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프로파일러 노트], 로이 해이즐우드/스티븐 G. 미초드, 허진, 마티, 2015, (210225)

바람과 술 2021. 2. 25. 08:28

1부. 의식적이고 가학적인 살인자

 

1. 인간의 일탈 행동과 범죄자의 어두운 본능

 

유감스럽게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저지른 폭력 범죄는 언론의 지나친 관심을 받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이 저지르는 성범죄는 전체 성범죄의 3%에 불과하다.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더욱 큰 위협을 가한다.

 

2. 환상을 실현하는 준비된 살인

 

<고백록>을 읽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죄(sin)라는 단어를 '범죄(crime)'로 대치하면 내가 25년 넘도록 연구해온 많은 성범죄자들의 행동을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설명하고 있는 셈이 아닌가. 심지어는 레이크가 비디오테이프에서 하는 말조자도 아우구스티누가 말하는 다섯 단계 과정과 일치한다.

 

아우구스티누스 레너드 레이크
1. 마음이 행동을 생각해낸다.  "그것은 내가 매일 상상해오던 것이다"
2. 행동을 감각과 연관시켜본다. 레이크는 피해자들을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하고 사진을 찍었다.
3. 가능한 결과에 대해 생각한다.  '내가 말하는 것은 무척 불법적이고 인권을 위배하는 등"      
4. 죄를 저지르기로 결심한다. "잘 안 될 수도 있지만 나는 시도하고 싶다"
5. 그런 다음 행동을 합리화한다.  "내가 지금부터 하려는 일을 어떻게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지 관심이 있는 사람을 위해서" 

 

강간법은 성적 욕망 분출이 아니라 지배하고 제어하며 힘을 행사하는 짜릿함에서 만족을 얻는다. 나는 폭력적인 성적 환상에 두 가지 우려할 만한 경향이 있음을 깨달았다. 첫째, 오늘날의 범죄자는 과거의 범죄자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자신의 범죄를 개념화한다. 둘째, 그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이들의 환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몇몇 사건의 경우에는 더욱 끔찍해진다.  

 

3. 의식적 범죄자의 환상 분석

 

너무나 많은 개별 범죄자들을 단순화하기 위해서 모든 의식적 범죄자들의 환상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다섯 가지 구체적인 요소를 파악해보았다. 다섯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관계적 요소 ② 성도착적 요소 ③ 상황적 요소 ④ 피해자의 인적 사항 ⑤ 자기 인식적 요소.

 

관계적 요소란 범죄자가 피해자와의 관계에 대해 품는 모든 환상을 말한다. 관계적 요소와 관련해서는 무척 다양한 행동을 볼 수 있다. 범죄자들은 낯선 사람을 피해자로 삼지만, 남자친구-여자친구, 남편-아내, 연인 등 친밀한 관계에 대한 환상을 가진 경우가 많다. 이처럼 친밀한 관계 환상의 반대편에는 '주인-노예' 관계 환상이 있다.

 

성도착적 요소 : 성도착은 성적 일탈을 가리키는 정신의학 용어다. 상황적요소 : 범죄자가 실현하고 싶어 하는 환경이나 매경은 무엇일까. 피해자의 인적 사항 : 충동적 범죄자가 피해자를 선택하는 기준은 단순히 연약한 여성이었다는 점을 떠올려보자. 하지만 의식적 범죄자를 그렇지 않다. 의식적 범죄자는 환상에 아주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그 결과, 상상력이 풍부한 의식적 범죄자는 상당히 구체적인 피해자 선택 기준을 만들어낸다. 자기인식적 요소 : 범죄자는 범죄에서 자신이 담당하는 역할에 어떤 환상을 가지고 잇을까? 자기 인식적 요소는 신과 같은 전능함부터 극단적인 무능력함까지 다양하다.  

 

4. ‘위험한 환상’의 파트너

 

5. 가학적 변태성욕자

 

6. 자기 과시와 자기 범죄 기록

 

성적 가학증관 혼동되는 일곱 가지 행동을 정의해보았다. ① 성적이지 않은 사디즘 ② 범죄에 나타나는 잔학 행위 ③ 병적 단체 행동 ④ 정부가 승인한 잔학 행위 ⑤ 복수심으로 인한 작한 행위 ⑥ 심문 중의 잔학 행위 ⑦ 사후 훼손. 성적이지 않은 가학자는 다른 사람에게 고통이나 불편을 주면서 쾌감을 얻는다. 상대는 보통 사회적 환경 혹은 직장 환경에서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나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이다. 쾌감은 다른 사람을 두려움에 떨게 하거나 모욕감을 느끼게 하거나 품위를 손상시키면서 얻는, 자신에게 힘이 있다는 생각에서 온다. 육체적 혹은 감정적으로 학대할 수도 있다. 하지만 피해자의 고통을 보면서 성적으로 흥분하지 않는다면 가학적 변대성욕자가 아니다. 

