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김희진,커뮤니케이션북스,2007,(090512).

바람과 술 2009. 5. 12. 14:55

머리말

 

제1장 테마파크 입문

 

1. 테마파크의 역할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

: 테마파크는 모든 레저.리조트 시설의 꽃이며 복합적인 엔터테인먼트 센터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통일된 주제를 바탕으로 오락과 쇼핑, 환상과 모험의 세계를 종합적으로 체험, 경험할 수 있으며 국경을 초월한 세계인들의 오락장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거대한 비즈니스 복합체이기도 하다.

 

테마파크와 유희공원, 박물관의 개념적 차이

: 유원지, 유희공원, 놀이동산 등은 단순한 놀이나 오락, 게임, 볼거리를 통하여 흥미나 즐거움을 주는 시설물을 뜻하고 박물관, 전시관, 기념관 등은 전시나 자료, 기록을 통하여 교육, 학습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건축.시설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테마파크는 특정한 컨셉트와 테마에 의해 치밀하게 기획되고 구성된다.

 

테마파크의 특성과 5가지 평가 기준

: 첫째 옛 추억이나 과거의 거리풍경을 재현한 테마파크, 둘째 식생활과 음식, 음식점 등을 소재로 한 테마파크, 그리고 셋째 외국의 건축물이나 문화를 재현한 테마파크 등과 같은 3개 테마파크는 가장 보편적인 컨셉트로 방문객들이 가장 매력을 느기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비교적 모든 연령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번 방문한 후 싫증을 내지 않고 다시 찾게 되는 테마파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속성이 균형 있게 내재되어야 한다. 먼저 특정한 주제와 컨셉트,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테마성이 있어야 함은 물론, 현실과는 다른 꿈과 환상의 세계를 표현하여 비일상적 공간을 구성, 연출하는 비일상성이 존재해야 하고, 또한 테마파크 안에 있는 모든 환경과 시설, 프로그램이 산만하지 않고 통일된 이미지를 갖도록 통일성이 구축되어야 한다. 테마파크는 개점보다는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것이 더욱 힘들다.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성

: 테마파크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테마성과 비일상성, 통일성, 통합성, 복합성과 같은 특성이 제대로 발휘되어야 한다. 테마파크의 사업적 특성은 다음과 같이 7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테마파크는 막대한 투자비가 소요된다. 2. 시설물이나 소프트웨어 부문의 라이프사이클이 매우 짧다. 3. 입지선정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4. 다른 산업에 비해 인건비의 비중이 높다. 5. 테마파크의 수익성은 방문객의 체류시간과 소비단가에 비례한다. 6. 정확한 방문객수의 예측이 어렵다. 7. 테마파크는 지역 이미지의 향상은 물론, 고용창출 효과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도가 높은 지역 밀착 산업이다.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1. 관람시설(Attractions) 2. 탑승시설(Riders) 3. 상품 및 게임시설(Merchandise&Game) 4. 공연시설(Enterainment) 5. 식/음 시설(Food&Beverage) 6. 고객 편의시설(Guest Facilities) 7. 휴식광장(Cushion Area) 8. 지원/관리시설 등의 8가지가 있다.

 

테마파크의 공간 활용계획과 동선구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