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세계 1% 철학수업], 후쿠하라 마사히로, 임해성, 21세기북스, 2016, (161021).

바람과 술 2016. 10. 21. 23:13

자기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 사람과 다름없다. - 오스카 와일드


한국의 독자들에게_미래는 정해진 것이 아니다


우리 대다수에게 필요한 것은 철학을 생각의 도구로 삼아 대국관과 행동 원칙을 만드는 일입니다. 


들어가며_세계 1%는 세 살부터 철학을 공부한다

제1장_나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깊은 대화를 위한 “아니오”


정답이 없는 문제


누구도 손 들어 질문하지 않는 이유


엉뚱한 질문은 창피한 것인가?


인터넷 검색을 아무리 해도 알 수 없는 문제


영어보다 더 중요한 철학적 사고


글로벌 인재에게 필요한 3가지 힘

글로벌 사회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다음 3가지 '힘'의 곱셈으로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역량×언어 능력×조직력.


제2장_진짜 지식은 무엇인가?

프랑스로 전학한 아이가 0점을 맞은 까닭


“물고기는 헤엄친다”, “새는 ( )”


의심을 권함


비용 대비 최고의 효과


안다=지식×철학적 사고.


죽은 철학자와 나누는 대화


철학적 사고에 눈뜬 순간


뭐라 설명할 수 없는 기분


입사도 하기 전에 결정된 내 미래


“저 일본인 벙어리인가?”


눈에서 비늘이 떨어지는 체험


나의 멘토 히키다 사장

제3장_세상 모든 지식을 의심한다

배우는 사람의 10가지 태도


국제 바칼로레아는 '배우는 사람의 태도'로 아래의 10가지를 들고 있다. ① 탐구하는 사람. ② 지식이 있는 사람. ③ 생각하는 사람. ④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람. ⑤ 신념을 가진 사람. ⑥ 마음을 여는 사람. ⑦ 배려가 있는 사람. ⑧ 도전하는 사람. ⑨ 균형 잡힌 사람. ⑩ 반성할 줄 아는 사람.


‘정답이 없는 문제’에 필요한 생각


의도한 정답만을 고르라는 교육


지식을 의심하면 교양이 된다


비판적 사고도 철학적 사고의 중요한 요소다. 비판적 사고에 필요한 것은 크게 3가지다. ① 전제를 의심할 것. ② 자신의 해석을 통해 생각할 것. ③ 자신의 생각을 주장할 것.


내 생각을 부정할 수 있는 용기

제4장_얕은 지식에서 깊은 교양으로

교양이란 무엇인가?


지식이란 문자 그대로 어떤 대상에 관해 알고 인식해 얻은 것을 말한다. 교양이란 지식을 가르치고 기르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교양은 지식의 발전된 형태다. 지식이 있어야 그것을 가르치고 기를 수 있는 것이다. 지식을 교양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철학적 사고다. 지식을 철학적 사고를 통해 의심해봄으로써 교양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그렇게 해서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정답에 가까워질 수 있다. 말하자면 '진리'에 조금씩 다가설 수가 있는 것이다. 


의심은 질문이다


잃어버린 20년의 밑바탕


토대가 있어야 테크닉이 산다


남게 되는 단 하나, 철학적 사고

제5장_대화하고, 의심하고, 이해한다

나는 아는 게 없다


믿으면서 의심한다


70명과의 대화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정보


‘이런 애송이가 내 상사가 되다니!’


공감과 이해는 상상력이다


사랑해야 사람을 얻는다


아무도 모르는 타인의 생각


차이를 허용한다는 것


다른 문화에 대한 관용

제6장_질문으로 생각을 넓힌다

섬 밖으로 나가야 산다


싫어도 해야 하는 영어


영어를 알면 압도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량


도구로서의 제2언어


자신의 언어로 전달하라


구조를 알면 사용할 수 있다


초코렛 플리즈


부딪치면서 배운다


머리가 아닌 몸으로 익힌다

제7장_커뮤니티를 만든다

힘이 없다면 힘을 모은다


커뮤니티의 3단계


개인과 커뮤니티와의 관계에서는 다음의 3단계에 있다. 제1단계 : 커뮤니티에 속한다. 제2단계 : 커뮤니티에 공헌한다. 제3단계 : 커뮤니티를 만든다. 


커뮤니티에 공헌한다는 것|1% 인재는 스스로 커뮤니티를 만든다


스스로 주체가 된다는 생각

제8장_다양성과 이노베이션

내 힘만으로는 정답을 찾을 수 없다


철학으로 단련한다


다양성을 이끌어내는 수업


깊은 생각을 이끌어내는 다양성


필연적 우연, 세렌디피티


점과 점의 연결


다양성의 대전제는 ‘허용’


현재를 조합해 미래를 만든다


이노베이션을 끌어내는 비결

나오며_당신도 세계 1%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