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역사보존의 경제학],도노반 립케마,임종현,문운당,2008.(090220).

바람과 술 2009. 2. 20. 12:45

저자 약력

 

한국어판 인사말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사건물 재활용의 자금 지출에 관한 논쟁은 대단히 노동집약적이며,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내 소득을 늘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실시된 분석 역시 역사적으로 오래된 가구들을 보호하는 것은 새집을 다시 짓는 것보다 부동산 가치 상승이 휠씬 더 큰 폭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일반 관광객들보다 유산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방문객들이 경제적으로 휠씬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논의되고 있습니다.미국에서 관광객들이 역사유적지를 방문할 때, 이들이 소비하는 대다수의 비용은 역사유적지 자체에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유적지가 위치한 도시 내 호텔, 상점, 식당 등지에서 소비된다고 논의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유산보존의 경제적인 영향은 유산이 지니는 교육적, 문화적, 미적, 환경적, 사회적, 역사적인 중요성보다는 덜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볼 때 유산보존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유산자원들의 운명을 결정할 만한 권력과 영향력을 가진 최종결정권자들의 논의 석상에서 경제적인 논의들을 활용해야만 합니다.

 

감사의 글

 

들어가는 글

 

개정판 서문

 

그레그 팩스턴 "역사보존이 주는 경제적인 이득은 막대하다. 이에 반해 보존이 가져올 수 있는 혜택에 관한 우리의 지식은 빈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