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노래와 사연], 박문영, 스포츠조선, 1995, (220513)

바람과 술 2022. 5. 13. 00:42

책으로 묶으면서

 

1 자고 일어나니 스타가 되었다

 

2 그래, 바로 이거야

 

3 대타로 잡은 행운

 

4 우연히 히트하다

 

'아이디어'로 시작한 노래방 열풍

 

LD 가라오케에 노래 반주를 넣고 가사 자막을 첨가하자고 했는가 참으로 기막히고 훌륭한 아이디어이다. 가라오케의 호황과 함께 이것을 생산하는 전자 회사 또한 세계 굴지의 회사로 급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라오케는 LD 한 장당 20곡밖에 들어갈 수가 없어서 노래를 바꿀 때마다 쉬어야 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노래방 기계인데, 노래방 기계의 아이디어와 제작은 순전히 한국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다 .컴퓨터와 전자 악기의 발달오 웬만한 대중 음악은 거의 컴퓨터와 전자 음원만으로도 녹음을 끝마칠 수가 있는데, 음반 녹음실에서는 이런 작업을 1980년대부터 하고 있었다. 내고자 하는 소리의 종류와 멜로디, 음색을 컴퓨터가 내장된 전자 악기에 입력시킨 후 작동 키를 누르면, 모든 반주가 일시에 출력되어 녹음하기 전에 미리 음악을 들어 보고, 마음에 들면 정식으로 녹음하는 방식으로 녹음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누군가 이런 출력 기능만을 따로 떼 내어 전자 칩에 넣고 스피커와 마이크를 설치하여 일반 대중에 공개, 노래 연습장을 만들었다. 누구나 다 알고 있었던 전자 악기의 간단한 출력 기능 분리가 거대한 노래방 산업으로 발전하리라고는 그 당시에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다.  

 

5 각하께서 좋아하시는 노래니 신경 좀 쓰시오

 

6 고생 끝에 낙이 온다

 

7 슬픈 노래엔 슬픈 사연이 있었다

 

8 별일이 다 있네

 

9 댄스에 멍든 가요계

 

10 음반 산업을 우습게 보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