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사운드 파워], 미테일러 치호, 이정미, 더숲, 2020, (210722)

바람과 술 2021. 7. 22. 00:38

들어가며_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소리의 힘

제1장 왜 소리에는 힘이 있을까?

 

소리는 아주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한다

 

청각 정보는 시각 정보보다 두 배 빠르게 뇌에 전달된다

 

청각이 시각보다 우세한 것도 있는데 자극에 반응하는 속도다. 시각에서 얻은 자극은 뇌에 도달하는데 20~40밀리초 걸리지만 청각에서 얻은 자극은 8~10밀리초 걸린다. 청각으로 얻은 정보에 반응하는 속도가 시각으로 얻은 정보에 반응하는 속도보다 두 배 이상 빠르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p 19) 이러한 속도 차이는 정보 처리의 프레임 수에도 나타난다. 시각 정보는 1초에 약 25프레임(40밀리초에 1프레임)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반면 청각 정보는 1초에 약 200프레임(5밀리초에 1프레임)을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청각의 정보 처리 능력은 시각의 정보 처리 능력의 8배라는 계산이 나온다. 

 

청각은 모든 방향을 24시간 감시한다

제2장 사운드 파워 활용의 성공 사례

 

미국 매출 1위를 달성한 ‘얌전한’ 광고의 비결

 

배경음악만 바꿔도 마트 매출이 32% 증가한다

 

매장에서 빠른 배경음악을 틀었더니 고객들이 매장 안을 빠르게 걸어 다녔다고 한다. 자기가 사려는 상품에 빠른 걸음으로 다가감으로써 다른 상품을 구경하며 돌아다닐 기회가 크게 줄어든 것이다. 반면 느린 음악을 틀면 고객은 사려는 상품이 있는 진열대까지 곧장 걸어가지 않고 매장 안의 분위기를 즐기며 다른 상품 진열대도 구경함으로써 더 많은 상품을 샀다. 이 마트에서는 빠른 배경음악을 튼 날보다 느린 배경음악을 튼 날 매출이 32% 증가하는 효과를 보았다. 빠른 소리는 신나고 들뜨게 만드는 한편 걷는 속도를 높여 시야를 좁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꿈의 나라로 데려가주는 디즈니의 노래, 〈별에게 소원을〉

 

노이즈가 노인의 인지 기능을 높인다

 

저음이 강조된 핑크 노이즈를 들으면 평온하고 차분해진다. 그래서 잘잘 때 핑크 노이즈를 재생하면 깊은 수면 단계의 질이 높아지고 기억력이 개선된다고 한다. 

 

칼럼_ 다양한 종류의 노이즈들

 

제3장 우리를 둘러싼 소리의 공간 ‘사운드스케이프’

 

한 공간에 있는 여러 소리의 조합을 '사운드스케이프'라고 한다. 

 

소리가 없는 공간은 불쾌하게 느껴진다

 

사운드스케이프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사운드스케이프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첫 번째 방법_불필요한 소리를 흡수시키기

 

두 번째 방법_반사음을 적절히 조절하기

 

세 번째 방법_자연의 소리와 인공의 소리를 조화시키기

 

네 번째 방법_사운드 디자인의 겉모습까지 고려하기

 

치과에서 나는 공포의 ‘끽끽’ 소리도 줄일 수 있다

 

사운드스케이프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만든다

 

칼럼_ 진심 어린 마음으로 환대하는 다도의 사운드스케이프

제4장 우리를 유도하는 사운드 파워

 

높은음은 감정을 들뜨게 한다

 

술을 권할 때는 빠른 템포로!

 

인기 있는 노래를 튼다면?

 

특정한 선택을 유도하는 사운드 프라이밍 효과

 

상품 코너마다 각기 다른 배경음악을 튼다

 

칼럼_ 소리별로 달라지는 유도 효과

목소리(가사) : 구매 의욕에 영향. 가사 있음-구매에 대한 관심을 줄어든다. 

 

제5장 브랜딩의 사운드 파워

 

새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 ‘소닉 브랜딩’

 

소닉 브랜딩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기업들

 

소닉 브랜딩의 3대 요소

 

비즈니스 앤섬은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메시지'라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비즈니스 앤섬을 한눈에, 아니 한 귀에 인식할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 '소닉 로고'다. 소닉 브랜딩은 ① 비즈니스 앤섬을 기본으로 해서 그것을 소리로 표현한 ② 사운드 비즈니스 앤섬과 인상적인 짧은 소리로 압축한 ③ 소닉 로고로 이루어진다. 

