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걷기의 재발견], 케빈 클린켄버그, 김승진, 아날로그, 2016, (170103).

바람과 술 2017. 1. 3. 17:25

추천의 글

프롤로그 _ 걷기,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도보 가능한' 도시에 살면서 일상적으로 걷고 자전거를 타고 대중교통을 이요하는 것이 내게 어떤 이득을 가져다 주었는지, 그리고 그 것이 왜 당신에게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한 내 생각이 담겨 있다. 걷기 위해 꼭 무슨 특별한 장소에 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어느 곳에서든 걸을 수 있다. 나는 그리 보행자 친화적이지 않은 도시에 살았을 때도 날마다 걸을 수 있는 기회를 발견했다. 


∥ 1장 ∥ 일상 속 걷기

[내가 걷는 이유] 일상 속 상쾌한 현실도피


것을 때는 속도와 경로를 내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 2장 ∥ 삶을 바꾸는 걷기: 건강

[내가 걷는 이유] 혼자 걷는 시간, 생기 있는 삶의 원동력

걷고 난 후 나는 더 건강해졌다

운동을 하기 위해 운전할 필요가 없다

운전을 덜 하면 혈압에 좋다

느리게 걸으며 꽃향기를 맡으면 마음도 건강해진다

자연스럽게 친환경적인 삶을 살게 된다

[내가 걷는 이유] 생활을 즐기는 방법, 자전거 타기

∥ 3장 ∥ 삶을 바꾸는 걷기: 자유

[내가 걷는 이유] 삶의 즐거움은 걸을 때 발생한다

자동차의 노예에서 벗어나다

자동차 없는 생활은 결코 불편하지 않다

나는 버스를 탈 수 있고 버스는 무섭지 않다

우리는 버스 시스템에 이미 세금을 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도 재정적인 이득의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경전철, 전차, 장거리 기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다. 걷기 좋은 도시는 도보로 이동이 자유롭기 때문에, 그리고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더 좋은 버스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걷기 좋은 도시는 자녀에게도 좋다

멀리 갈 일이 있으면 자전거로 쉽게 갈 수 있다

걷고 싶은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즐거움이 있다

도로가 통제되어도 생활에 방해받지 않는다

매일의 날씨를 느끼고 싶다면 걸으면 된다

[내가 걷는 이유] 걸으면 만날 수 있는 익숙한 풍경 속 새로운 세상

∥ 4장 ∥ 삶을 바꾸는 걷기: 재정

[내가 걷는 이유] 매일의 출퇴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걸으면 생각보다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길어진 차의 수명 덕분에 돈을 아낄 수 있다

유가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교통에 돈을 덜 쓰면 금전적인 여유가 많아진다

걸으면 직업 생활에도 도움이 된다

도보가능한 지역의 집을 사는 것이 현명한 투자다

나는 거리와 공공장소와 유지보수를 위해 주택소유자협회에 돈을 낼 필요가 없다

[내가 걷는 이유] 다리를 움직이는 순간 생각이 흐르기 시작했다

∥ 5장 ∥ 삶을 바꾸는 걷기: 사회성

[내가 걷는 이유] 진짜 삶을 살기 휘한 자전거 타기

걷는 것은 재미있고 사회적 활동이다

걸어서 이동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웃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다

내가 사는 도시를 더 잘 알게 된다 


만남은 도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내 삶을 풍성하게 해 준다.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생긴다

걷기가 나에게 촉진해 준 상호작용 중 가장 중요했던 것들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다. 


이사 걱정 없이 오래 살 수 있다 


나이가 들었을 때 나이 든 사람들에게만 둘러싸여 살지 않아도 된다

음주 운전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넓은 뜰과 잔디 깎는 기계가 필요하지 않다

내 쓰레기가 당신의 쓰레기보다 덜 거슬린다

일상에서도 휴가지에서 산책하듯 걸을 수 있다

[TIP] 유럽의 걷기 좋은 곳들

[TIP] 미국 명소에서 걷기

[내가 걷는 이유] 기분 좋은 선택, 걸을 수 있는 삶

[TIP] 걷기, 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하기를 위한 TIP

∥ 6장 ∥ 걷기 생활의 몇 가지 단점들

[내가 걷는 이유] 내가 걷기 예찬론자가 된 이유

걷기 좋은 동네 자체가 너무 적다

일터가 너무 멀다

장보기 좋은 곳들은 너무 멀다

걸을 수 있는 동네는 학교가 별로인 곳이 많다

범죄와 안전은 정말 중요한 문제다

보행자와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인프라는 많은 개선이 필요하다

소음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정말로 꼴사나운 사람들이 있다

날씨에 맞게 옷 입는 법을 새로 익혀야 한다

부지 용도 규정은 제약이 너무 많다

좋은 장소에도 나쁜 건물이 너무 많다

[내가 걷는 이유] 걷기는 건강한 삶의 증거

에필로그 _ 당신이 어디에 있든, 걷기부터 시작하라

[내가 걷는 이유] 걸으며 느린 삶의 즐거움을 배우다

역자 후기 _ 걷기, 진정한 자유의 확장