래 교실, 수업을 디자인하다

 

미래학교 그 후, 돌아가기 나아가기

PART 4 미래학교 진학준비_부모 편

1 미래의 학부모가 될 것인가, 과거의 학부모가 될 것인가?

 

미래학교 선생님들이 말하는 가정에서 창의성 키우기

 

창의성 핵심 요소 여는 말
유창성 ○한 모든 것을 열거해볼까?
○한 열 가지를 써볼까?
○의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만약 ○한다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
○했을 때 어떻게 느꼈는지 말해보자
유연성/융통성 ○의 대안은 어떤 게 있을까?
○와 **를 비교해보자
이것들의 유사성과 차이점은 무엇이지?
다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몇 개나 더 있을까?
○에 대해서 다섯 가지 이유를 생각해보자
독창성 ○을 만들어보자
○을 할 수 있는 평범하지 않은 방법을 생각해보자
여기 있는 것들을 모두 사용해서 ○을 만들어보자
정교성 ○을 (구체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개선해보자
○ 을 대체해보자
상상력 만약 ○라면 어떨까
상생(생각)해보자

 

미래 역량 소통과 협력은 가정에서 자란다

 

2 디지털 네이티브의 생태계 이해하기

 

디지털 이민자, 디지털 네이티브를 만나다

 

피할 수 없는 인터넷 노출, 얼마나, 어떻게 허용할 것인가?

 

내 아이의 외계어, 코딩을 부모는 얼마나 이해해야 하나

 

디지털 네이티브의 초시공간 학습법

 

3 미래학교 시간표를 엿보다

 

미래의 좋은 학교란

 

미래학교의 시간표 해독하기

Epilogue_ 미래를 만들어갈 아이들, 그들이 살아갈 세상을 상상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