 

사운드 비즈니스 앤섬은 어떻게 메시지를 전달하는가?

 

소닉 로고란 무엇인가?

 

소닉 로고는 앞으로 더욱 중요해진다

 

보는 로고에서 듣는 로고로

 

400억 달러 규모의 거대시장에서 패권경쟁이 시작되다

 

성공하는 소닉 브랜딩의 6가지 특징

제6장 목소리의 사운드 파워

 

사운드 오럴 스트레티지의 핵심 6가지

① 단어 : 효과적인 어휘 선택. ② 높이 : 기본 톤은 낮게. ③ 빠르기 : 말하는 기본 속도는 천천히, 느림과 빠름 조절.  ④ 음량 : 일부러 속삭이는 것도 중요.  ⑤ 정적 : 확실하게 호흡하며 말 사이에 간격을 둔다. ⑥ 억양 : 음높이에 변화를 준다. 

 

○ 선택한 어휘를 적절한 악센트로 확실하게 말한다. ○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나 의미 단위로 끊어 말한다. ○ 기본 톤은 낮게 잡고 그보다 높이거나 낮추면서 변화를 준다. ○ 톤이 점점 높아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부적절한 곳에서 억양을 높이지 않도록 한다. ○ 기본 속도를 정한 후 효과적으로 속도에 변화를 준다. ○ 간격을 효과적으로 두어 정적을 이용해 듣는 사람들의 관심을 끈다. ○ 지나친 억양을 피한다. ○ 문장과 문장 사이에 '어 ···', '음 ···', '그 ···' 같은 말을 넣지 않는다.  

 

제7장 건강과 생산성의 사운드 파워

 

더는 무시할 수 없는 BGN

 

<BGN 평가 시스템>

80데시벨 이상 매우 시끄럽다.
71~80데시벨 목소리를 높여 이야기해야 한다.
60~70데시벨 대화를 즐길 수 있다.
60데시벨 미만 조용하다. 

 

음식점은 얼마나 시끄러울까?

 

소음은 음식을 맛없게 만들고 식사 속도를 빠르게 한다

 

BGN 레벨이 80~85데시벨이 되면 미각이 정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소리가 맛을 바꾸는 것인데, 다름과 같은 영향을 예로 들 수 있다. ○ 단맛과 짠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된다. ○ 감칠맛을 잘 느끼게 된다. ○ 음식이 건조하게 느껴진다.  

 

시끄러우면 술이 많이 팔리고 회전율이 높아진다지만

 

높은 BGN 레벨을 조절하려면

 

개방형 사무실의 소음 문제

 

사무실 BGN에는 다음과 같은 세 범주가 있다. ○ 말소리. ○ 기계음. ○ 외부 소음. 

 

시끄러운 환경은 건강을 해치고 생산성을 낮춘다

 

사무가구업체 스틸케이스와 시장조사업체 입소스의 조사에 따르면 사무실 BGN 때문에 하루에 86분이 낭비된다고 한다. 

 

사무실의 BGN 레벨을 낮추는 7가지 방법

 

○ 바닥 소재는 부드러운 것을 사용한다. ○ 전자기기를 다른 곳에 둔다. ○ 조용한 공간을 제공한다. ○ 방음성이 높은 대화 공간을 준비한다. ○ 흡음 패널을 설치한다. ○ 사무실에 식물을 둔다. ○ BGN을 마스킹한다.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의 하나인 소음 대책

 

지나치게 조용한 것도 생각해볼 문제

제8장 미각과 식감의 사운드 파워

 

청각과 미각처럼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감각 양식이 상호작용해 지각하는 일을 '크로스모달(crossmodal) 지각'이라고 한다.

 

비행기 안에서 먹는 음식은 왜 맛이 없을까?

 

요리에 소리를 끼얹는 ‘소닉 시즈닝’

 

식감의 사운드

 

파워무궁무진한 소닉 시즈닝의 가능성

 

식문화에 일어난 혁명

 

제9장 육아와 교육의 사운드 파워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른 음악 교육의 역할

 

아이들과 소리의 관계

 

음악 교육의 힘

 

8~17게 아동 180명이 3년간 악기 연주를 배우는 프로그램을 수강한 결과, 아이들의 ① 성격, ② 능력, ③ 배려, ④ 자신감, ⑤ 유대라는 사회성 바달에 필요한 요소가 모두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음악은 복합적 인지활동

 

음악은 수학적이다

 

마치며_ 소리 탐구에는 종착점이 없습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