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인문사회)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 : 미래 자서전 쓰기를 중심으로 - 최선녀, 2014

바람과 술 2021. 8. 25. 14:54

1. 서론

 

로빈슨 외 몇 명의 학자들은 초기성년기(청장년기)를 네 가지로 나누는데, 그 중 세 단계를 미래에 대한 꿈을 갖는 '인생의 시작 단계'라고 부른다. 이 단계의 젊은이들에게는 네 가지 중요한 임무가 주어지는데 첫째, 성인의 완성에 도달할 꿈이 있어야 하고, 둘째, 그를 인도할 스승을 발견해야 하고, 셋째, 직업을 개발해야 하고, 넷째, 그 스스로가 새로운 우정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고 한다. 

 

답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과의 그리고 타인과의 소통이 필수적이지만 그 또한 쉽지 않다. 프리츠 파펜하임은 현실을 '자아의 세계'와 '자신을 제외한 세계'로 분리하여 인식하는 것이 현대인의 특징이라고 지적한다. 소통에의 해결책이 필요하다. 한편 미국 교육과정 연구의 한 패러다임인 재개념주의를 주도한 파이너는 학교교육 병폐의 근본적 원인은 "객관성의 강조로 인한 주관성 혹은 참자아의 상실"에 있다고 보고 그것을 치유하는 방법은 교육의 출발점을 바꾸는 것, 즉 "안으로부터 시작"함으로써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때까지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학생들 자신으로부터 동떨어진 객관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데에서 출발했다면, 이제 그러한 객관적 지식은 한쪽에 제쳐두고 각 학생들의 '주관적 내면'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학생들의 주관적 내면에서 출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관성을 회복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선적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서전은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한 주관성의 회복이자 자기와의 소통이다. 관심의 바깥에 던져두었던 자신을 소통의 중심으로 데려와 적극적으로 자기이해를 구하는 것이다. 

 

2. 이론적 배경

 

3. 자서전 쓰기 수업 모델과 지도 방향

 

4. 자서전 작품의 사례 분석과 효과

 

5. 결론

 

첫째, 자서전 쓰기는 자기 또는 타인과의 소통을 통해 자아정체성 확립에 기여한다. 둘째,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에 기여한다. 셋째, 다양한 서사 표현 방식의 활용으로 자서전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고 글쓰기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넷째,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상승시키고 책 만들기의 경험은 지속적인 글쓰기 동기부여에 기여한다. 다섯째, 동료첨삭을 통해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여섯째, 미래에 대한 기대와 책임감으로 긍정적인 가치관 형성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