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테마파크의 이해], 김창수, 대왕사, 2007, (090425).

바람과 술 2009. 4. 26. 00:04

머리말

 

테마파크는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삶의 재충전과 자기성취를 구현할 수 있도록 비일상적인 꿈의 세계로 우리에게 다가온 것입니다.

 

Chapter 1. 테마파크의 개요

 

1. 테마파크의 본질

 

1. 테마파크의 개념

 

테마파크는 인간들이 소망하는 새로운 꿈과 희망있는 이상향의 세계를 현실세계에 구현하는 꿈의 공간이다. 테마파크는 놀이기구 중심의 유원지가 아닌 일정한 주제로 전체환경을 만들면서 탑승시설, 건물, 공연과 이벤트, 식음료, 기념품,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공통의 스토리를 가지고 공간 전체를 연출함으로서 방문객들에게 비일상적인 공간분위기 속에 일련의 즐거운 체험과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테마파크란 1. 특정한 주제를 가질 것 2. 비일상적인 것 3. 일정한 공간을 가질 것 4. 그 시설.운영 모두가 주제를 기본으로 할 것 5. 그 기본체계가 통일적이면서 배타적일 것 등이다.

 

2. 테마파크의 특성

 

1) 본질적 특성

: 테마성-하나의 중심적 테마 또는 연속성을 가지는 몇 개의 테마들이 연합으로 구성되는 특징. 비일상성-하나의 독립된 완전한 공상세계로의 일상성을 완전히 차단한 비일상적인 유희공간으로서의 특성. 통일성-주제 부각을 위해 건축양식.조경.위락시설 등 모든 상품에 통일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 특성. 배타성-특정의 테마설정에 의한 비일상적인 유희공간으로서 현실과의 차단을 통해 체험하게 되는 가상.허구의 공간으로서의 특성. 레저성-창조적인 유회공간으로서 유희,구경거리.음식.쇼핑. 쇼 및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 등 놀이에서 휴식까지 즐길 수 있는 위락공간. 독창성-테마파크는 현대적 감각이나 현대인의 욕구에 부응해야 하지만, 지역적 특성이나 독특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는 공간으로서의 특성. 종합성-놀이에서 휴식까지 일괄적으로 즐길 수 있는 공간 및 이미지로서의 특성.

 

2) 사업적 특성

: 입지의존적 사업. 자연환경에 민감한 사업. 대규모 투자비와 장기간 개발사업. 트랜드에 민감한 감성사업. 인적 서비스 의존도가 높은 사업. 방문객의 소비원천사업.

 

3) 환경적 특성

: 테마의 다양화. 시설과 내용의 첨단화. 대형화와 지역특화 테마파크로 양분화. 경영기법의 고도화. 테마파크사업의 다각화. 휴양체재형의 확대. 가족중심화.

 

3. 테마파크의 분류

 

리조트시설 중에 테마성을 부가한 리조트형 테마파크와 관광지 안에서 문화적 테마를 전개한 관광형 테마파크 그리고 일상적인 어뮤즈먼트 시설 중에 테마를 도입한 위락형 테마파크로 그 성격을 규정하여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형태로 분류해 본다면, 환경재현형. 정보전시형.문화관광형.자연공원형.체험시뮬레이션형.이벤트형 등으로도 구분할 수 있다. 테마파크의 주제에 따른 분류체계로는 문화와 역사 파크, 애니메이션 파크, 정원과 예술 파크, 과학과 하이테크 파크, 워터 파크, 스튜디오 파크, 복합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테마파크의 개념별 주제 및 내용에 관하여 살펴보면, 상상의 세계, 미래과학, 친환경적 테마파크, 문화, 교육과 예술로 정리할 수 있다. 

 

1) 공간적 분류

: 테마파크의 공간적 분류는 테마파크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공간의 여건에 따른 분류방식으로 자연공간과 도시공간 및 테마파크의 성격에 따라 테마형과 활동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주제별 분류

: 테마파크의 주제별 분류는 테마파크를 구성하고 있는 개발 컨셉과 시설 및 이벤트 프로그램 등에 부여된 주제에 따른 분류방식으로서 민속, 역사, 생물, 산업, 예술, 놀이, 환상적 창조물, 과학 하이테크, 자연자원 등이 주제가 될 수 있다.

 

3) 목적과 기능별 분류

: 방문객의 시설과 프로그램 체험을 통한 교육과 학습형중심의 테마파크, 지역의 산업.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경제발전.지역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산업 관광형 테마파크, 방문객의 휴양.오락.즐거움을 추구하는 오락형 테마파크로 구분된다.

