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박재복,삼성경제연구소,2005,(090909).

바람과 술 2009. 9. 9. 00:38

책을 내며

 

프폴로그 : 21세기 시대 흐름과 문화전쟁

 

1 문화전쟁과 한류 열풍

 

01 한류 열풍의 현황과 의의

 

02 한류 열풍의 파급효과

 

방송 콘텐츠는 직접적인 수익 창출이라는 경제적 효과 외에도 국가 이미지 제고, 일반 상품의 수출 활성화, 외국 관광객 유입 등 간접적인 효과도 그에 못지 않다는 점에서 더 묘미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특히 일본 관광객은 드라마 <겨울연가>의 반영으로 한류 열풍이 본격화된 시점인 2004년 매년 20%가 넘던 관광객 감소 추세가 오히려 35%를 넘는 증가세로 반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03 방송 콘텐츠의 국제교류 관련 이론들

 

문화제국주의론은 영상콘텐츠의 지리적 확대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현상을 진단한다. 대체로 서방의 소수 부국과 나머지 빈국들 사이에는 불균형적이고 불평등한 관계가 고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 현상이 국가 간의 기술적.경제적 격차를 더욱 크게 벌려놓음으로써 종속관계를 심화시킨다고 본다. 문화제국주의의 비판론자들은 문화제국주의에 기반한 논의들이 지나칠 정도로 미국의 지배구조에만 집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능동적 수용론자론은 수용자, 즉 시청자들의 능동적 선택에 주목하는 문화연구 학자들을 중심으로 시청자들을 정보의 수동적인 수혜자라는 측면에서 수용자로 간주하는 문화제국주의의 수용자관에 반기를 들고, 수용자는 능동적으로 의미를 해독한다는 관점을 견지한다. 즉 각기 다른 사회집단에 속한 개인들은 미디어의 메시지나 문화상품을부터 자신의 의미를 만들어나가는 능동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특정 국가가 자국의 영상물을 이용해 자국문화의 세계화를 시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본다. 이들의 주장이 상반되는 가운데 궁극적으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문화상품 혹은 콘텐츠 상품의 유통구조는 지속되겠지만 주변국의 기술발전과 문화적 근접성에 따른 선호도 차이에 따라 중심국과 주변국의 일방적인 의존관계가 아닌 상호의존적 관계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역사.문화.언어의 유사성에 따라 지리.문화적 시장이 형성되고, 영상물의 유통은 이러한 시장에 기반하여 지역화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미시경제적 시각에서 영상 콘텐츠의 국제적 교류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영상물은 일반적으로 경제적.문화적으로 큰 시장에서 작은 시장으로 일방적으로 유통된다"고 주장한다. 또, 일단 상대적으로 많은 예산이 투입된 영상 콘텐츠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확률적으로 품질경쟁력이 그만큼 더 높아지기 때문에, 목표로 삼은 시장의 수용자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다른 시장의 수용자들까지도 해당 콘텐츠의 소비자로 끌어올 가능성이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런데 미시경제적 유통 모델 역시 지나치게 미국 중심으로 치우쳐,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 사이에 일어나는 교류를 설명하려면 한계에 봉착하게 된다. 중도론적 논의들은 거시적 문화제국주의 이론과 미시적 유통 이론이라는 두 가지 지배적인 이론의 중도적인 시각에서 두 이론의 단점을 보완하고 경험적인 검증이 가능하도록 제시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국가체계나 정치적.경제적 지위에 따른 차이에 주목하기보다는 대체로 유통되는 콘텐츠 자체의 내용에 좀더 관심을 가지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문화적으로 근접한 국가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영상물의 유통에서도 문화적 취향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 문화적 무취상품(culturally odorless)이 주류를 이룰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한류는 우리의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문화상품의 지리적 영역을 확대하는 초국가적 유통이라는 차원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04 시장 넓히기 vs 가격 높이기

 

05 방송 콘텐츠의 마케팅 전략

 

2 방송 콘텐츠의 시장규모와 수익성

 

01 콘텐츠산업의 시장규모와 향후 전망

 

02 방송 콘텐츠 국제 유통시장의 구조와 특성

 

국내 시장에서 문화상품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제작비 규모에 따라서 결정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제작원가와 상관없이 수입국의 지불능력과 구매자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의 가치 등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상품의 제작비가 확정되었을 때, 해당 콘텐츠의 최종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은 소비자 집단의 크기에 반비례한다는 점에서 해당 창구도 가격결정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방송 콘텐츠를 수입하는 지역의 경제적 수준은 주로 GNP, TV 보유 대수 등으로 측정할 수 있는데, GNP 수준이 높고 TV 보유 대수가 많은 지역일수록 거래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일반적인 상품의 국제교류와 마찬가지로 문화상품의 국제유통 혹은 교류에서도 지역 블록화 현상, 콘텐츠의 역내 교류 현상이 나타난다.

 

03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의 수출 연혁 및 현황

 

04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형 수익 모델

 

3 방송 콘텐츠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

 

01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형 신(新) 포맷

 

02 방송 콘텐츠의 핵심, 스토리와 캐스팅

 

03 저작권 권리 주장과 파이 키우기

 

04 Buyer's 마켓 vs Seller's 마켓

 

05 현지어 번역, 또 다른 작품의 탄생

 

4 아시아를 넘어 세계 문화의 중심으로

 

01 21세기가 주는 기회요인

 

02 문화 5강 vs 월드컵 4강

 

03 한류의 향후 전망, 낙관론과 비관론

 

04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의 SWOT 분석

 

05 미래를 위한 전략

 

에필로그 : 미래를 위한 큰 그림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