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무엇이 지능을 깨우는가], 리처드 니스벳, 설선혜, 김영사, 2015, (211007)

바람과 술 2021. 10. 7. 09:06

감수사_ 지능을 바라보는 관점의 힘

 

프롤로그_ 지능과 학업 성취에 관해 우리가 배운 것들

1장 지능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환경결정론은 다음 세 가지 원칙으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적절한 개입으로 사람은 더 똑똑해질 수 있다. 학교는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다. ② 사회에는 그 어느 때보다 지능이 뛰어난 인재가 필요하다. 문화와 교육 환경은 사회구성원을 더 똑똑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변화해왔다. ③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백인과 소수집단 간의 IQ와 학업 성취도의 격차는 줄일 수 있다. 

 

지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측정하나

 

IQ의 두 가지 유형

 

일반지능에는 두 개의 구성요소가 있다. 하나는 유동지능으로서, 새롭고 추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이런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경험을 통해 얻은 실생활 정보는 거의 필요 없다. 유동지능은 소위 실행 기능이라고 불리는 정신 작용을 통해 발휘된다. 실행 기능은 작업 기억, 주의 조절, 억제 조절 능력을 포함한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정보를 마음속에 담아두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 노력해야 한느데, 이 일을 '작업 기능'이 담당한다. '주의 조절'은 문제해결이 필요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리고 그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뿐 아니라, 문제해결 다음 단계를 위해 필요할 때 적절히 주의를 옮기는 능력을 포함한다. '억제조절'은 불필요한 주의 이동을 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 다른 일반지능으로 결정지능이 있다. 결정 지능은 학습에 의해 축적된 것으로,세상의 법칙이나 그 법칙을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절차에 관한 정보를 말한다. 결정지능을 가장 잘 반영하는 WISC의 하위 검사들로는 상식, 어휘, 이해, 공동성, 산수 검사가 있다. 결정지능을 측정하는 하위 검사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는 본질적으로 언어와 관련 있으므로, WISC에서는 이 검사들의 합계 점수를 언어성지능이라고 부른다. 동작성 지능과 언어성 지능을 합친 것이 전체지능이다. 

 

여러 가지 지능

 

동기와 성취

 

IQ가 예측하는 것

2장 유전이냐, 환경이냐

 

유전율, 환경, 그리고 IQ

 

유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

 

톨스토이와 입양

 

IQ의 유전율은 없다

 

가정환경은 IQ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유전된다고 해서 변화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3장 사람들은 더욱 똑똑해지고 있다

 

학교가 아이를 더 똑똑하게 해줄까

 

우리는 할아버지 할머니보다 더 똑똑할까

 

우리는 어떤 식으로 더 똑똑한가

우리는 학교교육으로 더 똑똑해질 뿐 아니라 조상들보다 훨씬 더 많은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전보다 더 똑똑해졌다는 것도 알고 있다. 

 

IQ 향상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① 학교교육은 분명히 사람들을 똑똑하게 만든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상식과 문제해결 기술은 IQ를 높인다. IQ 향상에서 학교교육 1년은 나이가 두 살 많은 것만큼의 가치가 있다. ② IQ 측정용 과제 일부에 대한 사람들의 수행 능력은 시간이 갈수록 향상되었다. ③ 어떤 IQ 향상은 분명 일상의 문제들을 다루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의 향상과 같다. ④ 어떤 IQ 향상은 학업 성취로 이어지며 추상 능력, 논리력, 즉각적인 추론 능력이 필요한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⑤ 유동지능의 향상이 일상에서의 실용적 추론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⑥ IQ 향상은 레이번 누진 핼렬 검사들이 동작성 유동지능을 측정하는 유형의 검사들이, 여전히 일부 IQ 연구자들이 주장하는 바대로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지능 측정치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 ⑦ 학교교육이 IQ를 향상시킨다는 사실이 그렇듯이, 사회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과 과학이나 산업, 전문 분야에서 고급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갈수록 향상되고 잇다. ⑧ 많은 증거들이 찰스 머리의 매우 비관적인 주장 두 가지를 반박하고 있다. 머리는 아무리 완벽한 교육이라도 IQ 분포의 하위 50%에 머무른 사람들을 크게 변화시킬 수는 엇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하위 50%에 머무른 사람들의 평균 IQ는 60년간 1 표준편차 이상 향상되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지능의 표준으로 여겼던 레이번 누진 행렬 검사의 수행 능력이 2 표준편차 이상 향상되었다. 머리는 또한 IQ가 높은 사람들은 낮은 사람보다 아이를 더 적게 낳을 것이므로 인구 전체의 평균 IQ는 낮아질 거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본 증거로는 그 반대다. 