 

4) 개념별 주제와 내용별 분류

:

 

2. 테마파크사업의 배경 및 효과

 

1. 테마파크사업의 배경

 

1) 테마파크사업의 개병

: 문화적 배경. 자연적 배경. 사회적 배경.

 

2) 테마파크의 성장여건

: 21세기 관광형태의 변화. 테마파크의 성장요인 및 여건. 현대여가문화의 7대 트랜드-가족중심, 오락추구, 체험중시, 교육선호, 복수직업 보유, 야외활동 강화, 매니아 등장.

 

2. 테마파크사업의 효과

 

1) 지역개발효과

:

 

2) 이미지 향상효과

:

 

3) 지역주민의 고용창출효과

:

 

4) 지역경제 파급효과

:

 

3. 테마파크와 박람회

 

1) 박람회의 본질

: 세계박람회조약 제1조의 정의를 살펴보면 "박람회란 명칭의 여하를 불문하여 공중의 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행사이며, 문명이 필요로 하는 것을 위해서 인류가 이용할 수 있는 수단 또는 인류활동의 하나 혹은 둘 이상의 부문에 있어서 달성된 진보 또는 그러한 부문에 있어서 장래의 전망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박람회는 산업.과학.예술 등 인간의 다양한 활동의 성과물을 일정한 주제를 통해 종합적으로 기획.전시하여 대중에게 보여 주는 행사로, 산업진흥.무역확대.기술발전 및 국가간 이해증진은 물론, 생활의 편리함과 풍요를 도모하는 종합 이벤트행사이다.

  

2) 세계박람회의 유형

: 세계박람회는 인류의 노력에 의하여 이룩된 인류생활 전체에 대한 테마를 가지고 치르는 종합박람회와 한 분야 또는 몇 개의 분야에 국한된 인류의 발전상이 제시되는 것 전문박람회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박람회는 세계박람회기구(BIE, 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가 공인한 국제공인박람회와 비공인박람회가 있다. 공인박람회는 다시 등록박람회와 인정박람회의 두 종류로 나뉜다.

 

3) 세계박람회의 발전과 전통

: 세계박람회의 특징과 그 발전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제국죽의 선전으로 이용되는 박람회로서 국력과시를 통하여 이웃국가의 세력을 제압하기 위하여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2. 근대화에 의한 미래의 꿈을 전하는 미디어로서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3. 박람히는 근대도시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런던.파리.뉴욕.필라델피아.시카고 등 도시발전을 촉진시키고, 도시의 기반시설과 편익시설을 정비하고 확충하는 데 기여하였다.

 

2. 테마파크와 박람회의 관계

 

1) 테마와 박람회

: 박람회라는 미디어는 그 기능이나 역사적인 추이를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그 시대 최고 신정보의 전개이고, 새로이 보이고 싶은 것 및 새로운 유희를 제시하는 문화공간으로서 참신성.화제성을 필요로 하며, 최고수준의 새로운 연출기술이 활용되었다. 이러한 박람회의 계획과 연출은 테마파크 테마의 활용과 공간 및 운영.연출 등에서 매우 유사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고, 임시적 시설인가, 영구적인 시설인가라는 것으로 구분된다. 박람회에 테마가 설정되고 테마에 따라 전시가 행해진 것은 1933년의 시카고 만국박람회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2) 테마파크와 박람회의 연관성

: 테마파크와 박람회의 다음과 같은 역사적 발전 과정의 연관성에서 발견할 수 있다. 1. 물물교환기능이다. 2. 19세기 말부터 시작된 세계박람회에서 레저파크, 어트랙션, 테마의 표현방법 및 기계적인 라이드시설 등의 테마와 관련된 조형건축물에 대한 인원.운영 등은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하나의 기준 및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3. 많은 박람회 가운데 독특하거나 특색있는 박람회의 연출은 테마파크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내재되어 있다.

 

3) 세계박람회의 테마파크 활용

: 최근의 테마파크와 유사한 형태는 존재형식은 다르더라도 그 본질적 의미로 조명해 보았을 때 테마파크의 초기적 형태와 자취는 꽤 다양한 분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 문화.역사.과학 등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전통박물관의 경우가 그러하였다. 2. 공통의 테마에 의해 구성되는 세계박람회의 경우이다. 3. 동물원의 경우이다.

 

4. 테마파크의 발전사

 

1) 테마파크의 발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