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 1], 이덕일, 김영사, 2004, (130211).

바람과 술 2013. 2. 11. 18:30

머리말 


주요 등장인물 

서문 : 엇갈리는 운명 

제 1 장. 인연의 사람들 

운명의 해, 임오년

 
눈썹이 세 개인 아이 

아버지와 장인 

이익화 희대의 천재 이가환 

세계 최초의 자청 영세자 이승훈 

자생적 천주교 조직의 지도자 이벽 

제 2 장. 정조와 천주교 

정조와의 만남

 
사도세자와 얽히는 인연 

최초의 천주교 사태, 을사추조사건 

조선에서 천주교 신앙이 민감한 정치적 사건으로 비화한 데는 세 가지 요인이 있었다. 그 하나는 조선 성리학의 교조화였다. 노론은 일당독재를 계속하면서 성리학 이외의 모든 사상체계를 사문난적으로 몰았다. 두 번째는 천주교를 신봉한 양반 대다수가 남인이라는 데 있었다. 정조가 즉위하면서 남인들을 중용하려 하자 노론은 천주교를 빌미로 남인들을 실각시키려 했다. 세 번째는 당시 교황청의 경직된 교리 해석과 그 기계적 강요에 있었다. 특히 제사와 장례문제에 대한 교황청의 경직된 해석과 강요는 노론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조선인들에게 거부감을 주었다. 


정약용과 친구들의 악연 

부모의 신주를 불태운 진산사건 

이기경, 적으로 돌아서다 

제 3 장. 사도세자! 사도세자! 

사도세자의 유산 

정조의 선택 

사도세자의 도읍, 화성 

금등지사의 비밀 

제 4 장. 벼슬길에서 

암행어사 정약용 

주문모, 잠임하다 

옥책문 

천세, 천세, 천천세 

금원의 잔치 

제 5 장. 지방관으로 

노론의 대공세 

성호 이익 추모 학술대회 

이존창을 체포하다 

당초 서학에 물든 자취는 아이의 장난과 같았는데 

곡산부사 

끝없는 사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