 

4장 학교를 바꾸자

 

돈이 중요한가

 

교육비 지불 보증 시스템과 협약학교의 효과

 

학급의 크기

 

교사의 중요성

 

교사들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은 거의 확실하다. 첫째, 경험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학교

 

교육학 연구와 그 적들

 

전 학교 개입 프로그램

 

교수법

 

연구 결과 요약

 

베네수엘라 프로젝트

 

효과적 개인 교습

 

유능한 개인 교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레퍼는 5C 법칙을 제안한다. ○ 통제감을 길러주어야 한다. 학생 스스로 수업 자료 통제권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라. ○ 보다 도전적인 과제로 학생들을 자극해야 한다. 그러나 학생의 능력에 적합한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라. ○ 자신감을 주어야 한다. 성공을 극대화하고 실패는 극소화하라. ○ 호기심을 길러주어야 한다. ○ 문제에 맥락을 부여해야 한다. 문제를 실생활 또는 영화나 TV에서 가져온 맥락에 위치시키라.  

 

5장 부자가 더 똑똑한가

 

생물학적 특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

 

사회적 속성을 갖는 환경 요인

 

계층, 돈, 그리고 학력

 

인지 문화

 

전문직 부모는 노동계층의 부모보다 자녀에게 말을 더 많이 걸었다. 전문직 부모는 아이에게 시간당 약 2,000단어를 말했지만, 노동계층 부모는 약 1,300단어를 말했다. 그래서 세 살이 되면, 전문직 가정의 아이는 약 3,000만 단어를 듣고, 노동계층 가정의 아이는 2,000만 단어를 듣게 된다. 결국 세 살이 되었을 때, 전문직 가정의 아이들은 노동계층의 가정 아이들보다 50% 더 많은 어휘를 구사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중산층은 세상을 분석하는 법을 가르친다

 

노동계층은 아이를 공장 노동자로 키운다

6장 흑인과 백인의 IQ는 왜 다른가

 

유전자 탓이 아니다

 

무엇이 흑인의 성취를 가로막는가

 

우리는 이제 환경의 역할을 이야기해야 한다. 첫째, SES가 낮은 사람의 성취를 가로막은 장애 요인은 빈곤층이 특별히 많은 흑인들에게서 더욱 심화된다. 흑인에게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 2002년 흑인의 가계소득은 백인의 67%였다. 그러나 흑인 가구의 재산은 백인 가구의 12%에 불과했다!

 

흑인에 대한 미국의 카스트제도

 

서인도제도인의 문화적 자산

 

양육 방식

7장 차이를 좁히는 방법

 

취학 전 개입

 

학령기 개입

 

하이메 에스칼란테 이야기

 

사회심리학자의 저비용 개입

 

대학이 격차를 줄인다

 

요약하며

 

격차를 줄이는 데 드는 비용

 

가난한 사람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기 위한 한 가지 좋은 방법은 그들을 더 부유하게 만드는 것이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미국에 비해 소득 분포가 훨씬 더 고르며, 부유층과 빈곤층 아동 간의 성취도 격차가 적은데 이는 평등의 정도를 반영한다. 사회적 가치가 있는 정직한 노동에는 가족을 부양하기에 충분한 임금을 지불해야 한다. 이런 노력에 들어가는 경제적 비용 중 적어도 일부는 빈곤층이 생산성 증진과 범죄율, 복지 의존율 감소를 통해 보상받을 것이다. 우리는 선을 행함으로써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8장 아시아인은 왜 똑똑한가

 

아시안인은 더 열심히 공부한다

 

동양의 상호의존성 VS 서양의 독립성

 

종합적 사고 VS 분석적 사고

 

동양의 기술자 VS 서양의 과학자

9장 유대인은 과연 선택받은 민족인가

 

유대인의 성취

 

유대인의 IQ

 

유대인의 유전자는 특별한가

 

높은 수준의 지적 성취를 달성한 또 다른 문화들

 

유대문화

10장 지능 향상법

 

확실한 방법

 

의심스러운 방법

 

신체적 방법

 

유동지능 훈련

 

자기 통제

 

변화 가능성을 가르치고 노력을 칭찬하라

 

보상이라는 ‘계약’을 체결하지 말라

 

효과적 개인 교습

 

학교

 

감사의 글

 

부록_ 통계 용어 정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