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디지털시대의 케이블 콘텐츠 전략],김광호 외,커뮤니케이션북스,2007.

바람과 술 2008. 12. 4. 18:33

* 2008년 12월 4일 읽기 시작.

 

들어가며

 

최근 방송영상의 디지털화가 진전되면서 케이블TV와 위성방송, 인터넷, DMB, 데이터방송, 모바일서비스, T-커머스 등 콘텐츠 관련 산업이 각국의 주요 추동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다 매체 시대에 케이블TV는 무엇보다 기존의 방송과는 차별화된, 전문화된 채널로서의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이는 다종다양화되 플랫폼과 관계없이 최종 수용자들은 콘텐츠로 판단하고 미디어에 노출되는 시청 형태로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텐츠에 대한 마케팅과 스테이션 이미지를 정립하는 방법과 함께 디지털 시대 케이블TV의 콘텐츠전략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한국 케이블방송 발전에 중요한 으미를 가질 것이다.

 

1. PP의 콘텐츠 수급 현황 분석과 그 함의 (윤종성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콘텐츠사업지원국 PP사업지원팀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