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인문사회)

디지털 큐레이션 가이드라인과 체크리스트 - 이혜림, 2020

바람과 술 2021. 6. 13. 21:07

제1장 한국형 디지털 큐레이션 라이프 사이클 모델

 

디지털 큐레이션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관리, 보존하고, 더 나아가 가치를 부가하여 현재와 미래에 이용, 재이용 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니다. 그러한 디지털 큐레이션은 데이터의 수집, 관리, 보존, 서비스 활동 ; 데이터에 가치를 부가하는 활동 ; 데이터의 무결성, 신뢰성, 진본성, 유효성, 접근가능성, 이용가능성을 보장하는 활동 등을 포함해야 한다.

 

□ 전주기 활동

 

① 큐레이션 계획 및 관리 : 큐레이션 계획 및 관리는 전반적인 큐레이션 계획을 세우고, 계획의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면서, 계획 달성을 위해 필요한 관리와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② 기술, 식별, 연결 : 기술은 데이터를 이해하고, 관리하고, 검색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는 것이다. 식별은 데이터에 고유 식별자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식별자를 이용하여 관련 있는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데이터셋이 생성될 수도 있다.

③ 이해관계자 관찰 및 협력 : 정보기관은 자관의 이해관계자들을 조사하고, 자관의 큐레이션 활동과 이해관계자들이 각각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지 파악한다.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디지털 큐레이션을 위해 그들과 협력한다.

④ 이용(자) 조사 : 이용(자) 조사는 기관의 자원과 이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조사하고, 기관의 잠재적 이용자들을 파악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사는 단순한 이용 통계 분석에서부터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이용자 연구까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⑤ 정보기술 모니터링 : 정보기술은 디지털 큐레이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발전하는 정보기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기술을 디지털 큐레이션 실무에 적용한다.

 

□ 순차적인 활동

 

① 개념화 : 개념화는 기관의 디지털 큐레이션 과정과 결과물을 고려하여, 데이터 캡쳐 방법과 저장 필수 사항 등을 포함하는, 데이터의 생성과 수집에 관하여 구성하고 계획하는 것을 말한다.

② 생성 또는 수집 : 생성은 기관에서 데이터를 만들고 그 데이터에 대한 식별자와 메타데이터를 부여하는 것이다. 수집은 법적 규정과 기관의 수집 정책에 따라 다른 조직들이나 개인 데이터 생성자들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고, 필요에 따라 식별자를 부여하고 적합한 메타데이터를 작성하는 것이다.

③ 평가 및 선정 : 평가 및 선정은 문서화된 정책, 기준, 법적 요구 사항 등을 준수하면서 생성 또는 수집한 데이터를 평가하여 기관에서 장기간 큐레이션 할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다.

④ 입수 : 입수는 데이터를 기관의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 또는 디지털 아카이브에 추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실제로 추가하는 행위들을 포함한다.

⑤ 보존 : 보존은 데이터의 무결성, 진본성, 신뢰성, 이용가능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의 장기 보존을 위해 실행하는 행위들을 포함한다.

⑥ 저장 : 저장은 관련 표준에 따라 안전한 방법으로 보관하는 것이다.

⑦ 접근, 이용, 재이용 : 접근, 이용, 재이용은 일상적으로 데이터가 이용, 재이용 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접근가능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⑧ 변환 : 변환은 원본 데이터를 가지고 새로운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다.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하여 새로운 포맷으로 만들거나, 특정 데이터셋을 가지고 새로운 서브데이터셋을 만드는 등의 행위를 포함한다.

 

□ 비정기적 활동

 

① 마이그레이션 : 마이그레이션은 하나의 저장 시스템에서 다른 저장 시스템으로, 하나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성에서 다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성으로, 하나의 포맷에서 다른 포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행위들을 포함한다.

② 처분 : 처분은 문서화된 정책, 지침, 법적 요구 사항에 따라 장기 큐레이션에 부적합한 데이터를 다른 정보기관이나 저장소로 이전하거나 폐기하는 것을 말한다.

③ 재평가 : 재평가는 시간이 지나 장기 큐레이션에 부적합해진 데이터를 처분하기 위해 보존 또는 이요되고 있던 데이터를 다시 평가하는 것이다.

 

제2장 디지털 큐레이션 가이드라인

 

‘모델’은 현실 세계에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것을 간단하게 도형으로 시각화 한 것이다.

 

제3장 디지털 큐레이션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