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암흑의 위기까지 10년], 한울아카데미, 2021, (211105)

바람과 술 2021. 11. 5. 20:32

추천의 글

 

옮긴이의 글

 

서문

 

제1부 벼랑 끝의 인류

반복적으로 확인된 문제점을 우리는 ADAPT라는 약자로 정리해 보았다.

○ Asymmetry(불균형) : 빈부격차 심화와 중산층의 붕괴.

○ Disruption(파괴적 변화) : 기술의 확산이 개인, 사회, 기후에 끼치는 영향.

○ Age(고령화) : 기업, 사회제도, 경제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부담.

○ Polarization(양극화) : 민족주의와 포퓰리즘 확대로 인한 글로벌 컨센서스의 붕괴와 세계 분열.

○ Trust(신뢰) : 사회를 떠받치는 제도에 대한 신뢰 약화.

 

인류가 직면한 문제와 관련 위기에 대해 고민하면서, 독자들이 세 가지를 염두에 두었으면 한다. 첫째, 이러한 위기는 그 형태는 다르지만 많은 이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으며, 사회 곳곳에 퍼져 있어 모든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리더와 시민의 참여가 요구된다. 특정 지역, 특정 문제에만 집중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근본 원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둘째, 공감대와 협력이라는 비전을 향해 세계를 재편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그러한 비전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시급한 현안을 즉각적으로 해결하면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장기적 현안에 대한 해결책도 신속하게 수립해야 한다. 필수적인 사회제도의 수립 및 활성화, 공동의 문화적·사회적 유대관계 구축, 사회적 가치를 위한 혁신, 창의적이고 개방적 사고를 갖춘 리더에 대한 지원 등이다. 이는 셋째와도 연결된다. 현재의 글로벌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패러독스처럼 보이는 원칙들을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본질적으로 서로 상충되어 보이는 것들을 실행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기술개발을 통해 문제를 방지하고 인류 사회를 발전시키고자 한다면, 학교와 교육 기관은 기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인간 본선에 대한 이해, 인간의 삶에 대한 시스템의 기여와 영향을 이해시키는 곳이 되어야 한다. 

 

제1장 암울한 현실

 

○ 불균형. 문제는 부를 창출한 국가 내에서도, 분배받은 국가 내에서도 지역별 격차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 파괴적 변화. 변화의 요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지금까지 사회의 기반이자 공동체 신뢰의 핵심이 되어왔던 많은 제도가 흔들리고 있다. ○ 신뢰(신뢰의 극단적 결핍). 사회제도에 대한 불신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거의 모든 지역에서 정부, 기업, 언론, 대학, 종교 단체는 국민들의 신뢰를 잃었다. ○ 양극화. 양극화는 가짜 또는 진짜 포퓰리즘의 유혹, 그에 따른 사회 및 국가의 분열을 포함한다. ○ 고령화.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특히 위험한 이유는 심각한 글로벌 트렌드의 부정적 영향을 더욱 악화하기 때문이다. 

 

제2장 불균형 : 빈부격차의 위기

 

제3장 파괴적 변화 : 기술의 위기

 

제4장 신뢰 : 제도적 정당성의 위기

 

제5장 양극화 : 리더십의 위기

 

양극화로 야기된 네 가지 부작용으로 인해 과학적 정보를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기후변화 리더십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① 전문가 의견 불신. ② 사실 정보의 양극화. ③ 우선순위의 양극화. ④ 글로벌 컨센서스의 붕괴와 민족주의.

 

제6장 고령화 : 4대 위기의 가속화

제2부 위기의 극복

제7장 전략 : 경제성장을 다시 생각하다

 

로컬주의 모델에서 필수적인 성공 원칙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지역경제를 구축하는 것은 상당한 집중과 준비,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다. ② 로컬주의 프로젝트의 외부 투자자는 해당 지역사회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음을 구체적으로 부여주어야 한다. ③ 로컬주의 프로젝트의 모든 노력은 지역의 특징, 긍정적·부정적 전통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이것이 프로젝트의 근간이 된다. 현지의 역사, 사회 관습 및 문화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혁신은 지속될 수 없다. ④ 로컬주의 아이디어는 전향적이어야 한다. 과거를 참고하되, 지역사회의 현재의 니즈를 해결하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제8장 전략 : 성공을 재정의하다

 

제9장 구조 : 무너진 제도의 회복

 

제10장 문화 : 기술혁신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11장 방대한 규모와 속도 : 더 기다릴 수는 없다

 

제12장 리더십 : 영향력의 새로운 프레임

 

○ 패러독스 1. 기술에 밝은 휴머니스트

- (필요역량)기술지식 : 미래의 성공을 위해 기술을 사용하고 다룰 줄 안다.

- (필요역량)휴머니스트 : 사람과 조직, 그 기능 방식뿐만 아니라 시스템과 상황 속에서 인간의 역량을 이해하고 중시한다. 

○ 패러독스 2. 강직한 정치인

- (필요역량)강직함 : 모든 관계에서 강직함을 유지하고 신뢰를 얻는다.

- (필요역량)정치인 : 동의를 얻고 협상하고 연합을 이루며, 반대파를 설득해 계속 발전을 이루어낸다.

○ 패러독스 3.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로컬주의자

- (필요역량)글로벌 마인드 : 신념 체계와 시장구조에 대한 불가지론적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 (필요역량)로컬주의자 : 지역에 깊은 애정이 있으며, 지역 시장의 문제와 미묘한 분위기를 이해하고 효괒거으로 대응한다. 

○ 패러독스 4. 겸손한 영웅

- (필요역량)겸손함 : 타인과 서로 돕고 관계에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과 타인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 겸손한 자세로 타인의 말을 경청한다.

- (필요역량)영웅 : 불확실성의 시기에 결정을 내리고 진중한 자신감을 보인다.

○ 패러독스 5. 전통을 기반으로 한 혁신자

- (필요역량)전통 : 조직이나 지역의 목적(특히 근간이 되었던 독창적 아이디어)을 깊이 공감하며, 이러한 가치를 현재까지 이어간다.

- (필요역량)혁신 : 혁신을 추진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타인의 실패도 용납한다.

○ 패러독스 6. 전략적 실행자

- (필요역량)전략 : 현재의 의사결정을 위해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활용한다.

- (필요역량)실행 : 현재의 과제를 정교하게 수행한다. 

 

코로나19에 관하여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