 

7. 예속된 여성들

2부. 신원 불명의 살인자를 찾는 프로파일러

 

8. 프로파일링

 

프로파일링은 제대로만 하면 어떤 범죄에서 전에는 눈에 띄지 않았거나 이해되지 못했던 중요한 특징을 드러내고 해석해주는 세세한 분석이다. 프로파일링은 어떤 사건을 아무리 생각하지 않았던 방식으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광범위한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 우리가 개발한 기술 중 하나는 간접 인격 평가(Indirect Personality Assessment, IPA)였다. 간접 인격 평가는 특정인과 관련된 정보를 가능한 한 자세히 모아서 그의 약점과 강점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이렇게 얻은 정보를 밝혀진 범죄 행위와 연결하여 법을 집행할 전략을 개발한다. 행동과학부에서 쓰는 의미에 따르면 프로파일은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사람의 성격과 특징을 목록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고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사람의이름과 주소를 알려준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프로파일링을 제대로 하면 범죄자의 성격 유형을 밝혀 경찰이 수사의 초점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파일링은 객관적이라기보다는 주관적이고, 과학이라기보다는 기술이며, 범죄를 해결하는 마법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수사 도구다. 나는 절대로 어떤 사람이 내가 만든 프로파일에 맞기 때문에 그 사람이 범죄를 저질렀으이 분명하다고 증언하지는 않는다. 

 

프로파일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처음 정의할 때 우리는 행동분석적 방법의 대상이 되는 범죄의 세 가지 기준을 마련했다. ① 폭력 범죄이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② 미해결 범죄여야 한다. ③ 유력한 가능성이 모두 제외된 상태여야 한다. 프로파일러가 수정 구술을 보면서 사건을 포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와 존 더글러스, 로버트 레슬러는 행동과학부 프로파일링 부서에 지원하는 FBI 요원들의 면접을 담당했다. 지원자 모두 훌륭한 수사 기록을 가지고 있었고 소속 FBI 부서의 부장에게서 최고의 추천을 받았다. 그렇다고 해서 이 후보자들이 프로파일링 훈련이나 업무에 적합하다는 뜻은 아니다. 이때 우리가 만든 기준은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우선 우리는 인생 경험을 원했다. 둘째, 열린 마음이다. 프로파일링을 하려면 다른 사람의 의견은 물론 다른 가능성도 기꺼이 고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수사관은 하나의 생각이나 설명에만 갇혀 생각을 바꾸기 싫어하는 경우는 너무나 흔하다. 자신이 옳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프로파일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없다. 셋째, 상식이다. 프로파일러에게 상식은 실제적인 지식을 의미한다. 모두가 상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지능적이고 교육을 받은 사람들을 보면 가끔 학식이 상식을 방해한다. 넷째, 직관이다. 다섯째, 가능성 있는 프로파일러는 범죄와 범죄자, 피해자에 대한 사적인 감정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일탈 성범죄는 끔찍한 경우가 많다. 분석가는 그런 끔찍함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강한 논리적 분석력과 인내도 반드시 필요하다. 논리적 분석력은 체계적인 추론, 즉 A가 논리적으로 어떻게 B로 이어지는지 보는 능력이다. 그리고 여기에 서두르거나 (직관적인 결론이든 아니든) 섣불리 결론으로 뛰어들지 않겠다는 의지를 더하자. 프로파일러는 범죄를 자세히 연구하고, 체계적으로 행동을 포착하고, 사실을 통해 주의 깊게 추론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종합하여 프로파일을 완성해나간다. 마지막으로 프로파일러는 범죄자의 시각으로 범죄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범죄자처럼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특별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일탈 범죄는 범죄자에게만 말이 되지 피해자에게는 물론이거니와 확실히 사회적 관점에서 보아도 말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9. 토막 살인자 잭

 

10. 연쇄강간범 프로파일링

 

11. 연쇄살인범 프로파일링

 

12. 연관성 분석

 

13. 의문사 분석

 

14. 보복 살인

 

15. 완전한 살인자

 

글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