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배움

[교사의 도전], 사토 마나부, 손우정, 우리교육, 2013, (140821).

바람과 술 2014. 8. 21. 11:52

서장 :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 8


이 조용한 혁명은 배움 양식에서는 좌학의 배움에서 활동적인 배움으로, 개인적인 배움에서 협동적인 배움으로, 획득하고 기억하여 정착하는 배움에서 탐구하고 반성하고 표현하는 배움으로의 전환이다. 


배움이라는 것은 텍스트(대상 세계)와의 만남이고 대화이며, 교실 친구들과의 대화이고 자기 자신과의 대화, 이 세 가지의 대화적 실천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다(배움의 삼위일체론). 이것은 활동과 협동 그리고 반성 세 가지로 구성되는 활동적이며 협동적이고 반성적인 배움으로 수행된다. 


수업에서 교사가 할 일의 핵심은 '연결하기'와 '되돌리기'이다. '연결하기'는 교사 역할의 핵심이라고 해도 좋다. 교사는 수업에서 교재와 아이들을 연결하고, 각각의 아이들을 연결하고, 어떤 지식과 아이들 저마다가 갖고 있는 지식을 연결하고, 지난날에 익힌 것을 오늘 배운 것과 연결하고, 교실에서 배운 것과 사회현상과 연결하고, 아이들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것이다. 서로 배우는 교실을 만드는 교사와 일방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차이는 바로 '되돌리기'에 있다. 과제가 아이들에게 어려울 때에는 이전 단계로 '되돌리기'를 하여 다시 출발할 수 있게 한다든지 모둠 활동에서 '되돌리기'를 함으로써 모든 아이들의 참여를 북돋우며 아이들이 서로가 가진 다양한 생각을 주고받도로 조직해서 좀 더 수준 높은 배움을 실현한다. 


개혁은 '비전'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다. 


제1장 서로 듣는 관계에서 배우는 관계로 27

교실의 조용한 혁명 28

아이들을 성실하게 대하기 36

우선 '서로 듣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수업에서는 다음의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첫째, '훌륭한 것'을 발언하게 하기보다는 '멋진 것'을 발언하는 것을 소중히 여기는 일이다. 둘째, 항상 아이들에게 무리 없는 필연적인 전개가 되고 있는지를 음미하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셋째, 아이들의 발언을 들을 때는 그 발언이 그 아이의 내면의 무엇과 연결되어 있는지, 누구의 어떤 발언에서 촉발되어 나왔는지, 배우고 있는 내용의 어느 곳과 연결과어 있는지에 주목하여 듣고자 했다. 넷째, 아이들이 자기들끼리 발언을 연결하면서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는 교사가 연결하는 역할을 철저히 한다.다섯째, 아이들 전체의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보다 우선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다른 아이의 의견을 듣고 '그렇구나!'하고 생각하고, 자기 나름의 이해 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여섯째로 특별히 이해 속도가 더딘 아이 5명은 점심시간과 방과 후에 개별적으로 지도하기로 한다.   


수업 스타일을 바꾸다 44

“모르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교실 52


서로 배우는 수업을 창조하는 교사는, 교실에서 주변적 위치에 있는 아이를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에 두는 방식을 취한다. 

제2장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다 61

부드럽게 서로 영향을 주는 교실 62

서로 배우는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서로 듣는 관계를 기르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 간에 서로 듣는 관계를 기르는 첫 번째 요건은 교사 자신이 아이 한 명 한 명의 목소리를 정중하게 듣는 일이다. 


개인에 대한 대응과 관계 70

질문을 공유하며 깊이 배운다 78

의문을 문제로 옮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의문을 교류할 필요가 있다. 


탐구하는 사고를 연결하기 86

조사하는 활동에서 탐구하는 활동으로 94

제3장 서로 탐구하는 수업 만들기 103


발견과 놀라움을 연결하여 협동적 탐구로 104

서로 배우는 관계를 창조하는 교사는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따. 교사 활동의 중핵을 '듣기'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다. '듣기' 행위는 가장 수동적인 활동이지만, 창조적인 교사에게는 가장 능동적인 관계를 아이들과의 사이에 구축하는 일이 된다. 


서로 듣는 관계에서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로 112

아이, 배움의 주인공 120

이미지와 사고를 교류하는 교사의 응답 128

교사의 탐구가 아이의 배움을 뒷받침하다 136

제4장 수업 만들기에서 학교 개혁으로 145

학습 참가 실천 - 학부모와 연대하여 수업을 만들다 146


신뢰로 맺어진 커뮤니티 만들기 154

통지표 개혁 - 하마노고초등학교 162

제5장 서로 배우는 교실 만들기-해외에서 171

‘배움의 공동체’ 현재 모습 - 레조 에밀리아 유아 학교 방문기 172

맥시코 초등학교에서 - 조용한 수업 개혁의 흐름 180

보스턴 작은 학교의 큰 도전 188

파리 교외의 초등학교에서 - 서로 배우는 교실 창조 196

배움을 이어 주는 민주적 커뮤니티 - 케임브리지 시 작은 학교 203

제6장 배움을 촉발하고 지원하는 일 211

배움의 성립 212

독백Monolog의 배움을 넘어서 221

서로 배우는 관계 231

'배움의 공동체'로서 학교 창조는 세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다. 첫째는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이고, 둘째는 교사 전원이 수업을 서로 공개하여 전문가로서 서로 성장하는 동료성 형성이며, 세 번째는 보호자가 교사와 함께 수업을 창조하는 '학습 참가'이다. 배움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 창조는 두 가지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하나는 '공부에서 배움으로 전환'이고, 또 하나는 교실에 '서로 듣는 관계'를 형성하는 과제이다. '공부'에서 '배움'으로의 전환은 다음 세 가지 과제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첫 번째는 사물이나 도구, 사람을 매개로 한 배움을 실현하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제는 개인적인 '공부'를 협동적인 '배움'으로 전환하는 과제이다. 세 번째 과제는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고 정착하는 '공부'에서 지식이나 기능을 표현하고 공유하는 '배움'으로 전환하는 일이다.  


개혁의 거점 학교를 준비하다 241

후기 - 교실 여행은 계속된다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