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비영리조직(NPO)의 개념
비영리조직을 넘어서 광의의 개념인 비영리부문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① 조직, ② 민간부문, ③ 이익무분배, ④ 자치성, ⑤ 자발성, ⑥ 공익성과 같이 6가지로 정리하였다.
UN의 국제비영리조직분류 방식에 따르면 비영리조직을 분야에 따라 총 12개 항목(문화, 레크레이션, 교육/연구, 건강, 사회서비스, 환경, 개발/주택, 법/지지/정치, 자선조직/자원봉사 활성화, 국제적 활동, 종교, 기업 및 직업단체/노동조합, 기타)으로 분류하였다.
안전행정부는 2012년도 비영리민간단체 지원 시, 2008년에 분류한 사업유형을 부분적으로 통·폐합하여 ①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복지증진, ② 자원봉사 및 기부 나눔 문화 확산, ③ 국가안보 및 사회통합, ④ 재해재난 극복 및 안전문화 정착, ⑤ 건강사회 및 성숙한 시민사회 조성, ⑥ 저탄소 녹색성장 및 자원(에너지) 절약, ⑦ 국제교류형으로 구분하였다.
<비영리조직의 유형 구분>
비영리조직 유형 | 해당되는 비영리조직 |
서비스·복지지향 | 사회통합과 취약계층 등 복지증진, 자원봉사 및 기부 나눔 문화 확산, 국제교류협력·복지 및 서비스, 재해재난 극복 등 |
역량배양·발전 | 아동·청소년 교육, 역량강화, 건강사회 및 성숙한 시민사회 조성, 저탄소 녹색성장 및 자원(에너지) 절약, 국제교류협력·기술 이전 및 교육 등 |
권한강화·대변적 | 국가안보 및 사회통합, 환경운동, 모니터 단체, 정책평가단, 정치적 옹호조직 등 |
비영리조직의 성과평가
3. 연구 설계
연구 모형
<비영리조직의 성과평가에 대한 항목구성과 의미>
사업평가 (조직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평가) |
계획 수립의 적절성 | 명확한 사업목적 및 추진근거로 토대로 실행 가능하게 계획하였는가 |
시행과정의 효율성 | 추진일정과 시행과정은 효율적이었는가 | |
사업 성과목표의 달성도 | 사업 성과목표를 기준으로 평가하였을 때, 얼마만큼 달성하였는가 | |
사업 평가결과 활용도 | 평가결과를 차기 계획에 얼마나 반영하였는가 |
회계평가 (조직에서 사용한 모든 재정·보조금,기부금 포함 에 대한 평가) |
사업계획(지출)의 타당성 | 평가결과를 차기 계획에 얼마나 반영하였는가 |
재정집행의 효율성 | 적합한 곳, 필요한 사업에 재정을 지출하였는가 | |
재정운영의 투명성 | 재정의 집행과정은 효율적인가 | |
재정목표 달성도 | 재정의 운영과 결과는 투명하게 이루어지는가 |
인사·조직 평가 (조직의 구성원 및 조직 자체에 대한 평가) |
관리계획의 적절성 | 인사·조직에 대한 관리계획을 적절하게 수립하였는가 |
인사운영의 공정성 | 인사운영은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
조직운영의 투명성 | 조직운영은 투명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예산, 운영, 평가에 대한 정보 공개 포함) | |
평가결과의 활용도 | 평가결과를 공개하고 활용하였는가, 평가결과를 인사·조직에 얼마나 반영하였는가 |
평가투입평가 (평가에 투입되는 요소들을 평가하는 것) |
평가체계의 적절성 | 평가 체계(평가 제도나 운영 시스템)와 측정방법이 적절한가 |
평가지표의 타당성 |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측정하는 지표들이 타당한가 | |
평가시기의 적절성 | 평가하는 시기는 적절한가 | |
평가체계의 신뢰성 | 누가 평가해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신뢰할만한 평가체계인가 |
평가실시과정평가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 |
평가내용의 충실성 | 평가지표나 평가의견을 충실하가 제시했는가, 평가결과 분석 및 개선방안이 적절한가 |
평가과정의 객관성 | 지표의 목표달성도를 정확하게 공정하게 평가하는가 | |
평가인력의 적정성 | 평가인력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가 | |
평가절차의 효율성 | 평가제도의 운영이 전반적으로 효율적인가, 평가에 드는 시간·노력·비용이 적절한가 |
평가효과평가 (평가효과를 평가하는 것) |
평가결과의 수용성 | 구성원이 평가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가 |
평가결과의 활용도 | 평가결과를 얼마나 활용하였는가 | |
향후 성과 향상도 | 평가가 기관의 성과향상 혹은 역량강화에 얼마나 도움을 주었는가 |
연구가설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 실증분석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일관성 검정 결과
비영리조직의 성과평가에 관한 분석결과
비영리조직의 메타평가에 관한 분석결과
비영리조직의 성과평가체계에 관한 분석결과
5. 결론
첫 번째로, 비영리조직의 성과를 무엇으로 볼 것인지 고민할 필요와 비영리조직의 사업을 좀 더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하나의 성과로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행정의 범주에서 비영리조직에 대해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들에 대한 개별 특수성을 존중해 줄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비영리조직에 대한 정보 및 평가결과들을 축적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비영리조직의 성과평가체계 보완을 위한 전문가 도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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